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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재 판결문] 특허법원 2022허3298 - 등록무효(특)
    법률사례 - 지재 2023. 11. 1. 0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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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재] 특허법원 2022허3298 - 등록무효(특).pdf
    2.05MB
    [지재] 특허법원 2022허3298 - 등록무효(특).docx
    0.03MB

    - 1 -
    특 허 법 원
    제 부

    사 건 허 등 효 특2022 3298 ( )
    원 고 주식회사A 
    이사 B
    소송 리인 법 법인 우 담당변 사 창권( ) ( , )
    변리사 웅
    소송복 리인 특허법인 우 담당변리사 조 원 겸( ) ( , )
    고 C
    미합 국 
    자 D
    소송 리인 법 법인 린 담당변 사 용갑 효( , , )
    변리사 이병철
    변 종 결 2023. 5. 23.
    결 고 2023. 7. 6.
    주 문
    - 2 -
    특허심 원이 당 사건에 여 심결 취소 다1. 2022. 4. 18. 2021 3126 . 
    소송 용 고가 부담 다2. .
    청 구 취 지
    주 과 같다.
    이 유
    기초사실1. 
    가 피고의 이 사건 특허발명 갑 제 호 . ( 2 )
    명 명칭 이탈 효과를 감소시키 신 튜 를 갖는 에어 쿠 1) : 
    국 출원일 우 권 주장일 번역 출일 등 일 등 번 2) / / / / 
    : 2005. 8. 1./ 2004. 10 .6./ 2007. 3. 30./ 2013. 1. 11./ 10-1223793
    명 주요 내용 도면 3) 
    이 사건 특허 명 차량용 에어 에 것이다 차량 충돌시 에어 쿠 이 창 . , 
    게 는데 탑승자가 이탈 어 에어 근처에 경우 개 고 있는 에어, 
    과 게 어 험 상황이 생 있다.1) 이 사건 특허 명 탑승자가 
    이탈 어 에어 창 해 는 상황에 에어 이 보다 압 개
    도 여 안 개 명이다 이 사건 특허 명 에어 에 개. , 
    구를 러싸는 신 튜 (cinch tube)2) 신 튜 에 결합 신 드(cinch cord)3)
    1) 이상 탑승자는 에어 이 히 개 후에 에어 과 도 어야 다 , . 
    2) 조임 
    3) 조임끈 
    - 3 -
    를 이용 여 에어 쿠 이 상 인 창 는 경우에는 신 드 가 에어 , (112)
    개구를 러싼 신 튜 를 조여 폐쇄 도 여 에어 내 가스를 지시(102)
    키고 탑승자가 이탈 어 에어 쿠 상 인 창 해 는 경우에는 신, 
    튜 를 개 상태 지 여 가스가 속히 나갈 있도 는 것 (102)
    특징 다 이 사건 특허 명 보다 상 내용 별지 과 같다. [ 1] . 
    - 에어백 쿠션이 개 는 과 -

    - 신치 튜브의 실시 형태 -
    청구범 4) 
    청구항 창가능 에어 이 1 ( ‘【 】 구 요소 1이라 다 과 상 에어 에 ’ ) , 
    개구를 러싸는 신 튜 이 ( ‘구 요소 2 라 다 상 신 튜 에 결합’ ) , 
    어 신 튜 외주 주 연장 는 신 드를 포함 며 이 ( ‘구 요소 3 이라 ’
    도 1A 도 1B 도 1C
    도 개2A( ) 도 폐쇄 2B( ) 도 3 도 4
    - 4 -
    다 상 신 튜 는 향 는 개 단부를 구 며 상 신 튜 나 단부), , 
    는 에어 면에 결합 고 이 ( ‘구 요소 4라 다 상 신 튜 는 향 는 ’ ), 
    단부사이에 높이를 며 이 ( ‘구 요소 5 라 다 상 신 드는 해 이 ’ ), 
    있 창가능 에어 개시에는 신 드가 히 연장 지 않고 신 튜
    를 개 상태 지 며 해 이 없 창가능 에어 개시에는 상 , 
    신 드가 연장 어 신 튜 를 어도 부분 폐쇄 도 에어 면에 결
    합 고 이 ( ‘구 요소 6이라 다 상 신 튜 높이는 에어 에 결합 신 ’ ), 
    튜 단부 폐쇄를 요 지 않고 신 튜 가 폐쇄 는 것 허용 에 충분
    것 이 ( ‘구 요소 5-1 이라 다 특징 는 에어 쿠 이 ’ ) ( ‘이 사건 1
    항 명’이라 고 나 지 청구항도 같 식 부른다, ).
    청구항 항에 있어 상 신 튜 는 신 튜 외주 주 연장 2 1 , 【 】
    고 신 드 일부를 용 는 슬리 상 슬리 연결 고 신 드가 통과, 
    는 슬리 개구를 포함 는 것 특징 는 에어 쿠 . 
    청구항 항에 있어 신 드에 결합 면 내 면이고 상 신 6 1 , , 【 】
    드는 에어 내부에 는 것 특징 는 에어 쿠 . 
    청구항 항에 있어 상 창가능 에어 에 고 상 에어 에 8 1 , 【 】
    개구를 러싸는 신 튜 상 신 튜 에 결합 고 신 2 2 , 2 2
    튜 외주 주 연장 는 신 드를 부가 포함 며 상 신 드는 2 ; 2 
    해 이 있 창가능 에어 개시에는 신 드가 히 연장 지 2 
    않고 신 튜 를 개 상태 지 며 해 이 없 창가능 에어 2 , 
    개시에는 상 신 드가 연장 어 신 튜 를 어도 부분 폐쇄2 2 
    - 5 -
    도 에어 면에 결합 는 것 특징 는 에어 쿠 . 
    청구항 항에 있어 신 튜 는 에어 상에 칭 9 8 , 1 2【 】
    는 것 특징 는 에어 쿠 . 
    청구항 항에 있어 에어 에 고 해 이 있 해 이 10 1 , 【 】
    없 에어 개 가스를 통 시키는 통 부를 부가 포함 는 것 특징
    는 에어 쿠 .
    청구항 내지 내지 각 재 생략 3 5, 7, 11 19【 】
    청구항 삭 20【 】
    나 선행발명들 . 
    행 명 갑 증 1) 1( 14 )
    공개 일본 공개특허공보 특개평 에 게재 차량 충돌 시에 1993. 4. 6. 5-85295 ‘
    탑승자를 보 는 에어 장 라는 명칭 명 주요 내용 도면 별지 ’ , [ 2]
    같다. 
    행 명 갑 증 2) 2( 15 )
    공개 일본 공개특허공보 특개 에 게재 조 용 에 2003. 5. 14. 2003-137060 ‘
    어 장 라는 명 명 주요 내용 도면 별지 과 같다’ , [ 3] . 
    행 명 갑 증 3) 3( 16 2)
    공개 럽특허공보 에 게재 어가능 구 단 1999. 5. 26. EP0917994A1 ‘
    면 갖는 에어 이라는 명칭 명 주요 내용 도면 별지 같다’ [ 4] . 
    행 명 갑 증 4) 4( 17 )
    공개 특허공개공보 에 게재 끈에 해 조 는 통 2004. 3. 18. EP1398228A2 ‘
    - 6 -
    구를 갖는 에어 모듈이라는 명칭 명 주요 내용 도면 별지 같’ , [ 5]
    다. 
    행 명 갑 증 5) 5( 18 )
    공개 미국 특허공개공보 에 게재 개구 단면이 2004. 3. 25. US2004/0056459A1 ‘
    어 는 출 개구부를 갖는 에어 이라는 명칭 명 주요 내용 도면 ’ , 
    별지 과 같다[ 6] . 
    행 명 갑 증 6) 6( 19 )
    공개 독일 특허공개공보 에 게재 개구 단면이 어 2002. 6. 13. DE10059956A1 ‘
    는 출 개구부를 갖는 에어 에 것 주요내용 도면 별지 과 같’ , [ 7]
    다.
    행 명 갑 증 7) 7( 20 )
    공개 미국 특허공개공보 에 게재 에어 창 2004. 9. 30. US2004/0188990A1 ‘
    가스 시스 에 것 주요 내용 도면 별지 과 같다’ , [ 8] .
    다 이 사건 심결의 경위 . 
    원고는 고를 상 이 사건 항 명 그 1) 2021. 10. 22. ‘ 1, 2, 6, 8, 9, 10
    명이 명 고 간결 게 재 어 있지 아니 여 구 특허법 법 (2004. 12. 31. 7289
    개 것 이 구 특허법이라고 다 조 항 , ’ ‘ ) 42 4 2
    효사 가 있고 명이 속 는 분야에 통상 지식 가진 사람 이 통상 , ( ’
    자라고 다 이 행 명들 부 쉽게 명 있는 것이어 진보 이 부‘ )
    다고 주장 면 등 효심 청구 다’ .
    특허심 원 심 청구를 당 심리 다 이 사건 2) 2021 3126 , 2022. 4. 18. ‘
    - 7 -
    항 명 구 특허법 조 항 효사 가 없고1, 2, 6, 8, 9, 10 42 4 2 , 
    행 명들에 해 그 진보 도 부 지 않는다는 이 심 청구를 각 는 내용’
    이 사건 심결 다.
    인 근거 다 이 없는 사실 갑 내지 내지 증 가지번 있는 것 , 1 3, 14 20 (【 】
    각 가지번 포함 각 재 변 체 취지) , 
    이 사건 심결의 위법 여부2. 
    가 원고 주장의 요 . 
    이 사건 항 명 아래 같 등 효 사 가 있 에도 이 사 1, 2, 6, 8, 9, 10 , 
    건 심결 이 달리 단 니 법 다.
