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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재 판결문] 특허법원 2021허6627 - 거절결정(특)
    법률사례 - 지재 2024. 4. 29. 0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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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재] 특허법원 2021허6627 - 거절결정(특).pdf
    0.54MB
    [지재] 특허법원 2021허6627 - 거절결정(특).docx
    0.02MB

     

    - 1 -

    거절결정 2021 6627 ( )

    주식회사 A

    대표이사 B

    소송대리인 특허법인 씨엔에스

    담당변리사 황우택 조호영,

    특허청장

    소송수행자 정헌주

    2022. 5. 31.

    2022. 7. 21.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1. .

    소송비용은 원고가 부담한다2. .

    - 2 -

    특허심판원이 사건2021. 10. 28. 2020 2298 관하여 심결 이하 사건 심결( ‘ ’

    이라 한다) 취소한다.

    인정사실1.

    사건 심결의 경위 .

    원고1) 아래 나항 기재와 같이 모듈형 이용한 2019. 10. 29. . ‘ IGBT

    속전철용 추진제어장치의 전력스택이라는 명칭의 발명 이하 사건 출원발명이라 ’ ( ‘ ’

    출원하였는데 특허청 심사관은 원고에게 사건 출원발명의 청구) , 2019. 11. 6. “

    항은 발명이 속하는 기술분야에서 통상의 지식을 가진 사람 이하 통상의 1 , 2 ( ‘

    기술자라고 한다 아래 기재 선행발명 내지 이하 순차로 선행발명 ’ ) . 1 3( ‘ ’○

    한다 의하여 쉽게 발명할 있으므로 특허법 항에 따라 특허를 받을 ) 29 2

    없다 라는 거절이유가 포함된 의견제출통지를 하였다.” .

    원고는 사건 출원발명의 청구항 항에 게이트 2) 2019. 12. 5. 1 , 2 ‘ 1, 2

    드라이브 유니트 이하 라고도 한다 스너버 커패시터 이하 라고도 한다 ( ’GDU’ ) ( ‘SC’ )

    모듈형 배치된 기판들 사이의 공간에 배치되는 구성을 부가하여 한정하는 IGBT ’

    내용의 보정서 거절이유에 관한 의견서를 제출하였고 이하 사건 보정이( ‘ 1 ’

    한다 특허청 심사관은 원고에게 사건 보정은 특허출원서에 ), 2020. 2. 2. “ 1

    초로 첨부한 명세서 또는 도면 이하 최초 명세서 등이라 한다 기재된 사항의 범위( ‘ ’ )

    에서 것이 아니므로 사건 출원발명의 청구항 항은 특허법 항에 1 , 2 47 2

    따라 특허를 받을 없다 라는 거절이유가 포함된 의견제출통지를 하였다.” .

    - 3 -

    원고는 사건 출원발명의 명세서 발명의 설명에 공간3) 2020. 8. 17. ‘

    위치 배치되는 위치 히트 파이프의 형상 연결 ’, ‘ 1, 2 GDU SC ’, ‘ 1, 2

    조를 부가하여 한정하고 청구범위에 공간의 위치 히트 파이프 형상 ’ , ‘ ’, ‘ 1, 2

    연결구조를 부가하여 한정하며 도면을 변경하는 내용의 보정서 거절이유에 ’ ,

    의견서를 제출하였으나 이하 사건 보정이라 한다 특허청 심사관은 ( ‘ 2 ’ ), 2020.

    사건 보정은 기판들 사이의 공간에 배치되면9. 1. “ 2 ‘ 1, 2 GDU SC①

    다른 구성들과 연결되는 구성을 여전히 포함하고 있어 특허법 위반’ 47 2

    거절이유가 해소되지 않았고 사건 출원발명의 청구항 항은 통상의 , 1 , 2②

    술자가 선행발명 내지 의하여 쉽게 발명할 있으므로 특허법 1 3 29 2

    위반의 거절이유가 해소되지 않았다 라는 이유로 사건 출원발명에 관하여 특허거.”

    절결정을 하였다.

    원고는 특허심판원 호로 거절결정의 취소를 구하4) 2020. 9. 16. 2020 2298

    심판을 청구하였으나 특허심판원은 사건 보정은 최초 , 2021. 10. 28. “①

    세서 등에 기재된 사항의 범위를 넘는 신규사항의 추가에 해당하므로 특허법 47

    항에 위배되어 특허거절사유가 있고 사건 출원발명의 청구항 항은 통상의 2 , 1②

    기술자가 선행발명 내지 의하여 쉽게 발명할 있으므로 특허법 1 3 29 2

    따라 특허를 받을 없는데 특허출원에 있어 특허청구범위가 여러 개의 청구항으,

    되어 있는 경우 어느 하나의 청구항이라도 거절이유가 있는 때에는 출원은 전부

    거절되어야 하므로 사건 출원발명은 전부가 특허를 받을 없다 라는 이유로 , .”

    원고의 심판청구를 기각하는 사건 심결을 하였다.

    사건 출원발명 .

    - 4 -

    발명의 명칭 모듈형 이용한 고속전철용 추진제어장치의 전력스1) : IGBT

    원출원의 출원일 분할출원일 분할출원일 출원번호2) ( 1 )/ / : 2012. 10.

    22.(2017. 11. 1.)/ 2019. 10. 29./ 10-2019-0135363 1)

    청구범위 보정에 의한 정정으로 추가한 3) (2019. 12. 5., 2020. 8. 17. ,

    분은 밑줄로 삭제한 부분은 취소선으로 표시하였다, )

    청구항 전력변환을 위해 스위칭 동작이 이루어지는 내지 1 1 4 IGBT

    상기 내지 구동을 (M11, M12, M21, M22) , 1 4 IGBT(M11, M12, M21, M22)

    위한 게이트 드라이브 유니트와 상기 내지 스위칭 동작 1 2 , 1 4 IGBT

    오프시 안정적인 오프 동작을 위한 스너버 커패시터를 포함하여 구성하고- - ,

    상기 서로 병렬 연결되고 상기 1 IGBT 2 IGBT(M11, M12) , 3 IGBT

    서로 병렬 연결되며 병렬로 연결된 상기 4 IGBT(M21, M22) , 1 2 IGBT(M11,

    병렬 연결된 상기 직렬 연결되어 스택 구조를 M12) 3 4 IGBT(M21, M22)

    형성하며 병렬로 연결된 상기 병렬로 연결된 상기 , 1 2 IGBT(M11, M12) ,

    각각 서로 마주보도록 일정 간격으로 이격되어 배열되고3 4 IGBT(M21, M22) ,

    상기 내지 각각은 서로 분리된 기판들1 4 IGBT(M11, M12, M21, M22) 일면

    각각 배치되며 상기 기판들은 상기 , , 배치된 기판들과 상기 1 2 IGBT 3

    배치된4 IGBT 기판들 적어도 일부 사이에 공간이 존재하도록 배치되고 ,

    상기 게이트 드라이버 유니트는 1 상기 공간에 배치되어 상기 분리된 기판의 1

    연결되고 상기 게이트 드라이브 유니트는 2 IGBT 2 상기 공간에 배치되

    1) 사건 출원발명은 원출원제 호의 분할출원제 으로부터 분할된 특허출원이다( 10-2012-0117455 ) ( 10-2017-0144784 ) .

