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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재 판결문] 특허법원 2022허3885 - 등록정정(특)
    법률사례 - 지재 2023. 11. 17. 0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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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재] 특허법원 2022허3885 - 등록정정(특).pdf
    0.81MB
    [지재] 특허법원 2022허3885 - 등록정정(특).docx
    0.02MB

     

    - 1 -
    특 허 법 원
    제 부

    사 건 허 등 특2022 3885 ( )
    원 고 주식회사 A
    이사 B
    소송 리인 변리사 이 근 종, , 
    고 특허청장
    소송 행자 병균
    고보조참가인 주식회사C 
    이사 D
    소송 리인 특허법인 씨엔에스
    담당변리사 손원 황우택 훈, , 
    변 종 결 2022. 10. 18.
    결 고 2022. 12. 22.
    주 문
    - 2 -
    원고 청구를 각 다1. .
    2. 소송 용 보조참가 인 부분 포함 여 원고가 부담 다.
    청 구 취 지
    특허심 원이 사건에 2022. 5. 30. 2021 134 여 심결 이 이 사건 심결이( ‘ ’
    라 다) 취소 다.
    이 유
    인 사실1. 
    가 이 사건 심결 경 . 
    원고는 특허심 원 아래 나 항 재 특허 명1) 2021. 11. 23. 2021 134 .
    이 이 사건 특허 명이라 다 명 에 여 심 이 이 사건 심( ’ ‘ ) ( ‘
    이라 다 청구 다 특허심 원 원고에게 이 사건 심 청’ ) . 2022. 3. 23. “
    구에 이 사건 특허 명 청구항 항 항 그 출원일 에 출원 아래 다항 4 , 5 .
    재 행 명 명 는 도면에 재 명과 실질 동일 여 출
    원에 특허법 조 항 다 라는 불인 이 가 포함 견29 3 .”
    출통지를 다. 
    2) 원고는 불인 이 에 견 를 출 나 특2022. 4. 14. , 
    허심 원 이 사건 심 청구는 특허법 조 항 항2022. 5. 30. “ 136 1 , 3 , 4
    항에 규 요건 충족 나 이 사건 특허 명 청구항 항 항 원고 , 4 , 5
    심 청구에 여 라도 그 출원일 에 출원 행 명 명 는 도
    - 3 -
    면에 재 명과 실질 동일 여 특허법 조 항에 라 특허를 29 3
    없 므 후 청구범 에 있는 사항이 특허출원 에 특허를 , 
    있는 것이어야 다는 특허법 조 항에 다 라는 이 원고 이 136 5 .”
    사건 심 청구를 각 는 이 사건 심결 다. 
    나 이 사건 특허 명 갑 증 . ( 2 )
    명 명칭1) : 도체 냉각용 히트 이 어 리 도체 어용 
    냉각
    출원일 등 일 등 번2) / / : 2013. 1. 7./ 2014. 10. 16./ 10-1453731
    특허권자 원고3) : 
    청구범4) 
    가 등 당시 청구범) 
    청구항 각 삭1, 3 .【 】 
    청구항 도체 소자가 는 도체 소자2 1 1 ; 2 【 】 
    가 는 열부가 상 내부에 삽입 는 히트 이2 ; 1 1 1 
    열부가 상 내부에 삽입 는 히트 이 를 포함 상 ; 2 2 2 ; , 
    과 상 상 며 상 히트 이 상 히트1 2 , 1 2 
    이 는 좌우 마주보게 도 상 히트 이 열부 상1 1 
    히트 이 열부가 상 과 상 에 삽입 며 상 2 2 1 2 , 
    히트 이 열부 상 히트 이 열부에는 다 열1 1 2 2 
    이 고 상 도체 소자 상 도체 소자는 상 , 1 2 1 
    상 에 볼트 체결 는 도체 냉각용 히트 이 어 리2 .
    - 4 -
    청구항 도체 소자 도체 소자를 냉각 는 히트 이4 1 2 【 】
    어 리 상 히트 이 어 리를 지지 는 지지 어 리 공 가 통과 도 ; ; 
    상 히트 이 어 리를 커버 는 공 트 어 리 상 지지 어 리에 ; 
    며 상 도체 소자 상 도체 소자 입출 , 1 2 
    입출 단자부 를 포함 상 히트 이 어 리는 상 도체 소자가 ; , 1 
    는 상 도체 소자가 는 과 열부1 2 2 , 1 
    가 상 내부에 삽입 는 히트 이 열부가 상 1 1 2 2 
    내부에 삽입 는 히트 이 이루어지고 상 과 상 2 ; , 1 2 
    상 며 상 히트 이 상 히트 이 는 좌우 마주보, 1 2 
    게 도 상 히트 이 열부 상 히트 이 1 1 2 2 
    열부가 상 과 상 에 삽입 며 상 히트 이 열1 2 , 1 1 
    부 상 히트 이 열부에는 다 열 이 고 상 2 2 , 1 
    도체 소자 상 도체 소자는 상 상 에 볼2 1 2 
    트 체결 는 도체 어용 냉각 .
    청구항 청구항 항에 있어 상 히트 이 어 리는 좌 히트 이5 4 , 【 】
    어 리 우 히트 이 어 리 이루어진 복 히트 이 어 리인 
    도체 어용 냉각 . 
    나 이 사건 심 청구에 청구범 심 청구 추가 부분 ) (
    시 다) 
    청구항 삭2 .【 】 
    청구항 도체 소자 도체 소자를 냉각 는 히트4 1 2 【 】 
    - 5 -
    이 어 리 이 구 요소 이라 다 상 히트 이 어 리를 지지 는 지( ‘ 1’ ); 
    지 어 리 이 구 요소 라 다 공 가 통과 도 상 히트 이 어 리( ‘ 2’ ); 
    를 커버 는 공 트 어 리 이 구 요소 이라 다 상 지지 어 리에 ( ‘ 3’ ); 
    며 상 도체 소자 상 도체 소자 입출 , 1 2 
    입출 단자부 이 구 요소 라 다 를 포함 상 히트 이 어 리는 상( ‘ 4’ ); , 
    도체 소자가 는 상 도체 소자가 1 1 2 
    는 과 열부가 상 내부에 삽입 는 히트 이 2 , 1 1 1 
    열부가 상 내부에 삽입 는 히트 이 이루어지고 이 구2 2 2 ; ( ‘
    요소 라 다 상 과 상 상 며 이 구 요소 5’ ), 1 2 ( ‘
    이라 다 상 히트 이 상 히트 이 는 좌우 마주보게 6’ ), 1 2 
    도 상 히트 이 열부 상 히트 이 열부가 1 1 2 2 
    상 과 상 에 삽입 며 이 구 요소 이라 다 상 히1 2 ( ‘ 7’ ), 1 
    트 이 열부 상 히트 이 열부에는 다 열 이 1 2 2 
    고 이 구 요소 이라 다( ‘ 8’ ), 상 공 트 어 리는 면 후면 , , 
    면이 개 어 구 고, 상 개 공 트 어 리 면 통해 상 열
    이 삽입 어 상 열 상면과 좌우 면 덮도 구 며 이 구 요소 라 ( ‘ 9’
    다), 편 상 공 트 어 리 좌우 면 단에는 상 지지 어 리 결, 
    합 는 체결 이 구 고 상 공 트 어 리 양 면에는 연결 일, , 
    이 상단과 단에 구 며 이 구 요소 이라 다( ‘ 10’ ), 상 도체 소자 1 
    상 도체 소자는 상 상 에 볼트 체결 는 이2 1 2 (
    구 요소 이라 다 도체 어용 냉각 이 후 항 명이라 ‘ 11’ ) ( ‘ 4 ’
    - 6 -
    고 청구항 항 후 항 명이라 다, 5 ‘ 5 ’ ).
    청구항 심 청구 부분 없5 .【 】
    5) 명 주요 내용 도면
    술 야 
    본 발 냉각 한 블 상하 배 한 병 조 해 전 반 체 [0001] 
    볼트 체결방식 블 에 한 전 반 체 냉각 트파 프 어 블 및 
    한 전 반 체 제어 냉각 에 한 것 다.
    배경 술 
    에 시한 바 같 [0003] 1 , 
    종래 냉각 는 싸 스 및 (T) 
    다 드 클램프하 한 클램(D)
    핑 닛 비한다 클램핑 닛 . 
    냉각블 전방플 트 및 방플, 
    트 제 및 제 탄 체(16a, 16b), 1 2 
    포함한다(18a, 18b) .