    구 특허법 조 항 신규사항 추가 1) 47 2 ( )
    이 사건 항 명 구 요소 보 에 해 추가 구 요소인 구 요소 1 5-1
    ( 신치 튜브의 높이는 에어백에 결합된 신치 튜브의 단부의 폐쇄를 필요로 하지 않고 신치 튜“
    브가 폐쇄되는 것을 허용하기에 충분한 것” 이 사건 특허 명 국 출원일에 출 ) , 
    국 특허출원 명 청구범 번역 이나 국 특허출원 도면에 재 어 있지 , 
    않 신규사항에 해당 므 이 사건 특허 명 구 특허법 조 항 , 47 2
    효사 가 있다.
    구 특허법 조 항 뒷 침 요건 결여 2) 42 4 1 ( )
    이 사건 항 명 구 요소 이 사건 특허 명 상 명에 해 뒷 1 5-1
    침 지 않 므 구 특허법 조 항 효사 가 있다, 42 4 1 . 
    구 특허법 조 항 명 요건 결여 3) 42 4 2 ( )
    이 사건 항 명 신 드가 신 튜 에 결합 는 가 어 있지 아 1
    - 8 -
    니 여 청구범 재만 는 명이 명 고 간결 게 재 어 있다고 없
    므 구 특허법 조 항 효사 가 있다, 42 4 2 . 
    구 특허법 조 항 진보 부 4) 29 2 ( )
    이 사건 항 명 통상 자가 행 명 결합 행 명 1, 2, 6 1, 3 , 2, 3
    결합 는 행 명 결합에 해 쉽게 명 있는 것이어 진보 이 1, 6, 7
    부 다 나아가 이 사건 항 명 행 명 결합 행 명 . 8, 9 1, 3, 4 , 2, 3, 4
    결합 는 행 명 결합에 해 진보 이 부 고 이 사건 항 1, 6, 7 , 10
    명 행 명 결합 행 명 결합 는 행 명 결합1, 3, 5 , 2, 3 1, 2, 6, 7
    에 해 진보 이 부 다. 
    나 보성 정 주장에 한 판단 . 
    원고 주장 여러 효사 진보 부 주장에 여 살 다 . 
    법리 1) 
    명 진보 를 단 에는 행 범 내용 진보 단 상 , 
    이 명과 행 차이 통상 자 에 여 증거 등 에 , 
    나타난 자료에 여 악 다 통상 자가 특허출원 당시 에 , 
    추어 진보 단 상이 명이 행 과 차이가 있는데도 그러 차이를 
    극복 고 행 부 쉽게 명 있는지를 살펴보아야 다 법원 ( 2016. 11. 
    고 후 결 등 참조 특허 명 청구범 에 재 청구항이 복 25. 2014 2184 ). 
    구 요소 어 있는 경우에는 각 구 요소가 결합 체 사
    상이 진보 단 상이 는 것이지 각 구 요소가 독립 여 진보 단 상
    이 는 것 아니므 그 특허 명 진보 단 에는 청구항에 재 복, 
    - 9 -
    구 분해 후 각각 분해 개별 구 요소들이 공지 것인지 여부만 
    는 안 고 특 과 해결원리에 여 결합 체 구 , 
    곤란 보아야 며 이 결합 체 구 명이 갖는 특 효, 
    과도 함께 고 여야 다 그리고 여러 행 헌 인용 여 특허 명 진보. 
    단함에 있어 는 그 인용 는 조합 는 결합 면 당해 특허 명에 이를 
    있다는 암시 동 등이 행 헌에 시 어 있거나 그 지 않 라도 당해 특, 
    허 명 출원 당시 상식 해당 분야 본 과 경향 해, , , , 
    당 업계 요구 등에 추어 보아 통상 자가 쉽게 그 같 결합에 이를 있
    다고 인 있는 경우에는 그 특허 명 진보 부 다 법원 ( 2007. 9. 6. 
    고 후 결 등 참조2005 3284 ).
    이 사건 항 명 진보 부 여부 2) 1
    가 이 사건 항 명과 행 명 구 ) 1 2
    구성
    요소
    이 사건 항 발명1 선행발명 2
    1 팽창가능한 에어백 팽창가능한 에어백(85)
    2
    에어백에 배치된 개구를 둘러싸는 신치 
    튜브
    에어백 에 형성된 보조 배기 구멍(85) (2b)
    을 둘러싸는 루프부(88)
    3
    신치 튜브에 결합되어 신치 튜브의 외주 
    주위로 연장되는 신치 코드
    루프부 에 결합되어 루프부 의 둘레(88) (88)
    를 감싸도록 배치되는 견인재(89)
    4
    신치 튜브는 대향하는 개방 단부를 구비
    하며 상기 신치 튜브의 하나의 단부는 에, 
    어백의 표면에 결합되고
    루프부 는 에어백 표면에 형성됨(88) (85) 
    차이점 선행발명 의 루프부는 에어백 ( : 2
    표면에서 높이를 가지지 아니함)
    5
    신치 튜브는 대향하는 단부사이에서 높이
    를 정의하며
    - 10 -
    나 공통 과 차이 ) 
    구 요소 (1) 1
    구 요소 과 행 명 구 요소는 모 창가능 에어 이라는 에 1 2
    동일 다. 
    구 요소 (2) 2
    구 요소 신 튜 행 명 루 부는 모 에어 에 개구 보조 2 2 [
    구 ]4) 러싼다는 에 동일 다. 
    구 요소 (3) 3
    구 요소 신 드 행 명 견인재는 모 신 튜 루 부 에 결합 3 2 [ ]
    어 신 튜 루 부 외주 주 연장 어 있는 끈이라는 에 동일 다[ ] . 
    구 요소 (4) 4, 5, 5-1
    구 요소 신 튜 가 향 는 단부 사이에 높이를 가지고 있고 신 4 5, 5-1 , 
    4) 시 것 이 사건 항 명 구 요소에 는 행 명 구 요소이다 이 특허 명과 행 명 1 2 . 
    구 요소를 함에 있어 같 식 다. 
    6
    신치 코드는 방해물이 있을 때의 팽창가
    능한 에어백 전개시에는 신치 코드가 완
    전히 연장되지 않고 신치 튜브를 개방 상
    태로 유지하며 방해물이 없을 때의 팽창, 
    가능한 에어백 전개시에는 상기 신치 코
    드가 연장되어 신치 튜브를 적어도 부분
    적으로 폐쇄하도록 에어백의 표면에 결합
    되고
    견인재 는 방해물이 있을 때의 에어백(89)
    전개시에는 견인재 가 느슨한 상(85) (89)
    태가 되어 루프부 를 개방 상태로 유지(88)
    하고 방해물이 없을 때의 에어백 전, (85) 
    개시에는 견인재가 팽팽하게 긴장되어 루
    프부 를 적어도 부분적으로 폐쇄하도록 (88)
    에어백 에 타단측의 단부 가 결합됨(85) (89)
    5-1
    신치 튜브의 높이는 에어백에 결합된 신
    치 튜브의 단부의 폐쇄를 필요로 하지 않
    고 신치 튜브가 폐쇄되는 것을 허용하기
    에 충분한 것
    루프부 는 에어백 표면에 형성됨(88) (85) 
    차이점 선행발명 의 루프부는 에어백 ( : 2
    표면에서 높이를 가지지 아니함)
    - 11 -
    튜 높이는 에어 에 결합 신 튜 단부 폐쇄를 요 지 않고 신 
    튜 가 폐쇄 는 것 허용 충분 것인데 행 명 루 부는 높이 없이 에, 2
    어 면에 어 있다는 에 차이가 있다 이 ( ‘차이 이라고 다’ ). 
    구 요소 (5) 6
    구 요소 과 이에 는 행 명 구 요소는 에어 개 시 해 이 6 2
    있 에는 신 드 견인재 가 히 연장 지 않아 느슨 상태 개구가 개 상[ ] [ ] 
    태를 지 고 해 이 없 에는 신 드 견인재 가 연장 어 게 장 [ ] [
    상태 신 튜 루 부 를 폐쇄 다는 에 동일 다] [ ] .
    공통 과 차이 리 (6) 
    이 사건 항 명과 행 명 는 에어 쿠 에 가스가 나갈 있는 개구 1 2
    보조 구 를 고 이 개구 에 신 드 견인재 가 결합 신 튜[ ] [ ]
    루 부 를 여 탑승자가 에에 개에 해 는 이탈상태 에 있 [ ] , ( )
    개구 보조 구 를 개 상태 지 여 에어 개에 른 충격 감소시키고[ ] , 
    탑승자가 상 에 있 에는 에어 개에 른 신 드 견인재 당 는 [ ]
    힘에 해 신 튜 루 부 를 폐쇄 다는 에 동일 다[ ] . 
    다만 이 사건 항 명 신 튜 는 일 높이가 어 신 튜 가 폐쇄 , 1
    해 에어 에 결합 신 튜 단부 부분 폐쇄를 요 지 않는다는 
    에 행 명 루 부 차이가 있다 즉 행 명 는 견인재 장 에 해 루2 . , 2
    부가 조여질 경우 에어 면이 당겨 보조 구 이 폐쇄 는 것인 면 이 사, 
    건 항 명 신 드 장 에 해 신 튜 가 폐쇄 신 튜 결합 1
    에어 면이 당겨질 요가 없다 이 같 구 상 차이 인해 이 사건 항 . , 1
    - 12 -
    명 행 명 에 해 보다 조 에어 쿠 개구를 용이 게 폐쇄2
    시킬 있다는 효과 차이가 생 다. 
    이 사건 항 명 실시 에 른 신 튜 폐쇄 모습[ 1 ]
    행 명 보조 구 루 부 폐쇄 모습[ 2 ]
    다 차이 에 검토 ) 
    이 사건 항 명과 행 명 사이 차이 통상 자가 행 명 에 1 2 , 2
    행 명 결합 여 쉽게 극복 있다고 보아야 다 구체 인 이 는 아래 3 . 
    - 13 -
    같다. 