    - 5 -

    상기 분리된 기판의 연결되고 상기 스너버 커패시터는 3 4 IGBT , 상기

    공간에 배치되어 상기 분리된 기판의 내지 연결되며 상기 1 4 IGBT , 1

    각각은 상기 기판들 각각에 연결된 복수의 히트 4 IGBT(M11, M12, M21, M22)

    파이프 통해 상기 내지 스위칭 (101, 102) 1 4 IGBT(M11, M12, M21, M22)

    작에 의한 발열량을 냉각 처리하는 냉각기 연결되어 냉각되고(100) , 상기 복수의

    파이프 일부의 히트 파이프는 상기 냉각기로부터 수직으로 연장되어 상기 기판

    상기 배치된 기판 각각과 연결되고 상기 복수의 1 3 IGBT(M11, M21) ,

    히트 파이프 나머지 일부의 히트 파이프는 상기 냉각기로부터 수직으로 연장되고

    상기 공간을 통해 굴곡되어 상기 기판들 상기 2 4 IGBT(M12, M22)

    배치된 기판 각각의 배치된 상기 일면의 반대편인 타면에 연결되며IGBT , 상기 1

    내지 각각 전력반도체소자와 다이오드를 포함하는 4 IGBT(M11, M12, M21, M22)

    모듈형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듈형 이용한 고속전철용 추진4500V IGBT IGBT

    제어장치의 전력스택(200).

    청구항 입력된 교류 전력을 각각 직류 전력으로 변환하는 복수의 컨버터2

    포함하고 상기 복수의 컨버터 상기 교류 전력이 입력되는 입력단(41, 42) , (41, 42)

    병렬 연결되며 상기 복수의 컨버터 각각은 전력 스택 포함하고 상기 복수, (200) ,

    컨버터 각각의 전력 스택 전력변환을 위해 스위칭 동작이 이루어지는 (200) 1

    내지 상기 내지 4 IGBT(M11, M12, M21, M22) , 1 4 IGBT(M11, M12, M21, M

    구동을 위한 게이트 드라이브 유니트와 상기 내지 22) 1 2 , 1 4 IGBT

    스위칭 동작 오프시 안정적인 오프 동작을 위한 스너버 커패시터를 포함하여 - -

    구성하고 상기 서로 병렬 연결되고 상기 , 1 IGBT 2 IGBT(M11, M12) , 3 IG

    - 6 -

    서로 병렬 연결되며 병렬로 연결된 상기 BT 4 IGBT(M21, M22) , 1 2 I

    병렬 연결된 상기 직렬 연결되어 GBT(M11, M12) 3 4 IGBT(M21, M22)

    구조를 형성하고 병렬로 연결된 상기 병렬로 연결, 1 2 IGBT(M11, M12) ,

    상기 각각 서로 마주보도록 일정 간격으로 이격되3 4 IGBT(M21, M22)

    배열되고 상기 내지 각각은 서로 분리된 , 1 4 IGBT(M11, M12, M21, M22)

    판들의 일면상에 각각 배치되며 상기 기판들은 상기 , , 배치된 기판1 2 IGBT

    들과 상기 배치된3 4 IGBT 기판들 적어도 일부 사이에 공간이 존재

    하도록 배치되고 상기 게이트 드라이버 유니트는 , 1 상기 공간에 배치되어 상기

    분리된 기판의 연결되고 상기 게이트 드라이브 유니트는 1 2 IGBT 2 상기

    공간에 배치되어 상기 분리된 기판의 연결되고 상기 스너버 3 4 IGBT ,

    커패시터는 상기 공간에 배치되어 상기 분리된 기판의 내지 연결 1 4 IGBT

    되며고 상기 내지 각각은 상기 기판들 각각에 , 1 4 IGBT(M11, M12, M21, M22)

    연결된 복수의 히트 파이프 통해 상기 내지 (101, 102) 1 4 IGBT(M11, M12, M2

    스위칭 동작에 의한 발열량을 냉각 처리하는 냉각기 연결되어 냉각1, M22) (100)

    되고, 상기 복수의 히트 파이프 일부의 히트 파이프는 상기 냉각기로부터 수직으로

    연장되어 상기 기판들 상기 배치된 기판 각각과 1 3 IGBT(M11, M21)

    결되고 상기 복수의 히트 파이프 나머지 일부의 히트 파이프는 상기 냉각기로부터 ,

    수직으로 연장되고 상기 공간을 통해 굴곡되어 상기 기판들 상기 2 4 IG

    배치된 기판 각각의 배치된 상기 일면의 반대편인 타면에 BT(M12, M22) IGBT

    결되며, 상기 내지 각각 전력반도체소자와 1 4 IGBT(M11, M12, M21, M22)

    이오드를 포함하는 모듈형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듈형 이용4500V IGBT IGBT

    - 7 -

    고속전철용 추진제어장치의 전력스택을 갖는 고속 전철용 추진 장치.

    발명의 주요 내용 도면 보정에 의한 정정으로 추가한 4) (2020. 8. 17. ,

    분은 밑줄로 삭제한 부분은 취소선으로 표시하였다, )

    기술분야

    발명은 고속전철용 추진제어장치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전력반도 [0001] ,

    체소자로 모듈형 이용하여 급의 컨버터 인버터 4500V/1200A IGBT 2800VDC 2.5MW /

    전력스택을 구성할 있도록 하는 모듈형 이용한 고속전철용 추진제어장치의 전력IGBT

    스택에 관한 것이다.

    배경기술

    고속전철은 추진제어장치를 구비하고 있으며 상기 추진제어장치에 의해 전동기 [0002] ,

    공급되는 전류를 제어함으로써 전동기를 구동하는 추진력을 발생시키게 되는 것이다.

    상기 고속전철용 추진제어 [0003]

    장치는 첨부된 에서와 같이 주변1 ,

    압기 복수의 추진장치(10), (20A)(20B)

    복수의 제어기 구비(30A)(30B)

    하며 상기 추진장치 , (20A)(20B)

    수의 컨버터 인버터 (21)(22) (23)

    각각 구비한 것이다.

    따라서 상기 주변압기 [0004] , (10)

    통해 가선전압 로부터 AC 25,000V

    감소된 컨버터AC 1,400V (21)(22)

    변환하고 인버터DC 2,800V , (2

    통해 3) DC 2,800V AC 0 ~ 2,1

    변환하여 열차 운행속도와 83V

    전지령에 따라 가변하여 견인전동기(I

    전압을 공급하M1, IM2)(IM3, IM4)

    되는 것이다.

    종래 고속전철용 추진제어장치의 구성도[ 1]

    종래 디스크형 적용되는 [ 3] IGBT 종래 디스크형 적용되는 [ 4] IGBT

    - 8 -

    이때 상기 전력스택은 컨버터 회로부 인버터 회로부 전력변환시 [0008] , (40) (50)

    사용되는 것으로 이러한 전력스택은 첨부된 에서와 같이 전력변환을 위해 스위칭 , 3, 4 ,

    동작이 이루어지는 디스크형의 전력반도체소자 상기 디스크형의 전력반도체소(IG1)(IG2) ,

    각각 병렬로 연결되는 디스크형의 다이오드 상기 전력반도체소(IG1)(IG2) (D1)(D2) ,

    구동을 위한 게이트 드라이브 유니트(IG1)(IG2) 1, 2 (Gate Drive Unit)(GDU1)(GDU

    상기 전력반도체소자 스위칭 동작 오프시 안정적인 오프 동작2) , (IG1)(IG2) - -

    위한 스너버 커패시터 그리고 상기 전력반도체소자(SC; Snubber Capacitor), (IG1)(IG2)

    스위칭 도통시 발생하는 스위칭 손실 도통 손실인 발열량을 냉각처리하도록 냉각

    파이프 통해 연결되는 냉각기 포함하여 구성하는 것이다(71) (70) .