    냉각블 싸 스 [0004] (T)
    고정하 한 제 냉각블1 (12a, 
    과 다 드 고정하 12b) , (D)
    한 제 냉각블 포함한2 (14a, 14b)
    다 제 전방블 싸 스. 1 (12a)
    에 배 제 방블(T) , 1 
    싸 스 타 에 배(12b) (T)
    다 싸 스 접촉하는 제. (T)
    전방블 및 제 방블1 (12a) 1 
    접촉 에는 싸 스 (12b) (T)
    접촉 에 는 정 (A)
    다 정 싸 스 정 한 안내하 하여 제공 다 제 전방블. (A) (T) . 2 
    다 드 에 배 제 방블 다 드 타 에 배(14a) (D) , 2 (14b) (D)
    다 다 드 접촉하는 제 전방블 및 제 방블 접촉 에는 . (D) 2 (14a) 2 (14b)
    도 종래의 냉각 록 사이에 고 싸이리스 [ 1] 
    및 다이 드를 나타내는 평면도
    - 7 -
    다 드 에 는 정 다 정 다 드 정 한 (D) (A) . (A) (D)
    안내하 하여 제공 다.
    냉각블 양 에는 전방플 트 및 방플 트 가 제공 다 전 [0005] (16a) (16b) . 
    방플 트 는 제 전방블 에 제공 방플 트 는 제 방(16a) 1 (12a) , (16b) 2 
    블 에 제공 다 전방플 트 방플 트 는 정한 간격 (14b) . (16a) (16b)
    격 상태에 복수 연결 드 해 연결 다 전방플 트 제 전방블(17) . (16a) 1 
    사 에는 제 탄 체 및 제 절연체 가 제공 방플 트 제(12a) 1 (18a) 1 (19a) , (16b)
    방블 사 에는 제 탄 체 및 제 절연체 가 제공 다2 (14b) 2 (18b) 3 (19c) .
    제 탄 체 는 제 탄 체 향하는 방향 탄 제공하 제 [0006] 1 (18a) 2 (18b) , 2 
    탄 체 는 제 탄 체 향하는 방향 탄 제공한다 라 싸 스(18b) 1 (18a) . 
    는 제 전방블 과 제 방블 사 에 단단하게 고정 다 드 는 (T) 1 (12a) 1 (12b) , (D)
    제 전방블 과 제 방블 사 에 단단하게 고정 다 또한 제 및 제 탄2 (14a) 2 (14b) . 1 2 
    체 에 하여 싸 스 는 제 전방블 접촉 및 제 방블(18a, 18b) (T) 1 (12a) 1 
    접촉 에 밀착 므 싸 스 접촉 사 간극 하여 열접촉저항(12b) , (T)
    발생하는 것 방 할 수 다 찬가 제 및 제 탄 체 에 하여 다. 1 2 (18a, 18b)
    드 는 제 전방블 접촉 및 제 방블 접촉 에 밀착 므(D) 2 (14a) 2 (14b) , 
    다 드 접촉 사 간극 하여 열접촉저항 발생하는 것 방 할 수 (D)
    다.
    그러나 제 냉각블 제 냉각블 싸 스 다 [0007] 1 (12a, 12b), 2 (14a, 14b), (T), 
    드 는 좌 적 는 태 배 어 어 좌 에 탄 가해 압 접합(D) , 
    하는 탄 균 하게 가하 않 냉각블 과 접촉 에 간극 수 다, .
    또한 제 냉각블 제 냉각블 싸 스 다 [0008] 1 (12a, 12b), 2 (14a, 14b), (T), 
    드 가 좌 적 문에 탄 체 냉각블 사 탄 체(D) , (18a) (12a) , (18b)
    냉각블 사 냉각블 과 냉각블 사 다 절연체(14b) , (14b) (12b) (19a, 19b, 19c)
    가 필 하다.
    특 좌 탄 체 탄 가해 압 접합하는 태 취하 [0009] (18a, 18b)
    문에 그 매 복 하다.
    또한 한 에 양 냉각블 필 하여 트파 프 어 블 [0010] 
    복 하게 다.
    해결하 는 과제 
    - 8 -
    본 발 전술한 문제 해결하 하여 안출 것 접촉 향상 열저항 [0012] , , 
    감 단순 할 수 는 전 반 체 냉각 트파 프 어 블 및 
    한 전 반 체 제어 냉각 제공함에 그 적 다.
    발 과 
    제 및 제 전 반 체 냉각하 한 제 및 제 블 상하 병 [0019] 1 2 1 2 
    배 어 어 좌 탄 가하여 압 접합할 필 가 없어 단순 할 수 , 
    다.
    또한 제 및 제 전 반 체 제 및 제 블 접촉 개별적 [0020] 1 2 1 2 
    접촉 훨씬 균 하게 접촉시 열저항 감 시 제 및 제 전 반 체 , 1 2 
    능 향상시킨다 라 제 및 제 전 반 체 발생한 열 제 및 . 1 2 1 
    제 트파 프 해 방열핀 하여 과적 냉각한다2 .
    또한 제 및 제 전 반 체 냉각하 한 제 및 제 블 상하 병 [0021] 1 2 1 2 
    배 어 어 전 반 체 개별적 볼트 체결할 수 다 라 , . 
    블 좌 적 시키는 압 접합과 달 각 블 사 에 전 차단하 
    한 별 절연체가 필 없다 그 고 볼트 체결 해 조 제 공정 단순 어 . 
    비 과 노동 절감 다 각 전 반 체 탈 착 해 보수에. 
    하다.
    발 실시하 한 체적 내 
    본 발 바람 한 실시 에 전 반 체 제어 냉각 는 내 [0025] (1) 2 
    에 시한 바 같 트파 프 어 블 상 트파 프 어 블 주6 , (100) , (100) 
    변 트파 프 주변 루어 다(200) .
    또한 상 트파 프 어 블 는 전 반 체 개수에 라 다 [0026] (100)
    만 본 실시 에 는 에 볼 좌 트파 프 어 블 및 트파 프 (100L) 
    어 블 루어 다(100R) .
    상 트파 프 어 블 는 내 에 시한 바 같 좌 [0027] (100) 2 8 , 
    트파 프 어 블 트파 프 어 블 가 좌 나란 주보 배(100L) (100R)
    어 다 상 트파 프 어 블 는 각각 하단에 하는 사각 판 상 제. (100)
    및 제 블 과 상 제 및 제 블 에 제 및 제 열1 2 (110;111) , 1 2 (110;111) 1 2 (121;125)
    가 는 제 및 제 트파 프 상 제 및 제 트파 프 1 2 (120;124) , 1 2 (120;124)
    제 및 제 방열 에 는 방열핀 포함한다 상 제 및 제 블1 2 (122;126) (140) . 1 2 
    - 9 -
    에는 제 및 제 전 반 체 가 다(110;111) 1 2 (130;131) .
    상 트파 프 주변 는 상 트파 프 어 블 하단 삽 [0028] (200) (100)
    어 는 어 블 상 어 블 에 배 어 전 출(210) , (210)
    시키는 출 단 상 트파 프 어 블 상 방열핀 에 (230) , (100) (140)
    어 공 가 과하 하는 공 트 어 블 포함한다(240) .
    하에는 상 트파 프 어 블 에 해 상술한다 [0029] (100) .
    상 트파 프 어 블 는 좌 과 에 주보 나란 [0030] (100)
    다 그러나 상 트파 프 어 블 개수 좌 배 는 본 발 실시 필 . (100)
    도 히트 이프 어 리를 도시한 면도[ 8] 
    - 10 -
    및 에 라 변경 수 다 상 좌 트파 프 어 블 상 트파. (100L)
    프 어 블 는 매 사하다 라 하에는 동 한 좌 없 (100R) . 
    하여 상술하고 차 점 는 하여 한다, .
    상 제 및 제 블 상 트파 프 어 블 하단 상 [0031] 1 2 (110;111) (100) , 
    방열핀 하 에 하 사각 판 상 루어 다 상 제 및 제 블(140) . 1 2 
    배 는 상 제 블 상 에 하고 상 제 블 하 에 (110;111) , 1 (110) 2 (111)
    한다 상 제 블 과 상 제 블 각각 상 과 하 병 배 . 1 (110) 2 (111)
    상태 접해 볼트 체결 어 체 어 다 라 상하 병 배 어 , . 
    체 상 제 및 제 블 에 시한 바 같 정 에 바라보 1 2 (110;111) , 8
    가늘고 사각 상 루고 에 시한 바 같 에 바라보 넙적한 사, 3
    각 상 룬다.
    상 제 및 제 블 에 시한 바 같 상 방열핀 [0032] 1 2 (110;111) 8 , (140) 
    하 에 상 제 트파 프 상에 한다 라 상 제 및 제 블1 (120) . 1 2 
    상 트파 프 어 블 심에 편심 상 방열핀(110;111) , (100) , 
    심에 한 편심 에 다 에 시한 바 같 좌 제(140) . 8 , 1 
    및 제 블 좌 방열핀 심에 좌 편심 에 고2 (110L;111L) (140L) , 
    제 및 제 블 방열핀 심에 편심 에 1 2 (110R;111R) (140R) 
    다.