    행 명 개시 내용 (1) 3
    가 행 명 차량 탑승자가 창 가스 돌진 가스가 가스 ( ) 3
    구 를 통해 나갈 있도 여 탑승자를 보 있는 차량용 (2)
    에어 에 명이다 행 명 가스 구 를 러싼 탄 스트링이 . 3 (2)
    루 를 고 스트링 안내부 를 라 안내 며 가스 이 창 면 스트링이 (4) , (3) , 
    인장 어 루 가 조여짐에 라 구 단면이 축소 는 작동 원리를 가지고 (4) (2)
    있다 갑 증 식별번 참조 행 명 에는 탑승자가 가스 에 돌( 16 2 [0013] ). 3
    진 생 는 내부 압 인 가스 탄 창에 여 구 동 
    단면이 축소 있는 아래 같 여러 실시 들이 개시 어 있다. 
    도 제 실시예1. 1 도 제 실시예의 상세도2. 1
    도 제 실시예3. 2 도 제 실시예4. 3
    - 14 -
    나 행 명 도 에는 른쪽 그림 ( ) 3 6.
    과 같이 병목 태 돌출부‘ (bottleneck) 
    (15)5) 를 가지는 가스 직 태를 개시’
    고 있다 도 가스 구 단면. 6.
    과 에어 면 사이에 병목(2) ‘ (bottleneck) 
    태 돌출부가 어 있는데 이는 이 ’ , 
    사건 항 명 신 튜 에 해당 는 1 ‘ ’
    것 볼 있다 즉 이 사건 항 명 신 튜 는 향 는 단부 사이에 일. , 1 ‘ ’
    높이를 가지고 신 드에 해 폐쇄 있다는 사항 외에 특별히 태
    나 재질 고 있지 않는 일 단부가 에어 면에 결합 어 있고 그 일 , , 
    단부 향 는 단부가 일 높이를 가지는 병목 태를 가지면 그 (bottleneck) , 
    단부를 스트링에 조임 폐쇄 있는 도 과 같 병목 태 돌출부 역6.
    시 이 사건 항 명 신 튜 에 해당 다고 이 타당 다1 ‘ ’ .6) 라 행 명 
    에는 이 사건 항 명 구 요소 가 개시 어 있다고 볼 있다3 1 4, 5 . 
    5) 이는 갑 증 번역에 해당 다 갑 증 에는 병목 견부라고 번역 16 2 ‘ein flaschenhalsartiger ansatz’ . 16 1 ‘ ’
    어 있 는 나 보다 미가 명 게 달 는 병목 태 돌출부라는 번역 사용 다원고가 자 ‘ ’ ( 2023. 1. 20.
    출 행 명 번역 참조3 ). 
    6) 행 명 도 병목 태 돌출부는 그 일 단부가 에어 면에 결합 것이 아니라 처 부 에어 면과 일 3 6. , 
    체 어 있다는 이 사건 항 명 신 튜 차이 볼 여지도 있 나 이 사건 항 명에1 ‘ ’ , 1
    신 튜 가 드시 에어 면과 별개 부재 어 에어 면에 결합 어야 다고 고 있지 아니 므‘ ’
    처 부 에어 면과 일체 튜 상도 이 사건 항 명 신 튜 에 해당 다고 볼 있 뿐 아니, 1 ‘ ’
    라 이 같 차이 악 다고 라도 병목 태 돌출부를 처 부 에어 면과 일체 , 
    것인지 별개 부재 작 다 에어 면에 결합 것인지는 통상 자가 게 택 있는 사항에 불과
    므 그 차이 통상 자가 쉽게 극복이 가능 다고 이 타당 다, . 
    도 적절하게 설계된 직물 부분6. 
    상기 에어백 쿠션 은 신치 튜브 를 포함하며 이러한 신치 튜브는 나일론으로 직조 (100) (102) , 
    된 직물형태 또는 본 기술분야에 공지된 기타 다른 적절한 물질을 포함한다 신치 튜브. (102)
    는 일반적으로 원통형 형태를 취하며 가스의 통기를 위하여 대향의 개방 단부를 갖는다 신, . 
    치 튜브 는 사각형 삼각형 또는 다각형 등과 같이 적절한 형상을 취할 수 있다 신치 (102) , , . 
    - 15 -
    다 이에 여 고는 행 명 명 에는 병목 태 돌출부 가 그 개 ( ) , 3 (15)
    구를 개폐 있는 스트링 구 고 있다는 재가 없 뿐 아니라 병목 태 
    돌출부 를 도시 고 있는 도 에 도 스트링 나타나 있지 않 므 행 명 (15) 6. 3
    병목 태 돌출부는 이 사건 항 명 신 튜 달리 개구를 개폐 있는 1
    구 포함 고 있지 않다는 취지 주장 다 그러나 이러 고 주장 다. 
    과 같 이 아들일 없다. 
    행 명 명 명에는 병목 태 돌출부 가 스트링 구 고 있 3 ‘ (15)’① 
    다는 것 나타내는 직 인 재는 없고 도 에도 스트링이 직 도시 어 6.
    있지는 않다. 
    그런데 진보 부 여부를 단 행 헌 개시 내용 행 헌 ② 
    일부 재만 근거 악 것이 아니라 그 행 헌 체에 여 통상 자
    가 합리 인식 있는 사항 악 여야 다 법원(  2022. 1. 13. 
    고 후 결 등 참조 2019 12094  ). 
    행 명 출 단면 조 여 거운 탑승자가 돌진 보다 가벼운 탑 3 ‘③ 
    승자가 돌진 가스 부 가스를 잘 출 있는 에어 공 는 
    것 목 는 명이다 행 명 명 명에는 같 목 달’ . 3
    해 에어 면에 통 구를 고 통 구 가장자리에 스트링 
    여 그 스트링 조임에 라 구를 축소 있는 실시 들 시 고 있다 행(
    명 도 내지 도 참조 행 명 도 행 명 가스 조를 3 1. 4. ). 3 6. 3
    튜브 는 원하는 밀폐부를 달성하기에 충분한 높이를 갖도록 형성된다 이 사건 특허발명 (102) (
    식별번호 [0021]).
    - 16 -
    직 부분 태를 도시 고 있는 것이므 직 부분에 결합 스트링 부분 도
    시는 생략 어 있지만 행 명 목 과 그 목 달 원리를 이해, 3
    고 있는 통상 자라면 도 직 부분 이용 여 행 명 에어 6. 3
    작 경우 도 병목 태 돌출부 단부에 스트링이 결합 어 구 개폐, 6.
    를 조 있도 작 어야 다는 명 게 인식 있다. 
    행 명 청구항 병목 태 돌출부 단부에 구가 충 3 8④ 
    돌 보 장 에 것인데 구를 개폐 는 스트링이 포함 어 있는 청구항 를 , 2
    인용 고 있다 즉 청구항 병목 태 돌출부 단부에 구를 개폐 는 . , 8
    스트링 포함 는 명 볼 있는 병목 태 돌출부 단부에 구, 
    를 개폐 는 스트링 포함 는 명 행 명 에 개시 어 있다고 보아야 다3 .
    선행발명 갑 제 호증의 [ 3( 16 2)] 
    청구항 [ 2] 제 항에 있어서 상기 배기구 는 상기 가스백 의 직물면에 배치되고 상기 배 1 , (2) (1) , 
    기구 주위의 루프 와 상기 가스백 의 팽창 영역 상에서 안내되는 비탄성 스트링에 의(2) (4) (1)
    해 축소될 수 있고 상기 스트링의 외부 구간 은 상호 교차되게 안내되고 상기 스트링의 , (5, 6)
    단부 는 상기 가스백 의 표면에 고정되거나 상호 연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돌 (7, 8) (1)
    보호 장치.
    청구항 [ 8] 제 항 내지 제 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가스백 은 병목 형태 돌출부 1 3 , (1) (1
    를 갖는 두 개의 직물 부분 으로 구성되고 상기 직물 부분들은 상기 돌출부 의 단부5) (14) , (15)
    에 배기구 를 형성하도록 가장자리 측에서 서로 연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돌 보호 (2)
    장치. 
    나아가 행 명 아래 같이 행 명 종래 재 면 행 명 6 3⑤ 
    병목 태 돌출부가 실 스트링 포함 고 있는 것 재 고 있다 이 같3 ( ) . 
    행 명 재는 행 명 도 에 통상 자 이해 병목 태6 3 6. (
    돌출부가 실 포함 고 있다는 사실 를 명 게 보여주는 것 볼 있다) . 
    - 17 -
    라 편 이 사건 항 명 신 튜 높이에 여 에어 에 결합 신 ( ) , 1 ‘
    튜 단부 폐쇄를 요 지 않고 신 튜 가 폐쇄 는 것 허용 에 충분
    것 고 있는데 이는 신 드가 신 튜 를 개폐 에어 창에 ’ , 
    라 에어 면에 생 는 장 항 소 것이다 그런데 행. 
    명 도 에 도시 병목 태 돌출부 돌출 도 높이 는 아래 참고도에 보3 6. ( )
    는 같이 에어 에 결합 단부 폐쇄를 요 지 않고 병목 태 돌출부 
    단부가 폐쇄 는 것 허용 에 충분 높이 보인다 돌출부 높이를 에어 에 ( H, 
    결합 단부 직경 이라고 일 경우 에어 에 결합 단부 폐쇄 D1 , 2H D1>
    없이 돌출부를 폐쇄 있 것 보이는데 도 에 도시 병목 태 돌출부, 6.
    략 인 이를 해보면 계식 만족 다 라 행H D1 2H D1 ). >
    명 에는 구 요소 에 고 있는 신 튜 높이도 개시 어 있다고 볼 3 5-1
    있다. 