    그러나 종래 고속차량용 전력스택은 전력반도체소자 [0009] , 2.5MW (IG1)(IG2)

    이오드 용량이 급의 디스크형 사용하고 디스크형으(D1)(D2) 4500V/2400A (Disk Type) ,

    각각 병렬 연결되는 전력반도체소자 다이오드 각각 이상의 (IG1)(IG2) (D1)(D2) 2

    병렬 구성이 아닌 개를 사용한 전력토폴로지 구성되므로 디스크형1 (IG1, D1)(IG2, D2) ,

    전력반도체소자 다이오드 특수기계장치로 압착하여 전력스택을 (IG1)(IG2) (D1)(D2)

    제작하여야 하는 한편 특수기계장치를 이용하여 압착한 높은 압찰력을 유지하기 위한 ,

    구조물이 절대적으로 필요하지만 이러한 구조물은 진동 내구성 등을 고려하여 설계되기 ,

    속전철용 추진제어장치의 전력스택

    대한 회로도

    속전철용 추진제어장치의 전력스택

    대한 구조도

    - 9 -

    문에 무게가 무겁고 차지하는 공간 부피가 단점이 있다.

    이에 따라 디스크형인 전력반도체소자 다이오드 디스크 [0010] , (IG1)(IG2) (D1)(D2)

    구성한 이를 이용하여 전력스택을 구성시 종래에는 첨부된 IGBT 2.5MW , 4

    에서와 같은 전력스택 개의 전체 어셈블리 무게가 으로 운반 유지 보수가 1 107kG /

    리한 단점을 가질 밖에 없는 것이다.

    또한 고속전철용 추진제어장치에 대한 신뢰성을 확인하고 전력반도체소자 [0011] , , (IG1)

    대한 검증을 위하여 차량에 적용하기 공장에서 컨버터 인버터의 전력스택에 (IG2) /

    전력시험을 수행하게 되는데 전력반도체소자 다이오드 이루어지, (IG1)(IG2) (D1)(D2)

    디스크형 이용하여 제작되는 전력스택은 높은 압착력에 의해 압착IGBT 50~75kN

    되어야 하기 때문에 전력스택의 제작 상태 디스크형 성능과 신뢰성을 확인하도IGBT

    전력반도체소자 디스크형 이용한 전력스택에 대한 전량 전수시험을 (IG1)(IG2) IGBT

    실시할 경우 시험을 위한 설비 소요 비용이 많이 소요되는 단점이 있다, M/H, .

    해결하려는 과제

    따라서 발명은 상기와 같은 종래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것으로 전력반 [0012] , ,

    도체소자로 모듈형 구성하고 이러한 모듈형 개로 4500V/1200A IGBT , IGBT 2 1 (A

    구성하게 되는 병렬 회로의 컨버터 인버터 전력스택을 구성RM) 2- 2800VDC 2.5MW /

    함으로써 전력 스택 조립 제작 공정 개선에 의한 신뢰성과 정확성을 확보하고 전력스, ,

    택의 조립에 필요한 설비소요를 감소시키며 공장 전력시험시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

    도록 하는 모듈형 이용한 고속전철용 추진제어장치의 전력스택을 제공함에 목적IGBT

    있는 것이다.

    과제의 해결 수단

    상기 목적달성을 위한 발명 모듈형 이용한 고속전철용 추진제어장치 [0013] IGBT

    전력스택은 전력변환을 위해 스위칭 동작이 이루어지는 내지 상기 , 1 4 IGBT ,

    내지 구동을 위한 게이트 드라이브 유니트와 상기 내지 1 4 IGBT 1, 2 , 1 4 IG

    스위칭 동작 오프시 안정적인 오프 동작을 위한 스너버 커패시터를 포함하BT - -

    구성하고 상기 그리고 상기 각각 , 1 IGBT 2 IGBT, 3 IGBT 4 IGBT

    렬로 구성하며 병렬로 구성되는 상기 상기 에는 각각 , 1, 2 IGBT 3, 4 IGBT 1, 2

    히트 파이프를 통해 냉각기를 연결 구성한 것이다.

    또한 병렬로 구성되는 상기 상기 좌우 대칭으로 [0014] , 1, 2 IGBT 3, 4 IGBT

    배열 구성하고 상기 히트 파이프는 상기 상기 냉각, 1, 2 1, 2 IGBT 3, 4 IGBT

    - 10 -

    위해 상기 냉각기로부터 좌우 대칭인 상기 상기 연결되1, 2 IGBT 3, 4 IGBT

    좌우 대칭형 구조인 것이다.

    또한 상기 내지 각각 전력반도체소자와 다이오드를 포함하는 [0015] , 1 4 IGBT

    모듈형 것이다IGBT .

    또한 상기 고속전철용 추진제어장치에는 전력회로로서 복수의 컨버터를 포함하 [0016] ,

    상기 복수의 컨버터는 각각 모듈형 구성하는 것이다, IGBT .

    또한 상기 고속전철용 추진제어장치에는 전력회로로서 복수의 컨버터를 포함하 [0017] ,

    상기 복수의 컨버터 하나의 컨버터는 모듈형 구성하고 다른 하나의 컨버터, IGBT ,

    디스크형 구성하는 것이다IGBT .

    발명의 효과

    이와 같이 발명은 전력반도체소자로 모듈형 구성하 [0018] , 4500V/1200A IGBT

    이러한 모듈형 개로 구성하게 되는 병렬 회로의 , IGBT 2 1 (ARM) 2- 2800VDC 2.5

    컨버터 인버터 전력스택을 구성한 것으로 이를 통해 전력 스택 조립 제작 공정 MW / ,

    개선에 의한 신뢰성과 정확성을 확보하고 전력스택의 조립에 필요한 설비소요를 감소시키,

    공장 전력시험시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기대할 있는 것이다, .

    발명은 철로 상에서 주행하는 컨버터 인버터 시스템으로 이루어진 고속 [0019] , /

    차량용 추진제어장치의 동작 성능 확인에 유용하게 적용이 가능한 것으로 특수기계장치 ,

    등의 설비소요가 감소되고 압착력을 유지하기 위한 구조물이 불필요하기 때문50~75kN

    무게를 감소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있는 것이다.

    또한 동일 용량 성능 대비 호환이 가능한 종래 디스크형 적용한 [0020] , IGBT

    력스택과 비교시 모듈형 적용하여 제작된 전력스택의 무게를 디스크형 스택 , IGBT IGBT

    무게의 수준으로 기존 대비 감소된 으로 감소시킬 있음은 물론 80% 20% 85kG ,

    력스택의 신뢰성 성능을 검증하기 위하여 전수시험을 실시할 경우에 있어 시험에 소요

    되는 설비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기대할 있는 것이다.