    상 좌 제 및 제 블 좌 에 상 제 및 제 블 [0033] 1 2 (110L;111L) , 1 2 
    에 각각 상 제 및 제 전 반 체 가 볼트 체결(110R;111R) 1 2 (130;131)
    는 다 상 제 및 제 블 에는 각각 상단에 개 하단에 개 . 1 2 (110;111) 4 4 , 
    각각 개 다 라 주보고 는 좌 제 및 제 블8 . , 1 2 
    바 에 각각 개씩 다 상 제 및 제 블(110L;111L;110R;111R) 16 . 1 2 
    에 상 제 및 제 전 반 체 에 과 같 (110;111) 1 2 (130;131)
    간격 어 상 제 블 에는 상 제 전 반 체 가 체결 고, 1 (110) 1 (130) , 
    상 제 블 에는 상 제 전 반 체 가 체결 다2 (111) 2 (131) .
    상 좌 제 및 제 블 전방 에는 개 [0034] 1 2 (110L;111L;110R;111R) 7
    어 다 그래 상 좌 제 및 제 블 상 에는 . 1 2 (110L;111L;110R;111R)
    네 판 고 상 네 판 하 에는 개 등 포함한 (220) , (220) PCB(GDU ) PCB
    판 다 상 좌 제 및 제 블 방 에는 (221) . 1 2 (110L;111L;110R;111R) 3
    - 11 -
    개 어 플러그판 체결 다(224) .
    상 제 및 제 블 내 에 상 제 및 제 트파 프 [0035] 1 2 (110;111) 1 2 
    가 삽 다 상 제 블 에는 상 제 트파 프 제 열(120;124) . 1 (110) 1 (120) 1 
    가 삽 고 상 제 블 에는 상 제 트파 프 상 제 열(121) , 2 (111) 2 (124) 2 
    가 삽 다 상 제 및 제 블 에 삽 는 상 제 및 제 트파(125) . 1 2 (110;111) 1 2 
    프 는 각각 개 원 상 가 다 상 제 블 에 삽 는 상 (120;124) 7 . 1 (110)
    제 트파 프 제 열 는 상 제 블 상단 상 해 삽1 (120) 1 (121) 1 (110) 
    어 상 제 블 하단 어 다 상 제 블 에 삽 는 상 제1 (110) . 2 (111) 2 
    트파 프 상 제 열 는 상 제 블 상단에 방향 삽(124) 2 (125) 2 (111)
    어 상 제 블 하단 어 다 상 제 및 제 트파 프 는 2 (111) . 1 2 (120;124)
    상 제 및 제 블 에 정한 간격 배 어 상 제 및 제 전1 2 (110;111) 1 2 
    반 체 발생하는 열 수한다(130;131) .
    상 제 및 제 트파 프 는 및 에 시한 바 같 [0036] 1 2 (120;124) 3, 7 8
    상 제 트파 프 는 상 제 열 및 제 방열 제 연결, 1 (120) 1 (121) 1 (122) 1
    포함하고 상 제 트파 프 는 상 제 열 및 제 방열(123) , 2 (124) 2 (125) 2 (126)
    제 연결 포함한다 상 제 및 제 열 는 상 제 및 제 블2 (127) . 1 2 (121;125) 1 2 
    내 에 삽 고 상 제 및 제 방열 에는 상 방열핀 (110;111) , 1 2 (122;126) (140)
    다 상 제 및 제 트파 프 는 각각 개씩 총 개 원 상. 1 2 (120;124) 7 14
    루어 상 좌 트파 프 어 블 에 총 개가 다, (100L;100R) 28 .
    상 제 트파 프 는 에 시한 바 같 하 상 제 열 [0037] 1 (120) 8 , 1 
    상 상 제 방열 상 제 열 상 제 방열 (121) 1 (122) 1 (121) , 1 (122)
    연결하는 제 연결 루어 다1 (123) .
    상 제 열 는 상 제 블 에 삽 다 상 제 열 [0038] 1 (121) 1 (110) . 1 (121)
    는 상 제 블 상단 상 뚫고 삽 어 상 제 블 하단 1 (110) 1 (110)
    어 다 상 제 트파 프 상 제 열 는 상 제 블 내. 1 (120) 1 (121) 1 (110)
    에 전방에 방 정한 간격 가 고 배 다, , .
    상 제 연결 는 상 제 열 상 제 방열 사 에 [0039] 1 (123) 1 (121) 1 (122) 
    하 상 제 열 상단과 상 제 방열 하단 연결한다, 1 (121) 1 (122) .
    상 제 방열 는 상 제 연결 상단에 연결 어 상 연 [0040] 1 (122) 1 (123) 
    다 상 제 방열 상단 상 방열핀 상 돌출 다. 1 (122) (140) . 
    - 12 -
    상 제 방열 주 에는 다수 상 방열핀 다 다수 상 방열1 (122) (140) . 
    핀 원 상 가 상 제 방열 에 해 수 한 방향 다(140) 1 (122) . 
    상 제 방열 는 상 방열핀 전방에 방 상 방열핀 1 (122) (140) , (140)
    과 나란하게 다.
    상 제 트파 프 는 에 시한 바 같 각각 상 트파 프 [0041] 1 (120) 8 , 
    어 블 바 에 다 상 좌 트파 프 어 블 에는 상 (100) . , (100L)
    좌 방열핀 심에 좌 편심 어 고 상 트파 프 어 블(140L) , 
    에는 상 방열핀 심에 편심 어 다 상 제(100R) (140R) . 1 
    트파 프 상 제 열 및 상 제 방열 및 상 제 연결(120) 1 (121) 1 (122) 1
    는 상 방열핀 상단에 상 제 블 하단 러짐 없 (123) , (140) 1 (110)
    어져 에 해 수 하 다.
    상 제 트파 프 는 및 에 시한 바 같 하 [0042] 2 (124) 3, 7 8 , 
    상 제 열 상 상 제 방열 상 제 열 상 제2 (125) 2 (126) , 2 (125)
    방열 연결하는 제 연결 루어 다2 (126) 2 (127) .
    상 제 열 는 상 제 블 에 삽 다 상 제 열 [0043] 2 (125) 2 (111) . 2 (125)
    는 상 제 블 상단에 방향 삽 어 상 제 블 하단 2 (111) 2 (111)
    어 다 상 제 트파 프 상 제 열 는 상 제 블 내. 2 (124) 2 (125) 2 (111)
    에 전방에 방 정한 간격 가 고 배 다, , .
    상 제 연결 는 상 제 열 상 제 방열 사 에 [0044] 2 (127) 2 (125) 2 (126) 
    해 상 제 블 에 삽 는 상 제 열 상 방열핀 에 , 2 (111) 2 (125) , (140)
    하는 상 제 방열 연결한다 상 제 연결 는 및 에 2 (126) . 2 (127) 3, 7 8
    시한 바 같 상 제 및 제 블 내 에 하여 상 제 블, 1 2 (110;111) , 2 (111) 
    상단에 방향 삽 상 제 열 상단에 연결 어 상향 각 방향 연1 (121) 
    다 그 고 상 제 방열 상 차하는 점에 상 방향. 2 (126)
    반 연 어 상 제 방열 연결 다 상 제 연결 상 제, 2 (126) . 2 (127) 2 
    열 같 전방에 방 정한 간격 가 고 배 다(125) , , .
    상 제 방열 는 상 제 연결 상단에 연결 어 상 연 [0045] 2 (126) 2 (127) 
    다 상 제 방열 는 상 좌 트파 프 어 블 에는 상 좌. 2 (126) (100L)
    방열핀 심에 편심 어 고 상 트파 프 어 블(140L) , 
    에는 상 방열핀 심에 좌 편심 어 다 상 제 방(100R) (140R) . 2 
    - 13 -
    열 상단 상 방열핀 상 돌출 다 상 제 방열 주(126) (140) . 2 (126)
    에는 다수 상 방열핀 다 다수 상 방열핀 원 상 (140) . (140)
    가 상 제 방열 에 해 수 한 방향 다 상 제 방열 는 상2 (126) . 2 (126)
    방열핀 전방에 방 상 제 방열 내 에 상 제 방열(140) , 1 (122) 1 
    나란하게 다 상 제 및 제 트파 프 상 제(122) . , 1 2 (120;124) 1 
    및 제 방열 는 상 방열핀 에 각각 좌 배 어 나란한 열2 (122;126) (140) , 
    어 다.
    상 방열핀 상 제 및 제 방열 에 다 상 방열핀 [0051] (140) 1 2 (122;126) . 
    다수 얇 사각 판들 여 전체적 체 상 룬다 상 방열핀(140) . 