    선행발명 갑 제 호증 [ 6( 19 )]
    [07] 선행발명 의 유럽 패밀리특허 로부터 에어백의 병목 형태로 돌출된 돌EP 0917994 A1( 3 )
    출부에 배출 개구부가 배치되는 것이 공지된다 배출 개구부의 개구 단면 제어는 에어백 직. , 
    물에 고정되고 배출 개구부를 원형으로 감싸는 비탄성 실과 상호 작용하고 내부 압력에 따, 
    라 달라지는 에어백 직물의 탄성 팽창이 사용되어 에어백 직물의 팽창 거동 변화 시 배출 
    개구부가 오므려지는 원리를 기반으로 한다. 
    - 18 -
    나아가 행 명 도 에 돌출부 높이가 명 게 개시 어 있지 않다고 3 6.
    보 라도 행 명 에 병목 태 돌출부를 는 목 이 직 장 에 , 3
    항 소 것이라는 고 면 행 명 식별번 참조( 3 [0018] ), 
    통상 자가 병목 태 돌출부 높이를 직 장 에 항이 소 는 
    높이 즉 에어 에 결합 단부 폐쇄를 요 지 않고 병목 태 돌출부 단, 
    부가 폐쇄 는 것 허용 에 충분 높이 는 것에 아 런 어 움이 없다. 
    선행발명 갑 제 호증의 [ 3( 16 2)]
    [0018] 도 은 가스백 제조를 위한 제 의 동일하게 재단된 직물 부분에 봉합되는 직물 부분6 2 , 
    을 도시한다 배기구 단면이 용이하게 수축될 수 있게 하기 위해 직물 부분 에 병목 (14) . (14)
    형태 돌출부 가 마련되며 이 돌출부는 가스백이 팽창될 때 직물이 받는 장력이 본 발명(15) , , 
    에 따라 스트링 이 안내되는 다른 영역에 비해 현저하게 낮은 영역을 형성한다 이는 내(13) . 
    부 압력에 의해 팽팽해지는 직물이 배기구 단면 의 축소에 대항하는 저항이 이 영역에서는 (2)
    더 작고 따라서 돌진하는 신체 질량에 대한 배기 거동의 적응이 작은 조정력 으로 조정된, “ ”
    다는 것을 의미한다. 
    행 명 결합 용이 (2) 2, 3
    - 19 -
    가 결합 동 ( ) 
    행 명 결합 면 특허 명 에 이를 있다는 이 행 명들에 명 2, 3
    시 재 어 있지는 않다 그러나 행 명 모 에어 장 에 . 2, 3① 
    명 분야가 동일 고 탑승자 상태에 라 에어 내압 히 조, ② 
    여 탑승자를 보 는 것 목 삼고 있다는 에 해결 고자 는 과 도 
    사 며 조임끈 행 명 견인재 행 명 탄 스트링 이 에어 , ( 2 , 3 )③ 
    개구 주 에 루 를 도 구 고 에어 내압에 라 에어 면이 , 
    창 면 루 가 조여 에어 개구 도를 조 함 써 에어 내압과 에어 , 
    개구 도가 연동 도 구 어 있다는 에 과 해결 해 채택 핵심 
    사상도 동일 다 라 통상 자라면 행 명 를 실시 거나 개량함에 있. 2
    어 행 명 참조 있고 행 명 에 행 명 에 쉽게 용 있는 3 , 3 2
    어떠 택 구 요소 그러 구 요소를 채택함 인 이 견 다면 그
    것이 행 명 미를 잃게 거나 과도 계 변경 요 지 않는 이2
    상 이를 요에 라 행 명 에 히 채택 고자 것이다2 . 
    컨 행 명 에는 아래 그림과 같이 루 부가 에어 면에 실시 가 2
    개시 어 있는데 행 명 에는 구 주 루 부 보다 다양 태가 개시, 3
    어 있는 행 명 에 루 부가 가지는 능과 역 공통 악 고 있는 , 2, 3
    통상 자라면 특별 어 움 없이 행 명 에 개시 어 있는 다양 3
    태 루 부를 요에 라 게 택 여 행 명 루 부에 용 있고2 , 
    이는 통상 자가 쉽게 있는 단 계 변경 사항에 불과 다. 
    - 20 -
    선행발명 의 도 2 22. 선행발명 의 제 실시예3 1
    선행발명 의 제 실시예3 2 선행발명 의 제 실시예3 3
    편 앞 본 같이 행 명 에는 구에 병목 태 돌출부를 는 , 3
    구 이 개시 어 있고 병목 태 돌출부 단부에 구를 개폐 는 스트링이 (
    다는 앞 본 같다 병목 태 돌출부를 함 써 얻게 는 이), , 
    즉 돌출부는 가스 이 창 직 이 는 장 이 다른 역에 해 게 낮‘
    역 여 구 단면 축소에 항 는 직 항이 작 에 
    작 조 구 거동 조 있다는 내용이 재 어 있다 행 명 ’ ( 3
    식별번 이 같 재를 통상 자라면 행 명 도 에 [0018]). , 2 22.
    도시 실시 같이 에어 면에 루 부를 경우 이를 폐쇄시키 해 에
    어 면 장 항보다 큰 조 이 요 다는 과 이를 개 있는 간단 
    단이 행 명 병목 태 돌출부라는 쉽게 악 있다 즉 통상 3 . , 
    자는 행 명 루 부를 함에 있어 행 명 과 같이 병목 태 돌출2 3
    부를 여 돌출부 단부에 루 부를 함 써 에어 면 장 과 
    - 21 -
    쉽게 해결 있다.
    나아가 행 명 에 행 명 병목 태 돌출부를 결합 는 것 도 2 3
    매우 간단 구조 변경에 불과 것 보일 뿐만 아니라 그 같 변경이 행, 
    명 미를 잃게 다거나 과도 계 변경 요 는 것이라고 볼 2
    도 없다 그 다면 앞 본 행 명 공통 행 명 에 재 . 2, 3 3
    병목 태 돌출부 상 이 에 재는 통상 자가 행 명 에 행2
    명 결합 동 작용 에 충분 것 보인다3 .
    나 출원 당시 상식 해당 분야 본 과 경향 해당 ( ) , , , , 
    업계 요구 등
    앞 살펴본 결합 동 외에도 출원 당시 상식 해당 분야 , , 
    본 과 경향 해당 업계 요구 등 종합 고 면 통상 자가 , , , 
    행 명 에 행 명 결합 여 이 사건 항 명에 이르는 것이 쉽다는 이 2 3 1
    욱 명 게 드러난다.
    자동차용 에어 압축 공 식 동 에어 개 것 시 많 1952
    이 있어 는데 국내에 에 공개 자동차용 에어 연구 특허 황이라1991 ‘ ’
    는 논 갑 증 에 면 당시에도 이미 창 는 에어 에 해 탑승자가 입 ( 30 ) , 
    있는 상해를 감소시키 해 구 를 거나 에어 상 개(air vent)
    조 는 것이 일 리 고 고 있었 알 있다 갑 증 면 ( 30 6 ). 
    국과 연구원에 행 에어 에 자료 갑 증 에 면2002 ( 31 ) , 
    다양 상태 조건 탑승자를 보 있는 스마트 에어 개 과 여 미, 
    국 국립고속도 통안 국 안 벨트 착용 상 상태 나 (NHTSA) , 
    - 22 -
    자 탑승자 게 등 고 것 요구 고 있다는 내용이 재(Out of Position), 
    어 있다 갑 증 면 즉 상 인 나 자 승객( 31 55 ). , (Out of Position)
    에 보 책 이 사건 특허 명 행 명 과 다른 몸( 2 ) 
    게를 가진 탑승자에 보 책 행 명 과 자동차 에어 ( 3 )
    분야 본 과 이자 업계 요구 사항에 해당 는 것 볼 있다. 
    이 같 본 과 에 해결 단 끈 이용 여 에어 구를 
    게 개폐 있도 는 구 부가 는 식 이 사건 특허 명 우 일 이
    여러 행 명들 행 명 내지 에 이미 공통 채택 식에 해당( 1 5, 7)
    다. 
    나아가 에어 구를 함에 있어 구 주 에 튜 상 부재를 마 는 
    것 에어 분야에 래 부 이미 여러 가지 목 용 었 법
    이다 즉 가스에 해 탑승자가 상 입는 것 지 거나 갑 증 개구. , ( 21 ), 
    부 요 강도를 보 갑 증 해 에어 주 에 튜 상 부재를 ( 22, 24 )
    용 도 이미 공개 어 있고 탑승자 게 탑승자 등에 라 에어 , , 
    내압 어 해 마 개구부 주 에 튜 상 부재를 용 들도 이미 
    공개 어 있다 행 명 갑 내지 증 이 같 고 면 에어( 3, 6, 25 26 ). , 
    구에 결합 튜 상 부재는 에어 분야에 히 사용 구 이라고 
    이 타당 다. 
    - 23 -
    갑 제 호증 공개21 (1993. 11. 16. ) 갑 제 호증 공개22 (1996. 10. 15. )
    갑 제 호증 공개23 (1999. 3. 25. ) 선행발명 공개3(1999. 6. 25. )
    갑 제 호증 공개24 (2000. 2. 22. ) 선행발명 공개6(2002. 9. 25. )
    갑 제 호증 공개25 (2002. 9. 25. ) 갑 제 호증 공개26 (2003. 1. 23. )
    - 24 -
    행 명 에 재 병목 태 돌출부 효과 즉 가스 이 창 직 3 , ‘
    이 는 장 이 다른 역에 해 게 낮 역 여 작 조 
    구 거동 조 있다는 효과 행 명 식별번 는 행 명 에 ’ ( 3 [0018]) 3
    개시 신규 사상 행 명 에만 용 는 고 효과라 보다는 통상3
    자 상식에 해당 는 내부 압 에 해 벽에 작용 는 장 각 부‘ (T)
    직경 에 여 달라진다는 자연법 에 해 얻어지는 일(R) (LaPlaces's Law)'
    인 효과에 해당 다 라 행 명 병목 태 돌출부를 행 명 에 용. 3 2
    여 나타나는 효과는 통상 자가 쉽게 있는 효과에 불과 다.