    발명을 실시하기 위한 구체적인 내용

    발명의 실시예로 모듈형 [ 5] IGBT

    이용한 고속전철용 추진제어장치의

    전력스택에 대한 회로도

    발명의 실시예로 모듈형 [ 6] IGBT

    이용한 고속전철용 추진제어장

    치의 전력스택에 대한 구조도

    - 11 -

    첨부된 내지 [0024] 5 7

    참조하면 발명의 실시예에 ,

    따른 모듈형 이용한 고속IGBT

    전철용 추진제어장치의 전력스택은

    전력변환을 위해 스위칭 동작이

    루어지는 모듈형의 내지 1 4

    IGBT(M11, M12)(M21, M22) ,

    상기 모듈형의 내지 1 4

    IGBT(M11, M12)(M21, M22)

    동을 위한 게이트 드라이브 1, 2

    유니트 그리고 (GDU1)(GDU2),

    모듈형의 내지 1 4

    IGBT(M11, M12)(M21, M22)

    위칭 동작 오프시 안정적인 오프 동작을 위한 스너버 커패시터 포함하는 - - (SC)

    한편 모듈형의 상기 모듈형의 그리고 상기 모듈형의 , 1 IGBT(M11) 2 IGBT(M12),

    모듈형의 각각 병렬로 구성함은 물론 병렬로 구성되3 IGBT(M21) 4 IGBT(M22) ,

    상기 모듈형의 상기 모듈형의 1, 2 IGBT(M11, M12) 3, 4 IGBT(M21, M22)

    히트 파이프 통해 냉각기 연결 구성하는 것이다1, 2 (101)(102) (100) .

    이때 상기 모듈형의 내지 각각 전력반 [0025] , 1 4 IGBT(M11, M12)(M21, M22)

    도체소자 다이오드 병렬 구성된 것이며 병렬로 구성되는 상기 모듈형의 (IG) (D) , 1, 2

    발명의 실시예로 모듈형 히트 [ 7] IGBT

    이프 냉각기의 개략적인 연결 구조도

    - 12 -

    상기 모듈형의 좌우 대칭으로 배열 구성하IGBT(M11, M12) 3, 4 IGBT(M21, M22)

    상기 히트 파이프 상기 모듈형의 상기 , 1, 2 (101)(102) 1, 2 IGBT(M11, M12)

    모듈형의 냉각을 위해 상기 냉각기 로부터 좌우 대칭인 3, 4 IGBT(M21, M22) (100)

    모듈형의 상기 모듈형의 연결되1, 2 IGBT(M11, M12) 3, 4 IGBT(M21, M22)

    좌우 대칭형의 구조로 구성하는 것이다. 배치된 기판, 1 2 IGBT(M11, M12)

    들과 상기 배치된 기판들 사이에 공간이 존재하도록 3 4 IGBT(M21, M22)

    치될 있다 참조하면 상기 공간에는 게이트 드라이브 유니트. 6 , 1, 2

    스너버 커패시터 배치 식별부호 참조 있다(GDU1)(GDU2) (SC) ( A ) .

    보다 상세하게는 에는 상기 내지 상기 , 6 1 4 IGBT(M11, M12, M21, M22)

    히트 파이프 명확히 도시되어 있고 참조하면 상기 내지 1, 2 (101)(102) , 5 , 1 4

    게이트 드라이브 유니트 스너버 IGBT(M11, M12, M21, M22) 1, 2 (GDU1)(GDU2)

    커패시터 스택 조립체 구성하므로 상기 공간에 배치되는 식별(SC) (STACK ASS’Y) ,

    부호 구성은 상기 스택 조립체 게이트 드라이브 유니트A (STACK ASS’Y) 1, 2

    스너버 커패시터 나타낸다(GDU1)(GDU2) (SC) .

    또한 상기 히트 파이프 일부의 히트 파이프는 상기 냉각기 , 1, 2 (101)(102) (100)

    부터 수직으로 연장되어 상기 기판들 상기 배치된 기판 1 3 IGBT(M11, M21)

    각각과 연결되고 상기 히트 파이프 나머지 일부의 히트 파이프는 , 1, 2 (101)(102)

    냉각기 로부터 수직으로 연장되고 상기 공간을 통해 굴곡되어 상기 기판들 (100)

    상기 배치된 기판 각각의 배치된 상기 일면의 반대2 4 IGBT(M21, M22) IGBT

    편인 타면에 연결될 있다.

    발명의 실시예에 따른 모듈형의 이용한 고속전철용 추진제어장 [0026] , IGBT

    치의 전력스택은 첨부된 내지 에서와 같이 전력변환을 위한 전력반도체소자5 7 , (IG)

    다이오드 포함하는 모듈형의 구성하는 한편(D) IGBT(M11, M12, M21, M22) 4 ,

    상기 개의 모듈형 에서 병렬로 4 IGBT(M11, M12, M21, M22) 1, 2 IGBT(M11, M12)

    성하는 한편 병렬로 구성한다, 3, 4 IGBT(M21, M22) .

    그리고 상기 병렬로 연결되는 상기 모듈형의 상기 [0027] , 1, 2 IGBT(M11, M12)

    모듈형의 에는 각각 구동을 위한 게이트 드라이브 유니트3, 4 IGBT(M21, M22) 1, 2

    연결시킴은 물론 상기 모듈형의 상기 모듈형(GDU1)(GDU2) , 1, 2 IGBT(M11, M12)

    상기 게이트 드라이브 유니트 의해 3, 4 IGBT(M21, M22) 1, 2 (GDU1)(GDU2)

    스위칭 동작을 하여 오프시 안정적인 오프 동작을 위한 스너버 커패시터 연결- - (SC)

    - 13 -

    선행발명들 .

    선행발명 공개된 일본 공개특허공보 특개 호에 1 2011. 1. 27. 2011-018740

    재된 파워 반도체 모듈이라는 명칭의 발명이고 선행발명 공고된 ‘ ’ , 2 2006. 8. 28.

    한민국 등록실용신안공보 호에 게재된 대용량 전력변환기용 균등분배 20-0425026 ‘

    렬구조의 스택장치라는 명칭의 발명이며 선행발명 공개된 일본 IGBT ’ , 3 2000. 2. 25.

    공개특허공보 특개 호에 게재된 전력 변환 장치라는 명칭의 발명이다 2000-060106 ‘ ’ .

    사건 소송에서 구체적으로 내용을 인용하지 아니하므로 관련 내용에 관한 ,

    기재는 생략한다.

    되는 한편 상기 모듈형의 상기 모듈형의 , 1, 2 IGBT(M11, M12) 3, 4 IGBT(M21,

    냉각을 위한 냉각기 좌우 대칭의 히트 파이프 연결시켜 M22) (100) 1, 2 (101)(102)

    전력스택을 구성하게 되는 것이다.

    여기서 첨부된 상기와 같이 구성되는 발명 전력스택의 모듈형인 [0028] , 8 1

    내지 첨부된 전력회로에 포함되는 컨버터 회로4 IGBT(M11, M12)(M21, M22) 2

    부에 장착한 전력회로 시험을 컨버터 입력 전류의 파형도를 보여주는 것으로 병렬로 ,

    연결되는 모듈형의 모듈형의 스위칭 1, 2 IGBT(M11, M12) 3, 4 IGBT(M21, M22)

    동작시 전류분담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고 이에 따라 전력회로의 컨버터 회로부가 안정적,

    컨버터 동작을 수행하고 있음을 확인할 있었다.

    또한 첨부된 발명의 실시예에 따른 모듈형 이용한 개의 [0029] , 9 IGBT 2

    력스택을 첨부된 전력회로에 포함되는 컨버터 회로부에서 군의 컨버터에 장착하2 1

    종래 디스크형 적용한 개의 전력스택을 전력회로의 컨버터 회로부에서 군의 , IGBT 2 2

    컨버터에 장착하여 모듈형과 디스크형의 혼용되는 전력스택이 적용되는 전력회로, IGBT

    컨버터 회로부에 대한 입력전류 파형도를 보여주는 것으로 이는 발명에서 제시하는 ,

    모듈형 전력스택과 종래 디스크형 전력스택의 상호간 간섭 지장 없이 IGBT IGBT

    안정적으로 컨버터 동작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확인할 있었으며 이에 따라 발명은 ,

    속전철용 추진제어장치의 전반적인 동작 신뢰성을 향상시킬 있는 것이다.