    루는 다수 사각 판들 상 제 및 제 방열 방향 (140) 1 2 (122;126)
    라 나란하게 배 다 그 고 상 방열핀 상 제 및 제 방열 에 . (140) 1 2 (122;126)
    하여 수 하게 다 종래 술 블 좌 배 해 각 블 별 . 
    방열핀 가졌다 달 본 발 상 제 및 제 블 상하 병 배. 1 2 (110;111)
    어 어 탈 착 해 상 제 및 제 트파 프 할 필 가 없 , 1 2 (120;124)
    문에 상 제 및 제 트파 프 포 하는 하나 방열핀 다, 1 2 (120;124) (140) . 
    상 방열핀 에는 상 공 트 어 블 가 어 공 가 다 그래(140) (240) . 
    상 방열핀 상 제 및 제 전 반 체 에 발생하여 상 제(140) , 1 2 (130;131)
    및 제 트파 프 에 해 열 과적 냉각한다1 2 (120;124) .
    하에는 상 트파 프 주변 에 해 상술한다 [0052] (200) .
    상 트파 프 주변 는 상 트파 프 어 블 하단 삽 [0053] (200) (100)
    어 는 어 블 상 어 블 에 배 어 전 출(210) , (210)
    시키는 출 단 상 트파 프 어 블 상 방열핀 에 (230) , (100) (140)
    어 공 가 과하 하는 공 트 어 블 포함한다(240) .
    상 어 블 는 내 에 시한 바 같 상 트파 [0054] (210) 2 6 , 
    프 어 블 하 에 하 상 제 및 제 블 삽 어 (100) , 1 2 (110;111)
    다 상 어 블 는 하 에 개 사각 바닥판 다 상 바닥. (210) (211) . 
    판 바 에 각각 개 사 드 바 가 워 다 상 사 드 바(211) (212) . (212) 
    상 에는 네 개 상 바 가 연결 어 사각 상 룬다 상 상 바(213) . 
    내 에는 상 트파 프 어 블 상 제 및 제 블 삽(213) (100) 1 2 (110;111)
    수 는 사각 다 전방과 방에 하는 개 상 상 바. (213) 
    - 14 -
    상 에는 상 트파 프 어 블 상 방열핀 체결 는 어 , (100) (140)
    고 양 방에 하는 개 상 상 바 상 에는 상 공 트 어 블, (213) 
    가 체결 는 과 핸들 다(240) (214) .
    상 어 블 양 에는 상 제 및 제 전 반 체 [0056] (210) 1 2 
    출 한 상 출 단 가 배 다(130;131) (230) .
    상 출 단 는 내 에 시한 바 같 상 어 [0057] (230) 2 6 , 
    블 양 에 하여 배 다 상 출 단 는 전체적 사각 (210) . (230)
    도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 에 른 반도체 어용 냉각 를 분해 도시한 사[ 3] 
    시도
    - 15 -
    다 행 명 증 . ( 3 )
    출원 고 공개 민국 공개특허공보 2012. 10. 22. 2014. 4. 30. 
    에 게재 모듈 10-2014-0050973 ‘ IGBT1)를 이용 고속 철용 추진 어장 
    스택이라는 명칭 명 주요 내용 도면 별지 같다’ , [ ] . 
    인 근거 다 없는 사실 갑 증 증 각 재 변 체[ ] , 1, 2, 3 , 1, 2, 3 , 
    취지
    당사자 주장2. 
    가 원고 주장 . 
    1) Insulated Gate Bipolar Transistor
    상 판 상 루 상 제 및 제 전 반 체 바 에 볼트 체결, 1 2 (130;131) 
    다 상 출 단 는 상 과 하 에 각각 개 출 단. (230) (231)
    방 돌출 다 상 출 단 사각 바 상 가 고 방 연 . (231)
    돌출 상 어 블 내 수 반 어 연 다 상 출 , (210) . 
    단 상 상 출 단 상 플러그 버스 바 볼트 체결 고 상 (230) (231u) (222) , 
    하 출 단 상 패시 버스 바 볼트 체결 다(231d) (225) .
    상 공 트 어 블 는 내 에 시한 바 같 상 상 [0058] (240) 2 6 , 
    바 체결 는 체결 판 과 트 결합 는 연결 과 뚜(213) (241) , (242) , 
    껑 포함한다 상 공 트 어 블 는 상 어 블 상 에 (243) . (240) (210)
    하 상 방열핀 상 과 좌 는다 상 공 트 어 블, (140) . (240)
    는 체 상 가 전 과 과 하 개방 어 다 개방 상 공 트 어, . 
    블 하 해 상 방열핀 삽 다 상 공 트 어 블(240) (140) . (240)
    좌 하단에는 체결 판 어 상 상 바 상 에 볼트 (241) , (213) 
    체결 다 상 공 트 어 블 양 에는 각각 팬 한 공 가 공. (240)
    트 결합하는 연결 상단과 단에 다 그래 상 방열핀(242) . 
    에 공 가 과적 과 어 상 제 및 제 트파 프 해 (140) , 1 2 (120;124)
    상 제 및 제 전 반 체 발생한 열 과적 냉각한다1 2 (130;131) .
    - 16 -
    아래 같 이 후 항 명 행 명 명 는 도면에 4, 5
    재 명과 동일 지 않아 특허법 조 항에 규 요건 충족 므136 5
    이 사건 심결 법 여 취소 어야 다, .
    후 항 명 아래 같 이 행 명과 실질 동일 지 1) 4
    않다.
    가 후 항 명 목 도체 냉각용 히트 이 어 리를 ) 4
    이용 도체 어용 냉각 를 공 는 것이나 행 명 목 스택 조, 
    립 작 공 개 에 신뢰 과 보 고 스택 조립에 요 
    소요를 감소시키며 공장 시험 시 시간과 용 감 있는 스택 , 
    공 는 것 양 명 목 이 다르고 이에 라 그 해결 단 역시 다르다, .
    나 행 명 도면 도면 에 도시 사항만 는 후 항 명) [ 6], [ 7] 4
    지지 어 리 공 트 어 리에 는 구 이 내재 어 있다거나 주지
    용 이어 요에 라 부가 있다고 볼 없다.
    다 후 항 명 체결 통해 공 트 어 리가 지지 어) 4
    리에 쉽게 결합 있도 고 연결 일 통해 송풍 이 공 트 어 리, 
    에 결합 어 냉각 효 높이는 작용효과를 나타내나 행 명 이 같 , 
    부 구 에 른 냉각 효과를 시 고 있지 않다.
    후 항 명 후 항 명 종속항 명 후 2) 5 4 , 4
    항 명이 행 명과 동일 지 않 이상 후 항 명도 행 명과 동일 지 5
    않다.
    나 고 주장 . 
    - 17 -
    이 사건 심 청구는 특허법 조 내지 항 요건 충족136 1 4
    나 아래 같 이 후 항 명 그 출원일 에 출원 행 명 , 4, 5
    명 는 도면에 재 명과 실질 동일 므 이 사건 심 청구는 , 
    특허법 조 항 요건 충족 지 못 다136 5 .
    후 항 명 아래 같 이 행 명과 실질 동일 다1) 4 . 
    가 후 항 명과 행 명 모 도체를 포함 는 냉각 들) 4
    병 구조 여 도체에 생 는 열 히트 이 를 통해 냉각시키
    는 이라는 에 분야가 동일 고 종래 스크 도체를 갖는 , 
    스택에 있어 냉각 과 도체 소자를 압착 결합 여 그 구조가 복잡 고 신뢰
    도가 는 를 해결 고자 다는 에 명 목 이 실질 동일 다.
    나 후 항 명 구 요소 행 명 도면 도면 에 ) 4 9, 10 [ 6], [ 7]
    도시 사항에 주지 용 부가 는 도에 지나지 않는다.
    다 후 항 명 구 요소 에 작용효과는 통상 자에) 4 9, 10
    게 이미 리 알 진 효과에 불과 여 새 운 효과가 생 다고 볼 없다. 
    후 항 명 특징 행 명 명 에 재 어 있 므2) 5
    후 항 명 행 명과 실질 동일 다, 5 . 
    단3. 
    가 후 항 명 출원에 규 여부 . 4
    특허법 조 항 특허 명 명 는 도면에 청구범136 5 ’
    를 감축 는 경우에 해당 는 후 청구범 에 있는 사항이 특허
    출원 에 특허를 있는 것이어야 다고 규 고 있 므 ‘ , 
    - 18 -
    후 항 명이 출원에 규 는지 여부에 여 본4
    다.
    법리1) 
    특허법 조 항에 말 는 명 동일 명 진보 과는 구별 는 29 3
    것 명 구 이 동일 지 여부에 르 명 효과도 참작해 
    단해야 다 명 구 에 차이가 있 라도 그 차이가 과 해결 . 
    구체 단에 주지 용 부가ㆍ삭 ㆍ변경 등에 지나지 않아 새 운 효과가 
    생 지 않는 도 미 차이가 있 뿐이라면 명 실질 동일
    다고 있다 그러나 명 구 차이가 같 도를 벗어난. 