    다 고 주장에 단 ( ) 
    이에 여 고는 행 명 보조 구 에어 창 에 가스를 , 2
    것이고 행 명 병목 태 돌출부는 에어 창 후에 가스를 3
    것이어 행 명 보조 구 과 행 명 병목 태 돌출부는 , 2 3
    용도 작동시 가 달라 결합 는 것이 쉽지 않다는 취지 주장 다 그러나 고 주( ) . 
    장 아래 같 이 아들이 어 다. 
    행 명 는 탑승자가 이탈 여 창 에어 과 는 경우 안 2① 
    개 명이고 행 명 이미 창 에어 에 탑승자가 부 쳐 생, 3
    는 경우 안 개 명 그 명 과 에 있어 다소 차이가 있
    고 행 명 에 탑승자 에어 과 에어 상 인 창 해 여 , 2
    에어 구를 개 상태 지시키는 역 는 면 행 명 에 탑승자, 3
    에어 과 에어 추가 창 도 여 에어 구를 폐쇄상태
    만드는 역 다는 에 도 차이가 있 는 다. 
    - 25 -
    그러나 행 명 행 명 루 부는 에어 이 충분히 창 에는 2 3② 
    구를 개 상태 지 고 에어 창 면 구를 폐쇄 도 다는 에, 
    근본 인 작동원리가 동일 고 이를 통해 에어 과 탑승자 에 른 안, 
    개 다는 에 그 목 이 크게 다르지 않 며 이 사건에 결합 여부가 , 
    는 행 명 병목 태 돌출부는 구 폐쇄 시 에어 이 개 인3 (
    지 후인지 여부 등에 라 그 효과가 좌우 는 구 이 아니다) . 
    나아가 에어 창 가스를 는 구나 에어 창 후 가스를 ③ 
    는 구는 모 그 구 루 부가 에어 면에 면 구 폐쇄 시 에어
    면 항 게 다는 에 동일 다 라 그 구를 폐쇄 는 조건 에. (
    어 창 는 에어 창 후 에 차이가 있 라도 통상 자는 에어 면) , 
    에 구 루 부라는 동일 구조에 창 가스라는 동일 원인 생
    는 에어 면 항에 해 동일 단 용 여 해소 있다고 생각
    것이다 그 다면 행 명 에 에어 면 항 감소시키는 단 병. 3
    목 태 돌출부가 개시 어 있는 이상 통상 자가 행 명 구를 견, 2
    인재 개폐 에어 항 감소시키 해 행 명 병목 태 돌출부를 3
    도입 동 는 충분 다 행 명 병목 태 돌출부를 행 명 에 결합. 3 2
    는데 구 크게 변경 요도 없다, .
    이 같 종합 면 통상 자는 행 명 에 행 명 쉽게 결 , 2 3④ 
    합 있다고 이 타당 고 에 본 차이 들이 에어 구에 루, ①
    부 상과 여 행 명 에 개시 내용 행 명 에 용 는데 해가 3 2
    다고 볼 없다. 
    - 26 -
    라 검토결과 종합 ) 
    이상에 살 내용 종합 면 이 사건 항 명 통상 자가 행 명 , 1 2
    에 행 명 결합 여 쉽게 명 있는 것이므 그 진보 이 부 다3 , . 
    이 사건 항 명 진보 부 여부 3) 2
    이 사건 항 명 이 사건 항 명 종속항 이 사건 항 명 2 1 , 1
    신 튜 가 신 튜 외주 주 연장 고 신 드 일부를 용 는 슬리‘
    상 슬리 연결 고 신 드가 통과 는 슬리 개구를 포함 는 것 특징, ’
    다.
    그런데 행 명 명 에는 견인재 는 보조 구 내주연 2 “ (89) (86) (87)
    략 사 에 루 부 삽통 여 향 단부 가 도 에 나타낸 (88) , (89a) , 22 A
    같이 루 부 내 상단부에 고착 고 타 단부 이 루 부 내를 (88) , (89b) (88) 
    삽통 상태에 단부 부근 루 부 개구 부 돌출 어 있다 라고 , (89a) (88) (88a) ”
    재 어 있다 행 명 식별번 즉 이 사건 항 명 슬리 ( 2 [0098]). , 2
    행 명 루 부는 가스를 출 는 개구 외주에 어 신 드 견인재 를 2 ( )
    용 고 신 드 견인재 가 통과 는 개구를 포함 고 있다는 에 동일 다( ) .
    이 같이 행 명 에는 이 사건 항 명 특징에 해당 는 내용이 동일 게 2 2
    개시 어 있 므 이 사건 항 명 행 명 결합에 여 그 진보, 2 2, 3
    이 부 다. 
    이 사건 항 명 진보 부 여부 4) 6
    이 사건 항 명 이 사건 항 명 종속항 이 사건 항 명 6 1 , 1
    신 드가 신 드에 결합 면 내 면이고 상 신 드는 에어 내부‘ , 
    - 27 -
    에 는 것 특징 다’ . 
    그런데 행 명 에는 견인재 는 략 단부 부근 루 부 개구 2 “ (89) ( ) (89a) (88)… …
    부 돌출 어 있다 그리고 단부 부 어진 타단 단부 가 도 (88a) . , (89a) (89b) , 
    에 나타내는 같이 에어 탑승자 벽부 상연 근 부21 (85) (11) (12) (16) 
    부근에 연결 고 있다 라고 재 어 있고 행 명 식별번 도 에는 .” ( 2 [0098]), 21.
    견인재 가(89) 이 사건 항 명 신 6
    드 마찬가지 에어 내 면에 결
    합 고 내부에 어 있는 상이 도
    시 어 있다. 
    이 같이 행 명 에는 이 사건 2 6
    항 명 특징에 해당 는 내용이 그
    개시 어 있 므 이 사건 항 , 6
    명 행 명 결합에 여 진2, 3
    보 이 부 다. 
    이 사건 항 명 진보 부 여부 5) 8
    이 사건 항 명 이 사건 항 명 종속항 이 사건 항 명에 8 1 , 1
    상 창가능 에어 에 고 상 에어 에 개구를 러싸는 신‘ 2 2
    튜 상 신 튜 에 결합 고 신 튜 외주 주 연장 는 , 2 2 2
    신 드를 부가 포함 며 상 신 드는 해 이 있 창가능 ; 2 
    에어 개시에는 신 드가 히 연장 지 않고 신 튜 를 개 상태2 2 
    지 며 해 이 없 창가능 에어 개시에는 상 신 드, 2 
    행 명 도 2 21.
    - 28 -
    가 연장 어 신 튜 를 어도 부분 폐쇄 도 에어 면에 결합2 
    는 것 부가 는 것 특징 다 즉 이 사건 항 명 이 사건 항 명’ . , 8 1
    에 구 어 있는 신 튜 신 드를 나 추가 명이다 .
    그런데 행 명 에어 도 개구 통 4 (
    구 를 개폐 는 구 끈 통 부재 이 복) ( )
    개 이루어 있다 행 명 도 ( 4
    참조 이 경우 부품 를 나2. ). 
    것인지 아니면 것인지는 
    통상 자에게 단 택사항에 불
    과 므 통상 자가 행 명 에 , 4
    개시 사항 행 명 에 부가 여 보조 구 과 견인재를 추가 2 , 
    는 것에 어 움이 없다고 것이다. 
    라 이 사건 항 명 특징에 해당 는 사항이 행 명 에 개시 어 있고 8 4
    이를 행 명 에 결합 는 것에 어 움이 없 므 이 사건 항 명 행 명 2 8
    결합에 여 그 진보 이 부 다2, 3, 4 . 
    이 사건 항 명 진보 부 여부 6) 9
    이 사건 항 명 이 사건 항 명 종속항 이 사건 항 명에 9 8 , 8
    부가 신 튜 이 사건 항 명 신 튜 가 에어 상에 칭 2 1 1 ‘
    는 것 특징 는데 행 명 도 개구 통 구 를 개폐 는 구 이 칭’ , 4 ( )
    어 있다 행 명 도 참조( 4 2. ). 
    라 행 명 에는 이 사건 항 명 특징에 해당 는 내용이 그 개시 4 9
    행 명 도 4 2.
    - 29 -
    어 있 므 이 사건 항 명도 행 명 결합에 여 진보 이 부, 9 2, 3, 4
    다. 
    이 사건 항 명 진보 부 여부 7) 10
    이 사건 항 명 이 사건 항 명 명 종속항 이 사건 항 10 1 , 1
    명에 에어 에 고 해 이 있 해 이 없 에어 개 가‘
    스를 통 시키는 통 부를 부가 는 것 특징 다’ . 
    그런데 행 명 에는 주변부 좌우 면에 있어 상후부 에는 각각 2 “ (18) , 
    에어 창 료 후에 있어 잉여 창용 가스를 여 에어 (10) , (10)
    손 지 는 보 구 에 어 있다 행 명 식별번 (34) ”( 2 [0039])
    라고 재 어 있는 이 사건 항 명 통 부 행 명 보 구, 10 2
    에어 개 과 에 항상 가스를 출시킨다는 에 동일 다(34) . 
    이 같이 행 명 에는 이 사건 항 명 특징에 해당 는 내용이 동일 게 2 10
    개시 어 있 므 이 사건 항 명도 행 명 결합에 여 그 진보, 10 2, 3
    이 부 다. 
    진보 부 여부에 결 8) 
    이 사건 항 명 행 명 결합에 해 이 사건 항 1, 2, 6, 10 2, 3 , 8, 9
    명 행 명 결합에 해 진보 이 부 다2, 3, 4 . 
    다 소결 . 
    이 사건 항 명 진보 이 부 어 그 등 이 효 어야 1, 2, 6, 8, 9, 10
    다 라 원고가 주장 는 나 지 효 사 에 여 나아가 살 요 없이 이. , 
    결 달리 이 사건 심결 법 다. 
    - 30 -
    결론 3. 