    - 14 -

    인정근거 다툼 없는 사실 호증 호증의 내지 [ ] , 1, 2, 4, 7 , 3 1, 2, 3, 1, 3

    호증 호증의 내지 기재 변론 전체의 취지6 , 2 1 4 ,

    원고의 주장2.

    사건 출원발명의 . 최초 명세서 등에 모듈형 1, 2 GDU SC IGBT

    치된 기판들 사이에 형성된 공간에 배치된다고 명시적으로 기재되어 있지 않다고

    하더라도 통상의 기술자라면 사건 출원발명의 출원 당시의 기술상식에 비추어 보아

    사건 출원발명의 목적 내지 고려하여 모듈[ 3] [ 7] 1, 2 GDU SC

    배치된 기판들 사이의 공간에 배치되는 구성이 최초 명세서 등에 기재IGBT

    되어 있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이해할 있다 따라서 사건 보정은 최초 명세. 1

    등에 기재된 사항의 범위에서 것이다.

    . 사건 출원발명은 통상의 기술자가 선행발명 의하여 쉽게 발명할 1, 3, 4

    있는 것이 아니어서 진보성이 부정되지 않는다.

    판단3.

    사건의 쟁점은 사건 보정이 특허법 항에 따른 범위를 벗어난 47 2

    보정인 경우에 해당하는지 여부 사건 특허출원이 특허법 조에 따라 특허를 , 29

    없는 경우에 해당하는지 여부인데 사건 보정이 특허법 항에 따른 , 47 2

    범위를 벗어난 보정인지 여부에 관하여 먼저 판단한다.

    특허법 항의 위반 여부 . 47 2

    관련 법리1)

    특허법 항은 명세서 또는 도면의 보정은 특허출원서에 최초로 첨부47 2 “

    명세서 또는 도면에 기재된 사항의 범위에서 하여야 한다 라고 규정하고 있다 .” .

    - 15 -

    기에서 최초 명세서 등에 기재된 사항이란 최초 명세서 등에 명시적으로 기재되어

    사항이거나 또는 명시적인 기재가 없더라도 통상의 기술자라면 출원시의 기술상식

    비추어 보아 보정된 사항이 최초 명세서 등에 기재되어 있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해할 있는 사항이어야 한다 대법원 선고 판결 참조( 2007. 2. 8. 2005 3130 ).

    최초 명세서 등과 사건 보정의 대비2)

    사건 출원발명의 최초 명세서 등에 기재된 사항과 사건 보정으로 1, 2

    보정된 사항 문단번호 부분과 청구항 부분은 아래 기재와 같다[0025] 1 .

    보정

    사항

    최초 명세서

    출원(2019. 10. 29. )

    사건 보정1

    보정(2019. 12. 5. )

    사건 보정2

    보정(2020. 8. 17. )

    문단

    번호

    [0025]

    이때 상기 모듈형의 , 1

    4 IGBT(M11, M12)(M2

    각각 전력반도체1, M22)

    소자 다이오드 (IG) (D)

    구성된 것이며 병렬로 ,

    성되는 상기 모듈형의 1, 2

    상기 IGBT(M11, M12)

    듈형의 3, 4 IGBT(M21, M

    좌우 대칭으로 배열 22)

    성하고 상기 히트 , 1, 2

    이프 상기 모듈(101)(102)

    형의 1, 2 IGBT(M11, M1

    상기 모듈형의 2) 3, 4 I

    냉각을 GBT(M21, M22)

    상기 냉각기 로부터 (100)

    좌우 대칭인 상기 모듈형의

    1, 2 IGBT(M11, M12)

    상기 모듈형의 3, 4 IGBT

    보정사항 없음 이때 상기 모듈형의 , 1

    4 IGBT(M11, M12)(M2

    각각 전력반도체1, M22)

    소자 다이오드 (IG) (D)

    구성된 것이며 병렬로 ,

    성되는 상기 모듈형의 1, 2

    상기 IGBT(M11, M12)

    듈형의 3, 4 IGBT(M21, M

    좌우 대칭으로 배열 22)

    성하고 상기 히트 , 1, 2

    이프 상기 모듈(101)(102)

    형의 1, 2 IGBT(M11, M1

    상기 모듈형의 2) 3, 4 I

    냉각을 GBT(M21, M22)

    상기 냉각기 로부터 (100)

    좌우 대칭인 상기 모듈형의

    1, 2 IGBT(M11, M12)

    상기 모듈형의 3, 4 IGBT

    - 16 -

    연결되는 좌우 (M21, M22)

    대칭형의 구조로 구성하는

    것이다.

    연결되는 좌우 (M21, M22)

    대칭형의 구조로 구성하는

    것이다., 1 2 IGBT

    배치된 기판들(M11, M12)

    상기 3 4 IGBT(M

    배치된 기판들 21, M22)

    사이에 공간이 존재하도

    배치될 있다 . 6

    참조하면 상기 공간에는 ,

    게이트 드라이브 유니1, 2

    스너버 (GDU1)(GDU2)

    커패시터 배치 식별부(SC) (

    참조 있다A ) .

    보다 상세하게는 에는 , 6

    상기 내지 1 4 IGBT(M1

    상기 1, M12, M21, M22)

    히트 파이프1, 2 (101)(10

    명확히 도시되어 있고2) ,

    참조하면 상기 5 , 1

    내지 4 IGBT(M11, M12, M

    게이트 21, M22) 1, 2

    드라이브 유니트(GDU1)(GDU

    스너버 커패시터 2) (SC)

    스택 조립체(STACK ASS’Y)

    구성하므로 상기 공간,

    배치되는 식별부호 A

    구성은 상기 스택 조립체(ST

    게이ACK ASS’Y) 1, 2

    드라이브 유니트(GDU1)

    스너버 커패시터(GDU2)

    나타낸다(SC) .

    - 17 -

    또한 상기 히트 파이, 1, 2

    일부의 히트 (101)(102)

    파이프는 상기 냉각기 (100)

    부터 수직으로 연장되어

    기판들 상기 1

    배치3 IGBT(M11, M21)

    기판 각각과 연결되고 ,

    히트 파이프1, 2 (101)

    나머지 일부의 히트 (102)

    파이프는 상기 냉각기 (100)

    부터 수직으로 연장되고

    공간을 통해 굴곡되어

    상기 기판들 상기 2

    배치4 IGBT(M21, M22)

    기판 각각의 배치IGBT

    상기 일면의 반대편인

    면에 연결될 있다.