    다면 그 차이가 그 명이 속 는 분야에 통상 지식 가진 사람 이 (
    통상 자라 다 이 용이 게 도출 있는 범 내라고 라도 명이 ‘ ’ )
    동일 다고 없다 법원 고 후 결 참조( 2021. 9. 16. 2017 2369, 2376 ).
    후 항 명과 행 명 구 요소 2) 4
    후 항 명 각 구 요소에 는 행 명 각 구 요소는 아래 4
    재 같다.
    구 요소 후 항 명4 행 명
    1 도체 소자 도체 1 2 
    소자를 냉각 는 히트 이 어 리;
    모듈 1, 2 IGBT(M11, M12)○ 
    상 모듈 3, 4 IGBT(M21, M22)
    냉각 냉각 를 좌우 (100)
    칭 히트 이 를 연1, 2 (101)(102)
    결시 스택 구 게 는 것이
    다 단번 ( [0027]).
    - 19 -
    도면 [ 7]○ 
    2 상 히트 이 어 리를 지지 는 
    지지 어 리;
    도면 [ 6]○ 
    3 공 가 통과 도 상 히트 이 어
    리를 커버 는 공 트 어
    리;
    도면 [ 6]○ 
    4 상 지지 어 리에 며 상 , 
    도체 소자 상 1 2 
    도체 소자 입출 입출 
    단자부 를 포함; ,
    는 구 요소 없
    5 상 히트 이 어 리는 상 1 
    도체 소자가 는 1 
    상 도체 소자가 2 
    는 과 열부가 상 2 , 1 1 
    내부에 삽입 는 히트 이1 
    열부가 상 2 2 
    내부에 삽입 는 히트 이 이2 ;
    루어지고,
    병 구 는 상 모듈 ○ 
    상 모듈 1, 2 IGBT(M11, M12)
    에 각각 3, 4 IGBT(M21, M22) 1, 2 
    히트 이 를 통해 냉각(101)(102)
    를 연결 구 는 것이다 단번(100) (
    [0024]). 
    도면 [ 7]○ 
    6 상 과 상 상1 2 
    며,
    모듈 상 1 IGBT(M11) ○ 
    모듈 그리고 상 2 IGBT(M12), 
    모듈 모듈 3 IGBT(M21) 
    를 각각 병 구4 IGBT(M22) (
    단번 [0024])
    상 개 모듈 4 IGBT(M11, M12, ○ 
    에 M21, M22) 1, 2 IGBT(M11, 
    를 병 구 는 편M12) , 3, 4 
    를 병 구 다IGBT(M21, M22) (
    단번 [0026]).
    - 20 -
    도면 [ 7]○ 
    7 상 히트 이 상 히트1 2 
    이 는 좌우 마주보게 
    도 상 히트 이 열1 1 
    부 상 히트 이 열2 2 
    부가 상 과 상 에 1 2 
    삽입 며,
    도면 [ 7]○ 
    8 상 히트 이 열부 1 1 
    상 히트 이 열부에는 2 2 
    다 열 이 고,
    상 모듈 1, 2 IGBT(M11, ○ 
    상 모듈 M12) 3, 4 
    냉각 냉각IGBT(M21, M22)
    를 좌우 칭 히트 이(100) 1, 2 
    를 연결시 스택 구(101)(102)
    게 는 것이다 단번 ( [0027]). 
    도면 [ 7]○ 
    9 상 공 트 어 리는 면, , 
    후면 면이 개 어 구 고 상, 
    개 공 트 어 리 면
    통해 상 열 이 삽입 어 상 
    열 상면과 좌우 면 덮도 구
    며,
    도면 [ 6]○ 
    10 편 상 공 트 어 리 좌우, 
    면 단에는 상 지지 어 리 
    결합 는 체결 이 구 고, , 
    상 공 트 어 리 양 면에는 
    연결 일이 상단과 단에 구 며,
    도면 [ 6]○ 
    11 상 도체 소자 상 1 2 
    도체 소자는 상 1 
    상 에 볼트 체결 는 2 
    는 구 요소 없
    - 21 -
    공통 차이 분3) 
    가 구 요소 ) 1
    후 항 명 구 요소 과 이에 는 행 명 구 요소는 4 1 ‘
    도체 소자1, 2 [ 1, 2 IGBT(M11, M12)]2)를 냉각 는 히트 이 어 리( 1 
    히트 이 냉각 라는 에 동일 다 이에 여 당사자 사이에 다 이 없다)’ ( ). 
    나 구 요소 ) 2, 3
    후 항 명 구 요소 히트 이 어 리를 지지 는 지4 2, 3 ‘⑴ 
    지 어 리 공 가 통과 도 히트 이 어 리를 커버 는 공 트 어’, ‘
    리인데 아래 같 행 명 도면 에는 히트 이 부 외곽에 구조 이 ’ , [ 6]
    어 있는 구 냉각 외곽에 구조 이 어 있는 구 이 나타나 있는 구, 
    요소 에 는 행 명 구 요소는 히트 이 부 외곽에 구조2, 3 ‘
    이 부 외곽 구조 이라 다 과 냉각 외곽에 구조 이 상부 외( ’ ‘ )’ ‘ ( ’
    곽 구조 이라 다 이다 양 구 도체 소자 에 연결 히트 이 어‘ )’ . (IGBT)
    리 히트 이 냉각 를 지지 는 지지 어 리 부 외곽 구조 히트( ) ( )
    이 어 리 히트 이 열 커버 면 공 가 통과 있도 는 공( )
    트 어 리 상부 외곽 구조 라는 에 공통 다( ) . 
    2) 후 항 명 구 요소에 는 행 명 구 요소를 안에 재 고 이 같 식 다4 , .
    도체 어용 냉각 .
    후 항 발명의 구 요소 4 2, 3 행발명의 구
    - 22 -
    다만 구 요소 지지 어 리는 히트 이 어 리를 지지 고 구 요소 2
    공 트 어 리는 공 가 통과 도 히트 이 어 리를 커버 는 면3 , 
    행 명 부 외곽 구조 상부 외곽 구조 상 능에 여 구체
    명시 지 않았다는 에 차이가 있다 그러나 아래 같 행 명 도면에 . 
    면 행 명 도면 에는 모듈 히트 이 냉각 이루어진 히, [ 7] IGBT , , 
    트 이 어 리가 도시 어 있고 도면 에는 히트 이 어 리 이를 고, [ 6] ・
    지지 부 외곽 구조 공 가 통과 는 상부 외곽 구조 이 결합 냉각
    장 체가 도시 어 있 알 있는 후 항 명 지지 어 리 공, 4 , 
    트 어 리 행 명 부 외곽 구조 상부 외곽 구조 상 능, 
    이 실질 동일 다고 것이다. 
    행발명의 도면 7 행발명의 도면 6
    - 23 -
    이에 여 원고는 후 항 명 히트 이 어 리를 지지 는 , 4⑵ 
    지지 어 리 공 트 어 리를 결합 체결 등 구체 인 구 
    포함 고 있는 면 이러 구체 인 구 재 지 않 행 명 도면에 , 
    여 양 구 이 동일 다고 단 는 것 객 동일 단이 아닌 후 항 4
    명 사상 행 명에 용 여 그 명 해결 이끌어낸 것이라고 주장
    다. 
    그러나 증 각 재 상에 면 일 고속5, 10, 25, 26 , 
    철 냉각장 는 열 주변에 공 가 통과 는 트 구조 구 고 있고 고속
    철인 산천 스택에도 지지 어 리 공 트 어 리 구 갖고 KTX 
    있 알 있다 이에 르면 고속 철 냉각장 에 히트 이 어 리를 지지. 
    구 공 가 통과 는 향 일 게 여 냉각 효 높이 
    트 구조 마 는 주지 용 이라고 있다 라 통상 . 
    - 24 -
    자는 행 명 도면 에 도시 사항 부 외곽 구조 상부 외곽 구조[ 6]
    히트 이 어 리 외곽에 구 구조 히트 이 를 지지 지지 
    구조 과 공 통 구조 임 알 있다 편 후 항 명 청구범 에는 . 4
    구 요소 히트 이 어 리를 지지 는 지지 어 리가 구 요소 공2 ‘ ’ , 3 ‘
    가 통과 도 히트 이 어 리를 커버 는 공 트 어 리가 재 어 있’
    뿐 지지 어 리 공 트 어 리를 결합 체결 송풍 ‘ ’, ‘
    연결 연결 일 공 트 어 리 상 조립 식에 (Fan) ’ ‘ ’
    여 재 어 있지 않다 결국 행 명 역시 구 요소 지지 어 리 공 . 2, 3 , 
    트 어 리 실질 동일 구 갖고 있다고 것이다.