    그 다면 이 사건 심결 취소를 구 는 원고 청구는 이 있 므 인용 
    여 주 과 같이 결 다. 
    재 장 사 임 우
    사 우 엽
    사 
    - 31 -
    별지 [ 1]
    이 사건 특허 명 주요 내용 도면
    가 기술분야 . 
    자동차 보호시스템에 관한 것으로서 특히 차량용의 팽창가능한 에어백에 관한 것이다 무 , (
    단번호 [0001]).
    나 발명의 상세한 설명 . 
    탑승자가 에어백 근처에 위치한 경우에는 위험한 상황이 발생되어 에어백이 전개될 때 , 
    탑승자가 에어백과 접촉하게 된다 이상적으로 탑승자는 에어백이 완전히 전개된 후에만 에. , 
    어백과 접촉하도록 위치되어야 한다 탑승자가 위치이탈되었을 때 에어백에 부드러운 전개. 
    를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기에 서술되는 실시예는 탑승자의 위치에 응답하고 이에 . 
    따라 과도한 전개 충격을 피하기 위해 통기되는 에어백 쿠션을 제공한다 문단번호 ( [0004]). 
    에어백 근처에 탑승자가 위치되어 정상적인 팽창을 억제한다면 상기 신치 튜브는 개방된 , 
    상태가 되어 가스가 급속히 빠져나가게 된다 만일 탑승자가 정상적인 위치에 있어서 팽창. 
    이 억제되지 않는다면 장력은 신치 튜브를 끌어당겨 신치 튜브를 신속히 폐쇄한다 폐쇄부, . 
    는 정상적인 탑승자 억제를 위해 가스를 유지시킨다 따라서 상기 신치 튜브는 위치이탈 상. , 
    태 및 정상 억제상태에서 다양한 특징부로서 사용된다 무단번호 ( [0005]).
    다 실시 예 . 
    도 내지 도 는 하우징 으로부터 전개되는 에어백 쿠션 의 단면도를 도시하고 1A 1C (10) (100)
    있다 상기 에어백 쿠션 은 신치 튜브 를 포함하며 이러한 신치 튜브는 나일론으로 . (100) (102) , 
    직조된 직물형태 또는 본 기술분야에 공지된 기타 다른 적절한 물질을 포함한다 신치 튜브. 
    는 일반적으로 원통형 형태를 취하며 가스의 통기를 위하여 대향의 개방 단부를 갖는(102) , 
    다 신치 튜브 는 사각형 삼각형 또는 다각형 등과 같이 적절한 형상을 취할 수 있다. (102) , , . 
    신치 튜브 는 원하는 밀폐부를 달성하기에 충분한 높이를 갖도록 형성된다 문단번호 (102) .( [0
    021]).
    에어백 쿠션 은 신치 튜브 와 결합하며 에어백 쿠션 의 표면 과 결합되는 (100) (102) (100) (114)
    신치 코드 를 포함한다 상기 신치 코드 는 나일론 물질이나 또는 본 기술분야에 공(112) . (112)
    지된 기타 다른 적절한 물질을 포함한다 상기 표면 은 도시된 바와 같이 에어백 쿠션의 . (114)
    내측면이다 상기 표면 은 탑승자와 접촉하는 에어백 쿠션의 표면 과 대향하는 표면. (114) (116)
    이다 선택적으로 상기 표면 신치코트와 결합되는 표면 은 표면 과 대향하는 표면. , (114, ) (116)
    에 인접하여 배치될 수도 있다 상기 표면 은 표면 등과 같은 외측면이다 따라서. (114) (116) . , 
    - 32 -
    신치 코드 는 에어백 쿠션 의 내부 를 통해 연장되거나 또는 에어백 쿠션(112) (100) (110) , (100)
    의 외부에 배치된다 표면 의 위치는 모듈 전개각도와 차량 내부형상과 쿠션 절첩형태. (114) , , 
    에 의존한다 문단번호 ( [0023]). 
    - 에어백 쿠션이 전개되는 과정 -
    도 에 있어서 초기에 전개되는 에어백 쿠션 은 느슨한 신치 코드 를 갖고 있으1A , (100) (112)
    며 신치 튜브 는 개방된 상태로 있다 도 에서 신치 코드 는 팽팽하게 당겨져 있, (102) . 1B , (112)
    으며 신치 튜브 는 폐쇄되기 시작한다 도 에서 신치 코드 는 완전히 팽팽해져 , (102) . 1C , (112)
    있으며 신치 튜브 는 폐쇄되었다 문단번호 , (102) ( [0024]). 
    - 신치 튜브의 실시 형태 -
    - 방해물이 없을 때 전개 되는 에어백 쿠션 의 가지 상태도 (500) 3 -
    도 에서는 에어백 쿠션 의 초기 파열이 발생된다 신치 튜브 는 개방되어 있으 5A (500) . (502)
    며 도시된 실시예에서는 에어백 쿠션 으로부터 연장된다 도 에 있어서 각각의 신치 , (500) . 5B , 
    도 1A 도 1B 도 1C
    도 개2A( ) 도 폐쇄 2B( ) 도 3 도 4
    도 5A 도 5B 도 5C
    - 33 -
    튜브 에 대응하는 신치 코드 는 팽팽하게 당겨지며 신치 튜브 는 억제된다 신(502) (506) , (502) . 
    치 튜브 는 에어백 쿠션 의 내측부 의 내부에서도 당겨진다 도 에서 신치 튜(502) (500) (508) . 5C , 
    브 는 완전히 폐쇄되어 있으며 가스는 통기부 를 통해 통기되며 탑승자 에 대해 (502) , (504) , (12)
    정상적인 억제가 제공된다 문단번호 .( [0029]) 
    - 방해물이 있을 때 전개 되는 에어백 쿠션 의 가지 전개 상태도 (500) 3 -
    도 내지 도 는 전개 경로에 방해물이 있을 때의 에어백 쿠션 의 세가지 전개 상 5D 5F , (500)
    태를 도시하고 있다 탑승자 는 위치이탈되어 있으며 에어백 쿠션 의 전개를 방해하. (12) , (500)
    여 에어백 쿠션 이 완전히 팽창되는 것을 방지한다 도 에 있어서 에어백 쿠션, (500) . 5D , (500)
    은 도 에서처럼 초기 전개를 시작한다 도 에 있어서 에어백 쿠션 은 탑승자 와 5A . 5E , (500) (12)
    충돌하고 신치 코드 는 느슨한 상태로 존재한다 신치 튜브 는 개방되어 있고 튜브, (506) . (502) , 
    및 통기부 로부터 신속히 통기가 발생된다 쿠션 팽창은 억제되지만 탑승자 는 (502) (504) . , (12)
    쿠션 의 완전 전개부하 보다 낮은 부하를 수용한다 도 에 있어서 쿠션 은 부분적(500) . 5F , (500)
    으로 팽창되어 제한된 억제를 제공한다 튜브 및 통기부 를 통해 통기가 지속적으, . (502) (504)
    로 이루어진다 문단번호 ( 30). 
    도 에는 에어백 쿠션 변위의 함수로서 신치 튜브 통기를 도시한 그래프가 도시되어 있다6 . 
    참고로 에어백 쿠션 은 다양한 전개 상태로 도시되어 있다 에어백 쿠션 은 대칭으, (600) . (600)
    로 배치된 두개의 신치 튜브 를 포함한다 초기 전개시 에어백 쿠션 이 펼쳐지고(602) . , (600) , 
    신치 튜브 는 통기를 거의 제공하지 않는다 에어백 쿠션 은 위치이탈 영역 으로 (602) . (600) (604)
    도 5D 도 5E 도 5F
    도 6
    - 34 -
    연장되며 이러한 영역에 있어서 차단되었을 경우 신치 튜브 는 거의 완전히 개방된 상; , (602)
    태로 유지될 것이며 완전한 통기가 발생된다 이러한 영역에서 탑승자는 완전한 억제능력, . , 
    을 수용하지 않지만 제한된 억제를 얻게 된다 차단되지 않을 경우 에어백 쿠션 은 중, . , (600)
    간 영역 으로 팽창되고 이러한 영역에서는 신치 튜브 의 부분 폐쇄가 시작되고 통(606) , (602) , 
    기는 제한된다 신치 튜브 는 쿠션 디자인에 따라 에어백 쿠션 내로 당겨진다 계속 . (602) (600) . 
    차단되지 않을 경우 에어백 쿠션 은 억제 영역 으로 계속 팽창된다 이러한 영역에, (600) (608) . 
    서 신치 튜브 는 완전히 폐쇄되며 탑승자는 에어백 쿠션 의 완전 억제능력을 얻게 , (602) , (600)
    된다 문단번호 ( [0031]). 
    - 35 -
    별지 [ 2]
    행 명 주요 내용 도면1
    기술 분야□ 
    차량 충돌 시에 탑승자를 보호하는 에어백 장치에 관한 것이다[0001] . 
    발명이 해결하려고 하는 과제□ 
    에어백 전개력에 기초하는 충격으로부터 아웃 오브 포지션에 위치해 있는 탑승자를 [0007] 
    보호함과 함께 통상의 포지션의 탑승자의 보호 성능을 확보할 수 있는 에어백 장치를 제공,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작용 □ 
    차량이 충돌하면 에어백 내에 고압 가스가 공급되어 그 때까지 접혀 있던 에어백이 [0010] , 
    고압가스에 의해 전개되어 간다 그리고 전개 초기에는 고압 가스의 일부가 배기구멍으로부. , 
    터 에어백 밖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내압의 상승률이 낮아져 있다, . 
    그리고 에어백의 전개 정도가 진행되면 연동 수단에 따라 조임 수단이 에어백의 전[0011] , , 
    개 정도에 대응하여 배기구멍을 좁혀 간다 따라서 좁힘 정도에 대응하여 내압 상승율이 높. , 
    아져서 가 전개 종료시 정해진 내압이 된다. 