    1

    전력변환을 위해 스위칭

    작이 이루어지는 내지 1

    4 IGBT(M11, M12, M21,

    상기 내지 M22) , 1 4 I

    GBT(M11, M12, M21, M22)

    구동을 위한 1 2

    게이트 드라이브 유니트와,

    상기 내지 1 4 IGBT

    스위칭 동작 오프시 -

    안정적인 오프 동작을 -

    스너버 커패시터를 포함

    하여 구성하고,

    상기 1 IGBT 2 IGBT

    서로 병렬 (M11, M12)

    전력변환을 위해 스위칭

    작이 이루어지는 내지 1

    4 IGBT(M11, M12, M21,

    상기 내지 M22) , 1 4 I

    GBT(M11, M12, M21, M22)

    구동을 위한 1 2

    게이트 드라이브 유니트와,

    상기 내지 1 4 IGBT

    스위칭 동작 오프시 -

    안정적인 오프 동작을 -

    스너버 커패시터를 포함

    하여 구성하고,

    상기 1 IGBT 2 IGBT

    서로 병렬 (M11, M12)

    전력변환을 위해 스위칭

    작이 이루어지는 내지 1

    4 IGBT(M11, M12, M21,

    상기 내지 M22) , 1 4 I

    GBT(M11, M12, M21, M22)

    구동을 위한 1 2

    게이트 드라이브 유니트와,

    상기 내지 1 4 IGBT

    스위칭 동작 오프시 -

    안정적인 오프 동작을 -

    스너버 커패시터를 포함

    하여 구성하고,

    상기 1 IGBT 2 IGBT

    서로 병렬 (M11, M12)

    - 18 -

    결되고 상기 , 3 IGBT

    서로 4 IGBT(M21, M22)

    병렬 연결되며 병렬로 연결,

    상기 1 2 IGBT(M

    병렬 연결된 11, M12)

    3 4 IGBT(M21, M

    직렬 연결되어 스택 22)

    조를 형성하며,

    병렬로 연결된 상기 1

    병렬2 IGBT(M11, M12) ,

    연결된 상기 3 4 I

    각각 서로 GBT(M21, M22)

    마주보도록 일정 간격으로

    이격되어 배열되고 상기 , 1

    내지 4 IGBT(M11, M12, M

    각각은 서로 분리21, M22)

    기판들 상에 각각 배치되

    ,

    상기 기판들은 상기 기판들 ,

    적어도 일부 사이에

    공간이 존재하도록 배치되고,

    상기 게이트 드라이버 1

    유니트는 상기 분리된 기판

    연결1 2 IGBT

    되고 상기 게이트 드라2

    이브 유니트는 상기 분리된

    기판의 3 4 IGBT

    연결되고 상기 스너버 커패,

    결되고 상기 , 3 IGBT

    서로 4 IGBT(M21, M22)

    병렬 연결되며 병렬로 연결,

    상기 1 2 IGBT(M

    병렬 연결된 11, M12)

    3 4 IGBT(M21, M

    직렬 연결되어 스택 22)

    조를 형성하며,

    병렬로 연결된 상기 1

    병렬2 IGBT(M11, M12) ,

    연결된 상기 3 4 I

    각각 서로 GBT(M21, M22)

    마주보도록 일정 간격으로

    이격되어 배열되고 상기 , 1

    내지 4 IGBT(M11, M12, M

    각각은 서로 분리21, M22)

    기판들 상에 각각 배치되

    ,

    상기 기판들은 상기 기판들 ,

    적어도 일부 사이에

    공간이 존재하도록 배치되고,

    상기 게이트 드라이버 1

    유니트는 상기 공간에

    치되어 상기 분리된 기판의

    연결되고 1 2 IGBT

    상기 게이트 드라이브 2

    유니트는 상기 공간에

    치되어 상기 분리된 기판의

    결되고 상기 , 3 IGBT

    서로 4 IGBT(M21, M22)

    병렬 연결되며 병렬로 연결,

    상기 1 2 IGBT(M

    병렬 연결된 11, M12)

    3 4 IGBT(M21, M

    직렬 연결되어 스택 22)

    조를 형성하며,

    병렬로 연결된 상기 1

    병렬2 IGBT(M11, M12) ,

    연결된 상기 3 4 I

    각각 서로 GBT(M21, M22)

    마주보도록 일정 간격으로

    이격되어 배열되고 상기 , 1

    내지 4 IGBT(M11, M12, M

    각각은 서로 분리21, M22)

    기판들의 일면 상에 각각

    배치되며,

    상기 기판들은 상기 , 1

    배치된 기판들과 2 IGBT

    상기 3 4 IGBT

    치된 기판들 적어도 일부

    사이에 공간이 존재하도

    배치되고,

    상기 게이트 드라이버 1

    유니트는 상기 공간에

    치되어 상기 분리된 기판의

    연결되고 1 2 IGBT

    상기 게이트 드라이브 2

    유니트는 상기 공간에

    치되어 상기 분리된 기판의

    - 19 -

    시터는 상기 분리된 기판의

    내지 연결되1 4 IGBT

    ,

    상기 내지 1 4 IGBT(M1

    각각은 1, M12, M21, M22)

    상기 기판들 각각에 연결된

    복수의 히트 파이프(101, 10

    통해 상기 내지 2) 1

    4 IGBT(M11, M12, M21, M2

    스위칭 동작에 의한 2)

    열량을 냉각 처리하는 냉각

    연결되어 냉각되(100)

    ,

    연결되3 4 IGBT

    상기 스너버 커패시터는 ,

    상기 공간에 배치되어

    분리된 기판의 내지 1

    연결되며4 IGBT ,

    상기 내지 1 4 IGBT(M1

    각각은 1, M12, M21, M22)

    상기 기판들 각각에 연결된

    복수의 히트 파이프(101, 10

    통해 상기 내지 2) 1

    4 IGBT(M11, M12, M21, M2

    스위칭 동작에 의한 2)

    열량을 냉각 처리하는 냉각

    연결되어 냉각되(100)

    ,

    연결되3 4 IGBT

    상기 스너버 커패시터는 ,

    상기 공간에 배치되어

    분리된 기판의 내지 1

    연결되며4 IGBT ,

    상기 내지 1 4 IGBT(M1

    각각은 1, M12, M21, M22)

    상기 기판들 각각에 연결된

    복수의 히트 파이프(101, 10

    통해 상기 내지 2) 1

    4 IGBT(M11, M12, M21, M2

    스위칭 동작에 의한 2)

    열량을 냉각 처리하는 냉각

    연결되어 냉각되(100)

    ,

    상기 복수의 히트 파이프

    일부의 히트 파이프는 상기

    냉각기로부터 수직으로 연장

    되어 상기 기판들 상기

    1 3 IGBT(M11, M21)

    배치된 기판 각각과 연결

    되고 상기 복수의 히트 파이,

    나머지 일부의 히트

    파이프는 상기 냉각기로부터

    수직으로 연장되고 상기

    공간을 통해 굴곡되어 상기

    기판들 상기 2 4 I

    배치된 GBT(M12, M22)

    각각의 배치된 IGBT

    일면의 반대편인 타면에

    연결되며,

    - 20 -

    사건 보정은 사건 출원발명의 청구항 항에 1 1 , 2 ‘ 1, 2 GDU SC

    모듈형 배치된 기판들 사이의 공간에 배치되는 구성을 부가하여 한정하IGBT ’

    것이고 사건 보정은 사건 출원발명의 청구항 항에 위와 같은 , 2 1 , 2

    한정 구성을 그대로 포함시키면서 발명의 설명 문단번호 모듈형 , [0025] ‘ IGBT

    배치된 기판들 사이의 공간의 위치 배치되는 위치 ’, ‘ 1, 2 GDU SC ’, ‘ 1, 2

    히트 파이프의 형상 연결 구조를 부가하여 한정하고 청구항 항에 모듈형 ’ , 1 , 2 ‘

    배치된 기판들 사이의 공간의 위치 히트 파이프 형상 연결구IGBT ’, ‘ 1, 2

    조를 부가하여 한정하는 것이다’ .

    사건 보정이 최초 명세서 등에 기재된 사항의 범위에서 것인지 여부3)

    앞서 증거 변론 전체의 취지에 의하여 있는 다음과 같은 사정을

    종합하여 보면 사건 보정으로 배치하는 위치를 기판들 , 1, 2 GDU SC

    이의 모듈형 배치된 기판들 사이의 공간으로 한정한 것은 최초 명세서 IGBT

    명시적으로 기재되어 있는 사항이라고 없고 통상의 기술자가 출원시의 기술,

    상식에 비추어 보아 보정된 사항이 최초 명세서 등에 기재되어 있는 것과 마찬가지라

    이해할 있는 사항이라고도 없다.