    다 구 요소 ) 4
    후 항 명 구 요소 는 지지 어 리에 며4 4 ‘ , 1, 2 
    도체 소자 입출 입출 단자부인데 행 명 이에 는 구 요소’ , 
    에 여 구체 명시 지 않았다는 에 차이가 있다. 
    입출 단자부는 도체 소자에 나 압 공 고 어신 를 송신
    여 도체 소자 도 매개 는 구 인데 입출 단자부를 통해 , 
    도체 소자 도 쉽게 체결 고 분리 도 있다 같이 도체 소자. 
    도 연결 는 단 입출 단자부를 마 는 주지 용 이므 
    통상 자가 쉽게 부가 있는 구 이다 라 행 명에 입출 단자부에 . 
    는 구 에 여 구체 명시 지 않았다고 라도 같 차이는 과
    해결 구체 단에 주지 용 부가에 지나지 않아 새 운 효과가 
    생 지 않는 도 미 차이가 있 뿐이므 양 구 실질 동일, 
    - 25 -
    다고 있다 이에 여 당사자 사이에 다 이 없다( ). 
    라 구 요소 ) 5
    후 항 명 구 요소 는 히트 이 어 리가 도체 4 5 ‘ 1, 2 
    소자가 는 열부가 내부에 삽입 는 1, 2 1, 2 1, 2 1, 
    히트 이 를 포함 는 것인데 이에 는 행 명 구 요소는 2 ’ , ‘ 1, 2 IGBT
    를 냉각 에 연결 는 히트 이(M11, M12) 1, 2 1, 2 1 ’
    이다.3) 양 구 히트 이 어 리 히트 이 냉각 가 도체 소 ( ) 1, 2 
    자 를 냉각 에 연결 는 [ 1, 2 IGBT(M11, M12)] 1, 2 1, 2 
    히트 이 히트 이 를 포함 다는 에 공통 다1, 2 ( 1 ) .
    다만 구 요소 는 히트 이 열부가 내부에 5 1, 2 1, 2 1, 2 
    삽입 는 면 행 명 히트 이 결합 법에 여 구, 1, 2 1, 2 
    체 명시 지 않았다 그러나 이 사건 특허 명 도면 도 에 면 히트. ([ 1]) , 
    3) 아래 같 행 명 도면에는 히트 이 사이에 이 있고 통해 1 (101) 1, 2 IGBT(M11, M12) , 
    히트 이 가 연결 어 있는 구 이 나타나 있다 이 행 명 구 1 (101) 1, 2 IGBT(M11, M12) . ‘ 1, 2 ’
    이라 다.
    후 항 발명의 구 요소 4 5 행발명의 구
    - 26 -
    이 는 도체 소자 부 냉각 에 달 열 외부 출 구 인
    데 냉각 과 히트 이 면 게 여 냉각 부 히트 이 , 
    열 효 달 여 히트 이 를 냉각 내부에 삽입 여 연결함 
    알 있다 이러 고 고 앞 든 각 증거를 종합 여 볼 이 사건 특허. , , 
    명 출원 당시 히트 이 를 냉각 내부에 삽입 여 연결 는 식 통상 
    자에게 이미 리 알 있었 사실 알 있다 라 같 차이는 과. 
    해결 구체 단에 주지 용 부가에 지나지 않아 양 구 실
    질 동일 다고 있다 이에 여 당사자 사이에 다 이 없다( ). 
    마 구 요소 ) 6, 7, 8
    후 항 명 구 요소 과 상 4 6, 7, 8 ‘ 1 2 
    는 것 히트 이 히트 이 는 좌우 마주보게 도 ’, ‘ 1 2 1 
    히트 이 열부 히트 이 열부가 과 에 1 2 2 1 2 
    삽입 는 것 히트 이 열부 히트 이 열부에는 다’, ‘ 1 1 2 2 
    열 이 는 것이다 이에 는 행 명 구 요소는 ’ . ‘ 1, 2 IGBT(M1
    히트 이 사이에 이 상 는 구 개 이1, M12) 1 ’, ‘
    루어진 히트 이 가 마주보게 는 구 히트 이 에 다 1 ’, ‘ 1 
    열 이 는 구 이다 양 구 상 고 히트’ . 1, 2 1, 2 
    이 를 좌우 마주보게 며 히트 이 에 다 열 , 1, 2 
    여 에 도체 소자 열 후 열 에 열 산1, 2 1, 2 
    도 는 구 이라는 에 동일 다 이에 여 당사자 사이에 다 이 없다( ). 
    후 항 발명의 구 요소 4 6, 7, 8 행발명의 구
    - 27 -
    구 요소 ) 9, 10
    후 항 명 구 요소 공 트 어 리는 면 후면 4 9, 10 ‘ , ⑴ 
    면이 개 어 구 고 개 공 트 어 리 면 통해 열 이 삽, 
    입 어 열 상면과 좌우 면 덮도 구 는 것 공 트 어 리 좌우’, ‘
    면 단에는 지지 어 리 결합 는 체결 이 구 고 공 트 어 리, 
    양 면에는 연결 일이 상단과 단에 구 는 것이다 이에 는 행 명’ . 
    구 요소는 행 명 도면 에 도시 어 있는 히트 이 냉각 외곽에 [ 6] ‘
    상부 외곽 구조 이다 양 구 공 트 어 리 상부 외곽 구조 가 열’ . ( )
    덮도 구 다는 에 공통 다. 
    다만 구 요소 공 트 어 리는 면 후면 면 개 고 9, 10 , 
    열 상면과 좌우 면 덮도 구 며 좌우 면 단에는 체결 이 양 면 , , 
    상단과 단에는 연결 일이 구 는 면 행 명 상부 외곽 구조 상에 , 
    여 구체 명시 지 않았다는 에 차이가 있다. 
    그러나 증 증 각 재에 면3, 14, 15, 16, 25 , 26 1, 2 , 
    - 28 -
    아래 재 같이 이 사건 특허 명 출원 당시 일 고속 철 주 변
    장 스크 스택 구 는데 스크 스택 외 에는 지지 어, 
    리 공 트 어 리가 마 어 있고 공 트 어 리는 면 후면 , , 
    면이 개 어 구 며 공 트 어 리 좌우 면 단에는 지지 어 리 , 
    결합 는 체결 이 공 트 어 리 양 면 상단과 단에는 연결 일이 구, 
    고 있 알 있다 이 같이 해당 분야에 면 후면 면이 개 . , 
    공 트에 체결 연결 일 마 는 주지 용 이다 편 행, . 
    명 종래 스크 스택 해결 여 모듈 스택 도입
    면 도체 소자가 는 냉각 히트 이 상 모듈 스택 , , 
    태 등 히트 이 열부 구 들 이 열부 구 들이라 다 ( ‘ ’ )
    변경 고 행 명 명 는 이에 여 구체 재 나 그 냉각, 
    나 지 구 요소들 즉 냉각 지지 구조 공 트 등에 여는 구체 , , , 
    재 지 않았는 구 들 종래 스크 스택 구 그 채용 , 
    것 볼 있다 행 명 도면 에 스크 스택 열부 구 이 구체( 4
    도시 어 있지 않 라도 앞 본 같이 열부 구 주지 용 이므 통, 
    상 자는 스크 스택 공 트 상에 여 알 있다 ). 
    스크 스택 모듈 스택 변경 는 과 에 열부 구 들 모듈 
    스택과 어떻게 결합 는지 여부에 라 냉각 능에 향 미 것 보이나 
    열부 구 들 모듈 스택과 직 결합 는 구 이 아니라는 에 
    스크 스택 구 들 그 채용 라도 냉각 능에 별다른 향 미 다
    고 보 어 우므 이 같 열부 구 들 부가에 해 새 운 효과가 생 다
    - 29 -
    고 볼 도 없다 라 행 명에 면 후면 면이 개 공 트 상 . , 
    결합 식 체결 연결 일 등에 여 명시 재 어 있지 않 라도, , , 
    행 명에는 이러 구 들이 내재 어 있거나 는 주지 용 부가 도에 
    지나지 않는다 라 양 구 실질 동일 다. . 