    따라서 탑승자가 아웃 오브 포지션에 위치하고 있어 에어백이 전개하는 도중의 빠른 [0012] , 
    시기에 에어백과 충돌한 경우 이 시기에는 에어백의 배기구멍의 개방도가 크고 에어백의 , 
    내압이 낮아져 있고 에어백 전개력이 작아져 있기 위해 에어백의 전개력에 의한 충격으로, , 
    부터 탑승자를 보호할 수 있다. 
    상기 에어백 에는 배기구멍 가 형성되어 있다 이 배기구멍 은 탑승자가 에[0018] (2) (2b) . (2b)
    어백 에 충돌 했을 때의 충격을 흡수시키기 위하여 에어백 내의 가스를 서서히 외부에 (2) (2) 
    방출시키는 목적 및 후술하는 것과 같이 에어백 의 전개시의 내압 상승율을 제어할 목적(2)
    으로 마련되어 있다.
    이 배기구멍 는 에어백 의 에어 공급구 쪽의 위치에 크게 개구 되어 있어 도 [0019] (2b) (2) (2a) , 
    의 부 확대도인 도 에 그 상세를 나타내는 것과 같이 에어백 의 내면의 배기구멍1 A 2 , (2) (2b) 
    의 주연 위치에는 끈 삽통 구멍 가 환상으로 형성되고 있다 즉 이 끈삽통구멍 은 에(2c) . , (2c)
    어백 를 형성하는 소재를 배기구멍 의 주연부를 되접어 형성할 수 도 있고 별체(2) (2b) , ( )別體
    의 긴 주머니 형상의 물건을 꿰매 붙여서도 형성할 수 도 있다.
    - 36 -

    도 < 1> 도 < 2> 
    또 상기 근 삽통 구멍 는 그 일단 에어백 의 전개 방향을 향하여 개구되어 [0020] , (2c) , (2f)dl (2)
    있어 이 일단 으로부터 끈 삽통 구멍 내에 쪼임 근 이 삽입되어 이 조임 근 의 삽, (2f) (2c) (4) (4)
    입측의 단부 는 근 삽통 구멍 의 타단 에 있어서 에어백 에 고정되고 조임 끈 의 (2e) (2c) (2g) (2) , (4)
    다른 일방의 단부 는 에어백 에 있어서의 배기 구멍 보다는 전개 방향측 쪽에 위치(2d) (2) (2b)
    에 고정되어 있다.
    나 에어백 전개 시 [0024] ( ) 
    에어백 이 완전히 전개된 단계 후에 탑승자가 충돌한 경우는 에어백 의 내압이 [0028] (2) , (2)
    충분히 상승해 있기 때문에 탑승자를 확실히 받아 인스트루먼트 패널 등에 대한 충돌로부, 
    터 탑승자를 보호할 수 있다 또한 탑승자의 충돌에 의한 가압력이 에어백 에 작용하면 에. (2) , 
    어백 내의 가스가 배기구멍 으로부터 적당히 외부에 방출되기 때문에 에어백 의 내압(2) (2b) , (2)
    이 서서히 저하되고 이에 의해 에어백 의 반력 작용에 의해 탑승자에게 주는 충격이 완화, , (2)
    된다. 
    다 아웃 오브 포지션시[0029] ( ) 
    탑승자가 소정의 자세가 아닌 아웃 오브 포지션에 위치해 있고 에어백 에의 충돌이 빠른 , (2)
    시기 이루어진 경우 즉 도 에 있어서 와 의 사이의 아웃 오브 포지션이라고 나타내는 , , 4 ② ③
    시기에 충돌한 경우 이 시기는 배기구멍 이 아직 좁혀 들어가는 도중이기 때문에 에어, , (2b) , 
    백 의 내압은 아직 충분히 상승하고 있지 않고 종래와 비교해 충분히 낮음 이 때문에 이 (2) ( ), 
    단계에서 탑승자가 에어백 에 충돌 한 경우라도 에어백 의 전개력에 의한 강한 충격을 (2) , (2)
    받는 일은 없다. 
    - 37 -
    도 < 3> 도 < 4> 
    - 38 -
    별지 [ 3]
    행 명 주요 내용 도면2
    기술 분야 : □ 조수석 전방의 인스트루먼트 패널에 배치되는 조수석용 에어백 장치 
    기술적 과제 □ 
    전개 팽창 도중의 에어백이 인스트루먼트 패널의 상면의 후부측 근방의 간섭물과 간[0005] 
    섭할 때 에어백의 전개 팽창을 억제하여 간섭물에의 가압력을 저감시킬 수 있는 조수석용 , 
    에어백 장치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작용 □ 
    에어백 은 전개 팽창 완료시의 형상으로서 탑승자측에서 대략 연직 방향을 따라[0034] (10) , 
    서 배치되는 탑승자 측 벽부 과 탑승자 측 벽부 의 외주연으로부터 차량 전방측으로 (11) (11)
    대략 원추형으로 좁아지는 주벽부 을 구비하는 형상으로 하고 있다 전개 팽창 완료시의 (18) . 
    주벽부 에 있어서의 하부측이 되는 하부측 주벽 의 전부측에는 팽창용 가스 를 에어(18) (19) , G
    백 내에 유입시키도록 직사각형 형상으로 개구 하는 가스 유입구 가 마련되어 있다(10) , (20) . 
    또한 실시 형태의 경우 에어백 의 내부에는 가스 유입구 를 덮도록 에어백[0035] , , (10) , (20) , 
    내에 유입하는 팽창용 가스 의 흐름을 좌우 방향 양측으로 바꾸는 정류포 가 배치(10) (G) (39)
    되어 있다. 
    보조 배기 구멍 은 전개 팽창 도중의 에어백 에 있어서의 인스트루먼트 패널[0037] (33) , (10) (1)
    의 상면 근방 부근의 후방측으로의 전개를 간섭물 도 참조 에 규제받아 적정한 (1a) , (HP)( 16 ) , 
    전개보다 적게 할 때에 개구 상태를 유지하고 또한 적정한 전개시에는 폐색하도록 배치되, , 
    어 있다.
    또한 주변부 의 좌우의 측명에 있어서의 상후부 측에는 각각 에어백 의 팽창 [0039] , (18) , (10)
    완료 후에 있어서의 잉여의 팽창용 가스를 배기하여 에어백 의 파손을 방지하는 보호 배, (10)
    기 구멍 에 형성되어 있다(34) .
    또 도 에 나타내는 제 실시 형태의 조수석용 에어백 장치 와 같이 구성할 [0094] , 23·24 3 M3
    수 있다. 
    이 에어백 장치 의 에어백 는 도 에 나타낸 바와 같이 제 실시 형태의 에[0095] (M3) (85) 21 2 
    어백 과 마찬가지로 보조 배기 구멍 이 에어백 의 팽창 완료시에 있어서의 차량 (80) , (86) , (85) , 
    전방측의 주벽부 의 하단측 근방 즉 상부측 둘레의 벽 의 하단측 근방에 원형으로 개(18) , , (29) , 
    구하여 차량 탑재 상태에서의 에어백 의 팽창 완료시 차량 전방측에 있어서의 인스트루, (85) , 
    먼트 패널 의 상면 와 윈드 쉴드 와의 사이의 간극 에 배치되도록 설정되어 있다(1) (1a) (W) (E)D . 
    - 39 -
    그리고 보조 재기 구멍 의 내주연 에는 도 에 나타내는 것과 같이 가요성을 가진 , (86) (87) 22
    견인재 를 삽통 가능한 루프부 가 주연의 벽부 를 봉합 등 하여 형성되어 있다(89) (88) , (18) . 
    그리고 견인재 는 보조 배기구멍 의 내주연 의 대략 사방에 설치된 루프부[0098] (89) (86) (87)
    을 삽통하여 한 방향의 단부 가 도 의 에 나타낸 바와 같이 루프부 내의 상(88) , (89a) , 22 A (88)
    단부에 고착되고 타방의 단부 측이 루프부 내를 삽통한 상태에서 단부 부근, (89b) (88) , (89a) 
    의 루프부 의 개구 로부터 돌출되어 있다 그리고 단부 로부터 멀어진 타단측의 (88) (88a) . , (89a)
    단부 가 도 에 나타내는 바와 같이 에어백 의 탑승자측 벽부 의 상연 상연 (89b) , 21 (85) (11) (12)(
    근방 부위 부근에 연결되고 있다 이 견인재 는 보조 배기구멍 을 개구 시킨 상태(16) . (89) , (86)
    에서 단부 측이 견인되면 단부 가 보조 배기구멍 의 내주연 에서의 루프부, (89b) , (89a) (86) (87) (88)
    의 상단측에 고착시킨 상태로 루프부 내의 부위 가 개구 로부터 조출되기 때문에(88) (89c) (88a) , 
    도 의 에 나타낸 바와 같이 보조 배기구멍 을 축경시켜 폐색시키게 된다22 A·B , (86) . 
    견인재 의 길이 치수는 에어백 이 간섭물 과 간섭하지 않고 전개 팽창을 완[0099] (89) , (85) (HP)
    료시켰을 때는 에어백 의 전개 팽창에 따른 탑승자측 벽부 의 상면 부근의 보조 , (85) (11) (12) 
    배기구멍 으로부터의 결리에 의해서 견인재 가 견인되어 도 의 에 나타낸 바와 (86) , (89) , 22 A·B
    같이 보조 배기구멍 을 축경시키도록 하여 보조 배기구멍 을 폐색 가능한 길이로 설, (86) , (86)
    정되어 있다. 