    상기 내지 1 4 IGBT(M1

    각각 1, M12, M21, M22)

    전력반도체소자와 다이오드

    포함하는 모듈형 4500V

    것을 특징으로 하는 IGBT

    모듈형 이용한 고속IGBT

    전철용 추진제어장치의 전력

    스택(200).

    상기 내지 1 4 IGBT(M1

    각각 1, M12, M21, M22)

    전력반도체소자와 다이오드

    포함하는 모듈형 4500V

    것을 특징으로 하는 IGBT

    모듈형 이용한 고속IGBT

    전철용 추진제어장치의 전력

    스택(200).

    상기 내지 1 4 IGBT(M1

    각각 1, M12, M21, M22)

    전력반도체소자와 다이오드

    포함하는 모듈형 4500V

    것을 특징으로 하는 IGBT

    모듈형 이용한 고속IGBT

    전철용 추진제어장치의 전력

    스택(200).

    - 21 -

    아래와 같은 사건 출원발명의 최초 명세서 등에 의하면 실시예로 ) , 1,

    구동하기 위하여 각각 2 GDU 1, 2 IGBT 3, 4 IGBT 1, 2 IGBT 3, 4

    연결되고 안정적인 오프 동작을 위하여 연결된다는 모듈형 IGBT , SC - IGBT

    이용한 고속전철용 추진제어장치의 전력스택의 구성 기능 내지 , 1 4 IGBT,

    사이의 연결 구조에 관하여만 기재하고 있을 1, 2 GDU SC 1, 2 GDU SC

    배치되는 위치에 관하여는 전혀 기재하고 있지 않다.

    아래와 같은 사건 출원발명의 최초 명세서 등에 의하면 고속전철용 ) ,

    사건 출원발명의 최초 명세서 [ ]

    첨부된 내지 참조하면 발명의 실시예에 따른 모듈형 [0024] 5 7 , IGBT

    이용한 고속전철용 추진제어장치의 전력스택은 전력변환을 위해 스위칭 동작이 이루어지는

    모듈형의 내지 상기 1 4 IGBT(M11, M12)(M21, M22) , 모듈형의 내지 1 4

    구동을 위한 게이트 드라이브 유니트IGBT(M11, M12)(M21, M22) 1, 2

    (GDU1)(GDU2) 그리고 상기 모듈형의 내지 스위, 1 4 IGBT(M11, M12)(M21, M22)

    동작 오프시 - 안정적인 오프 동작을 위한 스너버 커패시터- (SC) 포함하는

    모듈형의 상기 모듈형의 그리고 상기 모듈형의 , 1 IGBT(M11) 2 IGBT(M12),

    모듈형의 각각 병렬로 구성함은 물론 병렬로 구성되는 3 IGBT(M21) 4 IGBT(M22) ,

    상기 모듈형의 상기 모듈형의 각각 1, 2 IGBT(M11, M12) 3, 4 IGBT(M21, M22)

    히트 파이프 통해 냉각기 연결 구성하는 것이다1, 2 (101)(102) (100) .

    상기 병렬로 연결되는 상기 모듈형의 상기 모듈형의 [0027] 1, 2 IGBT(M11, M12)

    에는 각각 3, 4 IGBT(M21, M22) 구동을 위한 게이트 드라이브 유니트1, 2 (GDU1)(GD

    연결U2) 시킴은 물론 상기 모듈형의 상기 모듈형의 , 1, 2 IGBT(M11, M12) 3, 4 I

    상기 게이트 드라이브 유니트 의해 스위칭 GBT(M21, M22) 1, 2 (GDU1)(GDU2)

    작을 하여 오프시 - 안정적인 오프 동작을 위한 스너버 커패시터 연결- (SC) 되는

    상기 모듈형의 상기 모듈형의 , 1, 2 IGBT(M11, M12) 3, 4 IGBT(M21, M22)

    냉각을 위한 냉각기 좌우 대칭의 히트 파이프 연결시켜 전력스(100) 1, 2 (101)(102)

    택을 구성하게 되는 것이다.

    - 22 -

    진제어장치의 전력스택에 대한 회로도로 제시하고 있는데 [ 3] [ 5] ,

    면은 전력반도체소자 다이오드 사이의 연결 구조를 IGBT[ (IG) (D)], 1, 2 GDU, SC

    나타내고 있을 뿐이어서 통상의 기술자가 도면으로부터 소자들이 전력스택에

    대한 회로도 내에서 어느 위치에 배치되는지 또는 어떤 소자들이 일면 또는 반대편인

    타면에 배치되는지 등을 있거나 위치를 추정할 수도 없다고 것이다.

    이에 대하여 원고는 에서는 전력반도체소자 다이오드 점선 , [ 3] (IG) (D)

    내에 포함되어 있는 반면 에서는 전력반(STACK ASS’Y) , [ 5] 1, 2 GDU SC

    도체소자 다이오드 등과 함께 점선 박스 내에 포함되어 있으(IG) (D) (STACK ASS’Y)

    므로 등과 같은 공간에 배치되는 것임을 있다고 주장1, 2 GDU SC IGBT

    한다.

    그러나 아래와 같은 사건 출원발명의 최초 명세서 등에 의하면 사건 ,

    원발명의 최초 명세서 등에는 전력스택이 전력반도체소자 다이오드 뿐만 아니(IG) (D)

    종래 디스크형 적용되는 [ 3] IGBT

    속전철용 추진제어장치의 전력스택에

    대한 회로도

    발명의 실시예로 모듈형 [ 5] IGBT

    이용한 고속전철용 추진제어장치의

    전력스택에 대한 회로도

    - 23 -

    냉각기를 포함하고 있다고 기재되어 있을 점선 박스1, 2 GDU, SC ,

    내에 도시된 소자들이 같은 공간에 배치된다거나 점선 박스(STACK ASS’Y) (STACK

    밖에 도시된 소자들은 다른 공간에 배치된다는 배치 위지에 관한 기재는 ASS’Y)

    찾아볼 없다 한편 최초 명세서 등에는 점선 박스 의미에 관하여 . (STACK ASS’Y)

    기재되어 있지 않고 이를 있는 기재도 없으며 일반적으로 회로도에서 점선은 , ,

    특정한 기능을 수행하는 소자들의 집합을 표시하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할 사건 (

    출원발명의 명세서 에도 컨버터 회로부 인버터 회로부 제동 초퍼 [ 2] (40), (50), (60)

    점선 내에 표시되어 있다 소자들을 실제로 배치하는 위치를 구분하기 위한 수단으로 )

    사용하는 것이 아니어서 통상의 기술자가 점선 박스 내의 소자들이 같은 공간에 배치

    되는 것이라고 추정할 있지도 않다 따라서 원고의 주장은 이유 없다. .