    행발명의 종래
    증 도 ( 3 [ 4])
    신 사의 사진2008
    증( 14, 15 )
    스택 조립체2010
    증( 25 )
    한국철도공사 도면 증2008 ( 16 )
    - 30 -
    이에 여 원고는 행 명 목 스택 조립 작 공 개, ⑵ ㉠ 
    에 신뢰 과 보 고 스택 조립에 요 소요를 감소시, 
    키며 시험 시간과 용 감 는 것이나 후 항 명 목 도체 , , 4
    냉각용 히트 이 어 리를 이용 도체 어용 냉각 를 공 는 것 
    그 목 이 다르고 행 명 도면 에는 히트 이 어 리 외 에 구 구, 6㉡ 
    조 만 나타나 있 뿐 외 구조 결합 계 공 통 구조 연결 일 등 구, , , 
    체 구 이 나타나 있지 않 며 증에 시 공 트 , 6, 8, 10, 11, 12㉢ 
    어 리는 후 항 명 공 트 어 리 다르게 구 어 있 뿐만 4
    아니라 증 구 행 명에 용 는 것 이상 행 명 결합 여 2 
    후 항 명과 여 실질 동일 다고 단 는 것 동일 단 4
    법에 법이 있고 증거 면에 나타난 공 트 어 리 구체 상이나 , ㉣ 
    그 결합 계가 부 상이 것 볼 후 항 명 주지 용 이 단 , 4
    부가 것이 아닌 타 구 과 결합 특허 보 가 가 있다고 주
    장 다.
    후 항 명 명 에는 해결 는 과 본 명 4 “① 
    를 해결 여 안출 것 부 향상 열 항 감소 부품 단 를 구, , 
    있는 도체 냉각용 히트 이 어 리 이를 이용 도체 
    어용 냉각 를 공함에 그 목 이 있다 단번 라고 재 고 있다 여 ( [0012]).” . 
    라고 함 냉각 과 도체 소자가 좌우 직 는 태 ‘
    써 탄 이 균일 게 가해지지 않 다이 드 냉각 사이 간극
    이 있고 사이마다 연체 가 요 며 부품이 많고 구 이 복, , 
    - 31 -
    잡 다 단번 내지 라는 것이다 명 에는 명 효과 ( [0006] [0010]).’ . “
    도체 소자를 냉각 이 상 병 어 1 2 1 2 
    있어 좌우 탄 가 여 압 합 요가 없어 부품 단 를 구 있다, . 
    도체 소자 면이 개별 1 2 1 2 
    써 훨씬 균일 게 시 열 항 감소시 도체 소자, 1 2 
    능 향상시킨다 도체 소자를 냉각 . 1 2 1 2 
    이 상 병 어 있어 모듈 도체 소자를 개별 볼트 체, 
    결 있다 라 좌우 직 시키는 압 합과 달리 각 사이. 
    에 름 차단 별도 연체가 요 없다 단번 내지 ( [0019] 
    라고 재 어 있다 이러 명 재에 르면 후 항 명 주[0021]).” . , 4
    목 종래에 사용 스크 구조 도체 냉각 모듈 구조 
    함 써 부 향상 열 항 감소 부품 단 를 구 는 것임 알 있, 
    다. 
    행 명 명 에는 해결 는 과 본 명 상 같 종래 “
    개 것 도체 소자 모듈 를 사용 스택 , IGBT
    구 함 써 스택 조립 작 공 개 에 신뢰 과 보 고, , 
    스택 조립에 요 소요를 감소시키며 공장 시험시 시간과 용 , 
    감 있도 는 모듈 를 이용 고속 철용 추진 어장 스택 IGBT
    공함에 그 목 이 있는 것이다 단번 라고 재 고 있다 여 종래 ( [0012]).” . 
    이라고 함 후 항 명 과 동일 게 스크 스택이 갖4
    는 이고 그 해결 여 행 명 종래 스크 스택 모듈 , 
    - 32 -
    는 것임 알 있다 라 후 항 명과 행 명 해결 는 과. 4
    목 는 동일 고 과 해결원리도 동일 다고 것이다( ) .
    행 명에 공 트 어 리 상 체결 연결 일이 명시, ② 
    나타나 있지는 않다 그러나 스크 스택 열부 구 개량 고자 는 . 
    행 명에 모듈 스택 열부 구 들 이외에 이 직 이 없는 나
    지 열부 구 들 그 채용 것이라고 보이고 그 지 않 라도 이를 채용 는 , 
    것 주지 용 부가에 불과 다고 것이다. 
    증6
    공개(2001. 12. 31. )
    증8
    공개(1997. 4. 19. )
    증10
    공개(2011. 11. 17. )
    증11
    공개(2011. 11. 17. )
    증12
    공개(2005. 11. 17. )
    - 33 -
    증 각 재 상에 면 공 트 어 리6, 8, 10, 11, 12 , ③ 
    를 통해 냉각 능 높이 해 히트 이 열부에 다 열 사이
    에 공 가 강 통 있도 부가 고 공 통 향 공 (Fan)
    트 어 리 양 이 개 어 있다는 것 알 있다 이에 르면 열 공 . , , 
    트 송풍 이루어지는 열부 구 들 이 사건 특허 명 출원 당시 통상 , 
    자에게는 상식 내지 주지 용 에 불과 사항이라고 있다 결국 . 
    증 같 구 이 상식 내지는 주지 용 임 뒷 침 는 6, 8, 10, 12
    증거 사용 는 것일 뿐이지 각 증거에 른 행 행 명에 결합 여 , 
    명 동일 여부를 단 는 것이라고 없다.
    앞 든 각 증거에 나타난 공 트 어 리 상과 결합 계 등④ 
    구체 용에 른 단 계사항에 지나지 않 므 이를 새 운 효과
    를 생시키는 구 들이라고 보 어 다 라 원고 주장 모 이 . 
    없다. 
    사 구 요소 ) 11
    후 항 명 구 요소 도체 소자는 에 4 11 ‘ 1, 2 1, 2 
    볼트 체결 는 것인데 행 명 결합 ’ , 1, 2 IGBT(M11, M12) 1, 2 
    법에 여 구체 명시 지 않았다는 에 차이가 있다 그러나 고 단. 
    볼트를 사용 는 주지 용 이므 통상 자가 행 명 1, 2 
    결합 여 쉽게 부가 있는 구 이다IGBT(M11, M12) 1, 2 . 
    작동 많 열 출 는 특 이 있는 도체 소자는 용 거나 착
    를 사용 여 결합시키 어 우므 일 과 볼트 결합함 알 있
    - 34 -
    다 나아가 아래 같 이 사건 특허 명 명 재에 면 종래에는 탄 . , 
    가 여 압 합 므 구 이 복잡 면 후 항 명 과 , 4 1, 2 
    도체 소자를 각 볼트 체결함 써 부품 단 있는 효과가 있1, 2 
    알 있는데 이는 압 합과 볼트 체결 효과이므 행 명 역시 , , 
    이 병 어 있어 결합 1, 2 1, 2 IGBT(M11, M12) 1, 2 
    여 압 합 지 않는 이상 구 요소 부가 결속 등에 새 운 효과가 11
    생 다고 보이지 않아 효과 면에 양 명이 차이가 있다고 없다 라 . 
    같 차이는 과 해결 구체 단에 주지 용 부가에 지나지 않
    아 새 운 효과가 생 지 않는 도 미 차이가 있 뿐이므 양 구 , 
    실질 동일 다고 있다 이에 여 당사자 사이에 다 이 없다( ). 
    검토 결과 리4) 
    라 후 항 명 그 출원일 에 출원 행 명 첨부4
    사건 특허발 [ ]
    그러나 제 냉각블 제 냉각블 싸 스 다 [0007] 1 (12a, 12b), 2 (14a, 14b), (T), 
    드 는 좌 적 는 태 배 어 어 좌 에 탄 가해 압 접합(D) , 
    하는 탄 균 하게 가하 않 냉각블 과 접촉 에 간극 수 다, .
    특 좌 탄 체 탄 가해 압 접합하는 태 취하 [0009] (18a, 18b)
    문에 그 매 복 하다.
    또한 제 및 제 전 반 체 냉각하 한 제 및 제 블 상하 병 [0021] 1 2 1 2 
    배 어 어 전 반 체 개별적 볼트 체결할 수 다 라 , . 
    블 좌 적 시키는 압 접합과 달 각 블 사 에 전 차단하 
    한 별 절연체가 필 없다 그 고 볼트 체결 해 조 제 공정 단순 어 . 
    비 과 노동 절감 다 각 전 반 체 탈 착 해 보수에. 
    하다.
    - 35 -
    명 는 도면에 재 명과 실질 동일 경우에 해당 므 
    출원에 규 다.
    나 후 항 명 출원에 규 여부 . 5
    후 항 명 후 항 명 종속항 명 히트 이 5 4 ‘
    어 리는 좌 히트 이 어 리 우 히트 이 어 리 이루어진 복 
    히트 이 어 리인 것 특징 다 그런데 행 명에는 히트 이’ . ‘ 1, 2 
    는 모듈 모듈 (101)(102) 1, 2 IGBT(M11, M12) 3, 4 IGBT(M21, M22)
    냉각 해 냉각 부 좌우 칭인 모듈 모듈(100) 1, 2 IGBT(M11, M12)
    연결 는 좌우 칭 구조 구 는 것이 개시3, 4 IGBT(M21, M22) ’
    어 있 므 단번 후 항 명 행 명 첨부 명( [0025]), 5
    는 도면에 재 명과 실질 동일 경우에 해당 다. 