    도 < 21> 도 < 22> 
    이 제 실시 형태의 조수석용 에어백 장치 에서는 작동 시 전개 팽창 도중의 에[0101] 3 M3 , 
    어백 이 인스트루먼트 패널 의 상면 의 후부 부근에 배치된 간섭물 과 간섭하(85) (1) (1a) (1b) (HP)
    면 견인재 는 견인력 되지 않는다 그 때문에 보조 배기구멍 이 개구 상태를 유지하게 (89) . (86)
    - 40 -
    되어 에어백 내의 팽창용 가스 가 보조 배기구멍 으로부터 배기되어 에어백 은 , (85) (G) (86) , (85)
    전개 팽창이 정지하도록 억제되어 간섭물 에의 가압력을 저감시킬 수 있다(HP)
    도 < 23> 도 < 24>
    - 41 -
    별지 [ 4]
    행 명 주요 내용 도면3
    기술 분야□ 
    본 발명은 팽창 가능한 가스백 및 내부에 배치된 추진제의 점화 시 가스백을 급격히 팽창 
    시키기 위한 가스 발생기를 구비한 차량 탑승자용 충돌 보호 장치에 관한 것이다 식별번호 (
    [0001]).
    종래기술 및 문제점□ 
    단단하거나 아주 탄성인 상태로 유지되지 말아야 하며 돌진해온 탑승자 몸체를 되던 , ○ 
    지지 않아야 한다 오히려 가스백은 충격에 대해 보다 유연하게 거동하여야 하고 또 질량의 . , 
    영향에 의하여 압축될 수 있어야 한다 식별번호 ( [0003]).
    선행발명 의 주요 기술 특징3□ 
    목적 본 발명의 목적은 가능한 모든 차량 탑승자가 구조가 동일한 에어백에 의해 최 : ○ 
    적의 방법으로 보호될 수 있도록 돌진하는 몸체 질량에 적합한 배출 거동을 갖는 가스백을 
    제공하는 것이다 식별번호 ( [0009]).
    구성 도 에 도시한 가스백 에서 통기구 는 경험에 따라 차량 탑승자가 가스백 : 1 (1) (2) , (1)○ 
    으로 돌진할 때에 최대량의 팽창이 발생하는 자오선 영역에 배치된다 실 이 통기구. (thread)
    의 가장자리를 따라 루프 를 형성하는 메인 부분 을 구비한다 이러한 실은 비탄(2) (loop) (4) . 
    성의 재료로 되어 있으며 서로 교차하는 외측 부분 을 구비한다 실의 단부 는 서로 (5, 6) . (7, 8)
    별개의 위치에서 신축성 있는 직물 재료로 된 가스백의 외면에 부착된다 실의 부분 은 . (5, 6)
    가스백 에 결합된 안내 부재 내에서 안내된다 실의 메인 부분 은 통기구 의 가장자(1) (3a) . (4) (2)
    리를 따라 외피 내에서 안내된다 가스백 이 팽창되면 단부들 사이의 거리가 멀어(3) . (1) (7, 8) 
    지며 비탄성의 재료로 구성된 실이 인장되어 루프 가 자동적으로 조여지게 되므로 통기구(4)
    도 창 가스 도시 도면1. 도 실시5. 3
    - 42 -
    의 단면이 축소된다 배출 단면의 축소는 가스백 의 팽창에 비례하여 발생하며 실제로 (2) . (1) , 
    차량 탑승자가 가스백 으로 돌진함에 따라 생성되는 내압에 좌우됨을 알 수 있다 이러한 (1) . 
    방식으로 이른바 무거운 몸체가 돌진하였을 때보다 가벼운 몸체가 돌진하였을 때 가스백, (1)
    으로부터 가스를 보다 더 배출시키고자 하는 본원 발명의 목적이 달성된다 식별번호( [0013]).
    도 은 가스백 제조를 위한 제 의 동일하게 6. 2 , 
    재단된 직물 부분에 봉합되는 직물 부분(14)
    을 도시한다 배기구 단면이 용이하게 수축될 . 
    수 있게 하기 위해 직물 부분 에 병목 형(14)
    태 돌출부 가 마련되며 이 돌출부는 가스(15) , , 
    백이 팽창될 때 직물이 받는 장력이 본 발명
    에 따라 스트링 이 안내되는 다른 영역에 (13)
    비해 현저하게 낮은 영역을 형성한다 이는 . 
    내부 압력에 의해 팽팽해지는 직물이 배기구 
    단면 의 축소에 대항하는 저항이 이 영역에(2)
    서는 더 작고 따라서 돌진하는 신체 질량에 대한 배기 거동의 적응이 작은 조정력 으로 조, “ ”
    정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식별번호 ( [0018]). 
    청구범위□ 
    청구항 [ 2] 제 항에 있어서 상기 배기구 는 상기 가스백 의 직물면에 배치되고 상기 배 1 , (2) (1) , 
    기구 주위의 루프 와 상기 가스백 의 팽창 영역 상에서 안내되는 비탄성 스트링에 의(2) (4) (1)
    해 축소될 수 있고 상기 스트링의 외부 구간 은 상호 교차되게 안내되고 상기 스트링의 , (5, 6)
    단부 는 상기 가스백 의 표면에 고정되거나 상호 연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돌 (7, 8) (1)
    보호 장치.
    청구항 [ 8] 제 항 내지 제 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가스백 은 병목 형태 돌출부1 3 , (1)
    를 갖는 두 개의 직물 부분 으로 구성되고 상기 직물 부분들은 상기 돌출부 의 단(15) (14) , (15)
    부에 배기구 를 형성하도록 가장자리 측에서 서로 연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돌 보(2)
    호 장치. 
    도 히 자인 직 부 6. 
    - 43 -
    별지 [ 5]
    행 명 주요 내용 도면4
    개요: □ 에어백 은 유체를 통해 팽창할 수 있다 지지 부재 는 에어백 으로부터 (12) . (20) (12)
    팽창 유체를 이동할 수 있는 제 통기 개구 가 있다 통기 부재 는 에어백 으로부1 (44) . (46) (12)
    터 팽창 유체 이동이 가능한 개구부를 폐쇄하지 않는 제 상태 및 통기 부재가 개구부를 1 
    통해 에어백으로부터 팽창 유체 이동의 일부를 차단하는 제 상태 사이에서 제 통기 개2 1 
    구부에 대해 상대적으로 이동이 가능하다 끈 은 에어백 전개 시 에어백 과 함께 이. (50) (12)
    동할 수 있도록 연결된 제 부분 를 가진다 끈 은 통기 부재 와 연동하여 에어백1 (52) . (50) (46)
    전개 시 통기 개구부 에 비례하여 이를 제 상태에서 제 상태로 이동하도록 한다(12) (44) 1 2 . 
    도 1. 도 2
    도 3 도 4
    - 44 -
    도 5 도 6
    - 45 -
    별지 [ 6]
    행 명 주요 내용 도면5
    쿠션 은 또한 한 쌍의 통기 구멍[0022] (14)
    을 구성하고 있다 통기 구멍 은 항(22) . (22)
    상 쿠션 외부와 유체 연통 가능하고(14) , 
    일단 쿠션 이 전개되고 완전히 팽창된 (14)
    상태에서 팽창 가스가 인플레이터 로부(12)
    터 유실 될 수 있는 있는 통로를 제공한다, 
    비록 도 및 는 한 쌍의 통기 구멍1 2 (22)
    를 갗춘 쿠션 을 보여주고 있지만 통기 (14) , 
    구멍은 개 이상이거나 아예 없을 수 있2
    다.
    쿠션 표면에는 보조적인 또는 추가의 통기 구멍 이 존재한다 보조 통기 구멍[0023] (14) (24) . 
    은 팽창 쿠션 의 내부에 위치하는 팽창 가스를 추가로 배기할 수 있도록 보조 통기 (24) (14)
    구멍 을 유지하거나 감싸는 분산형 커버 또는 배기 매커니즘 으로 둘러 싸여 있다(24) (26) . 
    도 1
    - 46 -
    별지 [ 7]
    행 명 주요 내용 도면6
    본 발명의 기본적인 아이디어에서는 에어백 외피로부터 돌출되고 직물에 주름 형[0006] , 
    성이 가능한 튜브형 직물 노즐에 배출 개구부가 형성되고 직물 노즐의 횡단면은 배출 방, 
    향을 가로질러 작용하고 직물 노즐의 벽부를 오므리는 스프링 요소에 의해 배출 횡단면으
    로 결정된다. 
    로부터 에어백의 병목 [0007] EP 0917994A1
    형태로 돌출된 돌출부에 배출 개구부가 배치
    되는 것이 공지된다 배출 개구부의 개구 단. 
    면 제어는 에어백 직물에 고정되고 배출 개, 
    구를 원형으로 감싸는 비탄성 실과 상호 작용
    하고 내부 압력에 따라 달라지는 에어백 직, 
    물의 탄성 팽창이 사용되어 에어백 직물의 팽
    창 거동 변화 시 배출 개구부가 오므려지는 
    원리를 기반으로 한다.
    도 < 4>
    - 47 -
    별지 [ 8]
    행 명 주요 내용 도면7
    구조적 가스채널 은 통기성이 없는 천 가스 채널 를 통해 가스 채널 포트[0032] (60) (65) (46)
    와 용기 내에서 연통한다 이 실시예에서는 구조적 가스 채널 이 뒷판 에 고정되(40) . , (60) (42)
    어 움직임이 방지된다 상기 줄 에 연결된 신치 끈 이 통기성이 없는 천 가스 채널. (15) (90)
    를 감싼다 에어백 쿠션 이 적절하게 전개할 때 상기 줄 은 신치 끈 을 당기고(65) . (10) , (15) (90) , 
    이로 인해 통기성이 없는 천 가스 채널 를 닫고 가스가 가스 채널 포트 를 통해 배기(65) (46)
    되는 것을 방지한다.
    위와 달리 전개하는 에어백 쿠션이 통기성이 없는 천 가스 채널을 백 형태 줄 없이 [0034] , -
    조이도록 신치 끈 은 통기성이 없는 천 가스 채널 을 에어백 쿠션 에 직접적으로 (90) (65) (10)
    연결할 수 있다.
    도 < 8> 도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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