    아래와 같은 사건 출원발명의 최초 명세서 등에 의하면 고속전철용 ) ,

    진제어장치의 전력스택에 대한 구조도로 제시하고 있는데 [ 4] [ 6] ,

    면은 디스크형 또는 모듈형 배치된 기판들이 냉각기 아래에 설치되어 IGBT IGBT

    사건 출원발명의 최초 명세서 [ ]

    이때 상기 전력스택은 컨버터 회로부 인버터 회로부 전력변환시 [0008] , (40) (50)

    사용되는 것으로 이러한 전력스택은 첨부된 에서와 같이 전력변환을 위해 스위칭 , 3, 4 ,

    동작이 이루어지는 디스크형의 전력반도체소자 상기 디스크형의 전력반도체소(IG1)(IG2) ,

    각각 병렬로 연결되는 디스크형의 다이오드 상기 전력반도체소(IG1)(IG2) (D1)(D2) ,

    구동을 위한 게이트 드라이브 유니트(IG1)(IG2) 1, 2 (Gate Drive Unit)(GDU1)(GDU

    상기 전력반도체소자 스위칭 동작 오프시 안정적인 오프 동작2) , (IG1)(IG2) - -

    위한 스너버 커패시터 그리고 상기 전력반도체소자(SC; Snubber Capacitor), (IG1)(IG2)

    스위칭 도통시 발생하는 스위칭 손실 도통 손실인 발열량을 냉각처리하도록 냉각

    파이프 통해 연결되는 냉각기 포함하여 구성하는 것이다(71) (70) .

    - 24 -

    음을 나타내고 있을 뿐이어서 통상의 기술자가 도면으로부터 도면에 전혀

    나타나지 않은 전력스택의 어느 위치에 배치되는지를 전혀 1, 2 GDU SC

    없다.

    원고는 전력스택의 무게와 부피를 줄이고자 하는 사건 출원발명의 목적 ,

    크기를 고려할 종래의 디스크형 적용된 1, 2 GDU SC , GDU SC IGBT

    에서는 아래의 미도시된 공간에 배치되고 모듈형 이용한 [ 4] IGBT , IGBT [ 6]

    서는 모듈형 배치된 기판들 사이의 공간에 배치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IGBT

    장한다.

    그러나 앞에서 바와 같이 아래와 같은 사건 출원발명의 최초 명세서

    의하면 사건 출원발명의 최초 명세서 등에는 전력스택은 구동하기 위한 , IGBT

    안정적인 오프 동작을 위한 포함한다고 기재되어 있을 GDU - SC GDU

    종래 디스크형 적용되는 [ 4] IGBT

    속전철용 추진제어장치의 전력스택에

    대한 구조도

    발명의 실시예로 모듈형 [ 6] IGBT

    이용한 고속전철용 추진제어장치의

    전력스택에 대한 구조도

    - 25 -

    배치되는 위치에 관하여는 한정하고 있지 않다 통상의 기술자는 소자의 크기 SC .

    형상 설계의 편의성 유지 보수의 용이성 필요에 따라 소자들을 설치하기 위한 , ,

    공간의 형성 위치를 선택할 있고 공간을 반드시 디스크형 아래에 , IGBT

    성한다거나 모듈형 배치된 기판들의 사이에 형성한다고 단정할 없다IGBT .2)

    소자의 크기 형상은 소자의 재료 성능 가격 등에 따라 달라질 있어 원고의 , ,

    주장과 같이 크기 형상이 한정된다고 보기도 어렵다GDU SC .

    한편 원고는 모듈형 배치된 기판들의 배치 위치 배치 , , IGBT , GDU SC

    위치에 따라 냉각 효율이 달라지므로 기판들 사이의 공간에 배치되는 , GDU SC

    사건 출원발명의 구성에 많은 연구개발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는 .

    보정에 의하여 최초 명세서 등에 기재되어 있지 않은 구성을 부가하여 진보성을

    주장하는 것으로 오히려 위와 같은 이유로 사건 보정을 허용할 없다고

    2) 원고가 제출한 참고자료 히트 파이프 냉각기 의하면 모듈형 배치된 기판들이 수직부 4‘[MB Stack (2011 4 )] , IGBT
    착형 하부부착형 등의 형태로 다양하게 위치할 있고 이에 따라 배치 위치도 달라질 있다, , GDU SC .

    사건 출원발명의 최초 명세서 [ ]

    첨부된 내지 참조하면 발명의 실시예에 따른 모듈형 [0024] 5 7 , IGBT

    이용한 고속전철용 추진제어장치의 전력스택은 전력변환을 위해 스위칭 동작이 이루어지는

    모듈형의 내지 상기 모듈형의 내지 1 4 IGBT(M11, M12)(M21, M22) , 1 4

    구동을 위한 게이트 드라이브 유니트IGBT(M11, M12)(M21, M22) 1, 2

    그리고 상기 모듈형의 내지 스위(GDU1)(GDU2), 1 4 IGBT(M11, M12)(M21, M22)

    동작 오프시 안정적인 오프 동작을 위한 스너버 커패시터 포함하는 - - (SC)

    모듈형의 상기 모듈형의 그리고 상기 모듈형의 , 1 IGBT(M11) 2 IGBT(M12),

    모듈형의 각각 병렬로 구성함은 물론 병렬로 구성되는 3 IGBT(M21) 4 IGBT(M22) ,

    상기 모듈형의 상기 모듈형의 각각 1, 2 IGBT(M11, M12) 3, 4 IGBT(M21, M22)

    히트 파이프 통해 냉각기 연결 구성하는 것이다1, 2 (101)(102) (100) .

    - 26 -

    이다.

    우측과 같은 사건 )

    출원발명의 최초 명세서 등에 의하

    모듈형 히트 파이프 , IGBT

    냉각기의 연결 구조도로 [ 7]

    제시하고 있는데 도면은 ,

    파이프가 냉각기로부터 수직으

    연장되어 모듈형 배치IGBT

    기판과 연결되거나 냉각기로부

    수직으로 연장되고 공간을

    통해 굴곡되어 기판과 연결되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을 뿐이어서 통상의 기술자가

    도면으로부터 어느 위치에 배치되는지를 있거나 추정할 1, 2 GDU SC

    없다.

    또한 원고는 에서 배치된 지지판이 공간 외측에 배치되는 ) , [ 6] GDU

    것처럼 도시된 것은 조립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하나의 실시예로서 지지판을 조금

    도시한 것에 불과할 뿐이고 기판들 사이의 공간 외측에 배치되는 것을 , GDU

    나타내는 것은 아니며 모듈형 배치된 기판들과 동일한 , 1, 2 GDU SC IGBT

    공간부에 배치된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최초 명세서 등에서는 원고가 주장하듯이 지지판에 배치1, 2 GDU

    된다는 기재를 찾아볼 없고 설령 지지판에 배치된다고 하더라도 , 1, 2 GDU

    지판이 모듈형 배치된 기판들 사이의 공간에 배치되는 것이 아니라 기판들IGBT

    발명의 실시예로 모듈형 히트 [ 7] IGBT

    이프 냉각기의 개략적인 연결 구조도

    - 27 -

    측면 전력스택의 전방 공간의 크기를 넘어서는 크기로 배치된다는 것이 도면( )

    명확하게 도시된 이상 원고의 주장과 같이 모듈형 배치된 1, 2 GDU IGBT

    기판들과 동일한 공간에 배치된다고 없다.

    소결론 .

    사건 보정은 특허출원서에 최초로 첨부한 명세서 또는 도면에 기재된

    항의 범위를 넘는 신규사항의 추가에 해당하여 특허법 항에 위배되므로 47 2

    사건 특허출원에 대한 특허거절결정은 특허법 호에 따른 것으로 적법하다62 5 .

    따라서 사건 출원발명의 진보성 부정 여부에 관하여 나아가 살펴볼 필요 없이

    사건 심결에 원고가 주장하는 바와 같은 위법이 있다고 없다.

    결론4.

    그렇다면 사건 심결의 취소를 구하는 원고의 청구는 이유 없으므로 기각하

    기로 하여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재판장 판사 문주형

    판사 손영언

    판사 임경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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