    라 후 항 명 출원에 규 다5 .
    다 소결 . 
    후 항 명 행 명 첨부 명 는 도면에 재4, 5
    명과 실질 동일 경우에 해당 므 출원에 규 
    여 특허법 조 항에 규 요건 충족 지 못 다136 5 . 
    결4. 
    그 다면 이 같 에 이 사건 심결 법 므 그 취소를 구 는 , 
    원고 청구는 이 없어 각 여 주 과 같이 결 다.
    - 36 -
    재 장 사 주
    사 손 언
    사 임경
    - 37 -
    별지[ ]
    행 명
    명 명칭 모듈 를 이용 고속 철용 추진 어장 스택: IGBT
    술 야 
    본 발 고 전철 추 제어 에 한 것 보다 상 하게는 전 반 [0001] , 
    체 하여 컨버 버 4500V/1200A IGBT 2800VDC 2.5MW /
    전 스택 할 수 하는 한 고 전철 추 제어 전IGBT
    스택에 한 것 다.
    배경 술 
    그러나 종래 고 차량 [0009] 
    전 스택 전 반 체 2.5MW
    다 드 (IG1)(IG2) (D1)(D2)
    량 스크4500V/2400A
    사 하고 스크(Disk Type) , 
    각각 병 연결 는 전 반 체 
    다 드 가 (IG1)(IG2) (D1)(D2)
    각각 개 상 병 아닌 2 1
    개 사 한 전 폴 (IG1, 
    므 스크D1)(IG2, D2) , 
    전 반 체 다(IG1)(IG2)
    드 는 특수 계 압착(D1)(D2)
    하여 전 스택 제 하여야 하는 한
    편 특수 계 하여 압착한 , 
    높 압찰 하 한 조
    물 절 적 필 하 만 러한 , 
    조물 동 내 등 고 하여 
    계 문에 무게가 무겁고 차 하는 공간 및 피가 큰 단점 다. 
    도 종래 고속 철용 추진 어장치의 구 도[ 1] 
    - 38 -
    에 라 스크 전 반 체 다 드 스크 [0010] (IG1)(IG2) (D1)(D2)
    한 하여 전 스택 시 종래에는 첨 IGBT 2.5MW , 4
    에 같 전 스택 개 전체 어 블 무게가 약 반 및 보수가 1 107kG /
    한 단점 가 수 밖에 없는 것 다.
    또한 고 전철 추 제어 에 한 신 하고 전 반 체 [0011] , 
    에 한 검 하여 차량에 적 하 전 공 에 컨버 버 전 스택(IG1)(IG2) /
    에 해 전 시험 수행하게 는 전 반 체 다 드 , (IG1)(IG2) (D1)(D2)
    루어 는 스크 하여 제 는 전 스택 높 압착 에 해 IGBT 50~75kN
    압착 어야 하 문에 전 스택 제 상태 및 스크 능과 신 IGBT
    하 전 반 체 스크 한 전 스택에 한 전량 전수(IG1)(IG2) IGBT
    시험 실시할 경 시험 한 비 및 비 많 는 단점 다, M/H, .
    해결하 는 과제 
    라 본 발 상 같 종래 문제점 개 하 한 것 전 반 [0012] , 
    체 하고 러한 개 암4500V/1200A IGBT , IGBT 2 1
    도 종래 스크 가 용 는 고[ 3] IGBT
    속 철용 추진 어장치의 스택
    에 한 회로도
    도 종래 스크 가 용 는 고[ 4] IGBT
    속 철용 추진 어장치의 스택
    에 한 구조도
    - 39 -
    하게 는 병 컨버 버 전 스택 (ARM) 2- 2800VDC 2.5MW /
    함 전 스택 조 및 제 공정 개 에 한 신 과 정 보하고 전, , 
    스택 조 에 필 한 비 감 시키 공 전 시험시 시간과 비 절감할 수 , 
    하는 한 고 전철 추 제어 전 스택 제공함에 그 IGBT
    적 는 것 다.
    발 과 
    같 본 발 전 반 체 [0018] , 4500V/1200A IGBT
    하고 러한 개 암 하게 는 병 , IGBT 2 1 (ARM) 2- 2800VDC 
    컨버 버 전 스택 한 것 해 전 스택 조 및 제 공2.5MW / , 
    정 개 에 한 신 과 정 보하고 전 스택 조 에 필 한 비 감 시, 
    키 공 전 시험시 시간과 비 절감하는 과 할 수 는 것 다, .
    본 발 철 상에 주행하는 컨버 버 시스 루어 고 차 [0019] /
    량 추 제어 동 및 능 에 하게 적 가능한 것 특수 계 , 
    등 비 가 감 고 압착 하 한 조물 필 하 문50~75kN
    에 무게 감 시키는 과 할 수 는 것 다.
    또한 동 량 및 능 비 가능한 종래 스크 적 한 전 [0020] IGBT
    스택과 비 시 적 하여 제 전 스택 무게 스크 스택 , IGBT IGBT 
    무게 수 존 비 가 감 약 감 시킬 수 물 전80% 20% 85kG , 
    스택 신 및 능 검 하 하여 전수시험 실시할 경 에 어 시험에 
    는 비 및 비 절감하는 과 할 수 는 것 다.
    발 실시하 한 체적 내 
    첨 내 참조하 본 발 실시 에 [0024] 5 7 , IGBT
    한 고 전철 추 제어 전 스택 전 변 해 스 동 루어 는 
    제 내 제 상 제 내 제1 4 IGBT(M11, M12)(M21, M22) , 1 4 
    동 한 제 게 트 드라 브 니트IGBT(M11, M12)(M21, M22) 1, 2 
    그 고 상 제 내 제 스(GDU1)(GDU2), 1 4 IGBT(M11, M12)(M21, M22)
    동 프시 안정적 프 동 한 스너버 커패시 포함하는 한- - (SC)
    편 상 제 및 제 그 고 상 제, 1 IGBT(M11) 2 IGBT(M12), 
    및 제 각각 병 함 물 병 는 3 IGBT(M21) 4 IGBT(M22) , 
    상 제 상 제 에 각각 1, 2 IGBT(M11, M12) 3, 4 IGBT(M21, M22)
    - 40 -
    제 트파 프 해 냉각 연결 하는 것 다1, 2 (101)(102) (100) . 
    상 제 [0025] 
    내 제1 4 IGBT(M11, 
    는 각각 전 반M12)(M21, M22)
    체 다 드 가 병 (IG) (D)
    것 병 는 , 
    상 제1, 2 IGBT(M11, 
    상 제M12) 3, 4 
    는 좌 IGBT(M21, M22)
    배열 하고 상 제 트, 1, 2 
    파 프 는 상 (101)(102)
    제 상 1, 2 IGBT(M11, M12)
    제3, 4 IGBT(M21, M22)
    냉각 해 상 냉각 (100)
    좌 상 제 상 제1, 2 IGBT(M11, M12) 3, 4 
    연결 는 좌 조 하는 것 다IGBT(M21, M22) .
    본 발 실시 에 한 고 전철 추 제어 [0026] IGBT
    도 본 발명의 실시 로 모듈 를 [ 5] IGBT
    이용한 고속 철용 추진 어장치의 
    스택에 한 회로도
    도 본 발명의 실시 로 모듈 [ 6] IGBT
    를 이용한 고속 철용 추진 어장
    치의 스택에 한 구조도
    도 본 발명의 실시 로 모듈 히트 이[ 7] IGBT
    프 및 냉각 의 개략 인 연결 구조도
    - 41 -
    전 스택 첨 내 에 같 전 변 한 전 반 체 5 7 , (IG)
    다 드 포함하는 개 하는 한편 상 (D) IGBT(M11, M12, M21, M22) 4 , 
    개 에 제 병 하4 IGBT(M11, M12, M21, M22) 1, 2 IGBT(M11, M12)
    는 한편 제 병 한다, 3, 4 IGBT(M21, M22) .
    그 고 상 병 연결 는 상 제 상 [0027] 1, 2 IGBT(M11, M12)
    제 에는 각각 동 한 제 게 트 드라 브 니트3, 4 IGBT(M21, M22) 1, 2 
    연결시킴 물 상 제 상 (GDU1)(GDU2) , 1, 2 IGBT(M11, M12)
    제 가 상 제 게 트 드라 브 니트 에 해 3, 4 IGBT(M21, M22) 1, 2 (GDU1)(GDU2)
    스 동 하여 프시 안정적 프 동 한 스너버 커패시 가 연결- - (SC)
    는 한편 상 제 상 제, 1, 2 IGBT(M11, M12) 3, 4 IGBT(M21, 
    냉각 한 냉각 좌 제 트파 프 연결시 M22) (100) 1, 2 (101)(102)
    전 스택 하게 는 것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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