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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재 판결문] 특허법원 2023허10088 - 등록무효(특)법률사례 - 지재 2023. 10. 27. 01:00반응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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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 허 법 원
제 부
결
사 건 허 등 효 특2023 10088 ( )
원 고 A
스웨덴
자 B
소송 리인 법 법인 린 담당변 사 용갑( , , )
변리사 이병철
고 회사 C
자 이사 D
소송 리인 법 법인 담당변 사 상태 추( ) ( , )
변 종 결 2023. 5. 23.
결 고 2023. 7. 13.
주 문
원고 청구를 각 다1. .
소송 용 원고가 부담 다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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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 구 취 지
특허심 원이 당 사건에 여 심결 취소 다2022. 10. 27. 2022 1309 .
이 유
기초사실1.
가 고의 이 사건 특허발명 갑 제 호증. ( 1 )
명 명칭 개 닝 장 를 갖는 벨트 리트랙 1) : 2
국 출원일 우 권 주장일 번역 출일 등 일 등 번 2) / / / /
특허 : 2004. 7. 27./ 2003. 3. 10./ 2006. 2. 24./ 2011. 2. 23./ 1018910
명 주요 내용 도면 3)
이 사건 특허 명 킹 벨트 리트랙 (self-locking belt retractor)1)에 개2
닝 장 들 상 닝 장 리 닝 장[ ]2) 구동 작용이 첩 는 것
간단 게 지 목 명이다.3) 본 명 본 개 상 닝 ,
장 가 리 닝 장 에 해 생 회 속도보다 큰 회 속도를 갖도
계 고 리 닝 장 벨트 샤 트 사이 커 링 상 닝 장 개시에 , ,
해 욱 르게 회 게 는 벨트 샤 트가 커 링 릴리스 돌림 써
1) 안 벨트 자동 권취장 : 안 벨트 늘어짐 상 거 고 충돌 인 승객 거동 며 승객 (Slack)
에 존재시킬 있도 는 차량 안 시스 안 벨트 부품
2) 리 닝 장 (pre-tension 는 상 인 주행 상황일 착용 안 벨트를 늘어지지 않고 게 지시키도ing device) ,
는 능 고 사고가 일어나면 추가 상 닝 장, (emergency tension 가 개시 어 벨트 샤 트를 ing device)
른 속도 감 향 회 시 승객 시트 안쪽 착 착 있도 다.
3) 리 닝 장 가 아직 작동 일 상 닝 장 가 개시 면 개 벨트 닝 장 조 가 생 2
게 다 만일 개 닝 구동 장 들 연결이 해 지 않 상태에 함께 작동 게 면 작동 해 여 . 2
닝 에 지 사용이 이루어지지 않게 다 이 를 해결 법들 리 닝 장 모 벨트 . (
샤 트 사이 구동 연결 신 어식 해 법이 종래 에 이미 공 었 나 이는 어 과 커 링 구 이 복)
잡 다는 단 가지고 있었는 이 사건 특허 명 상 닝 장 개시에 라 , 벨트 샤 트 리 닝 장 사
이 커 링 연결 해 시킬 있는 보다 간단 구조 장 를 공 는 것 명 목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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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트 샤 트 리 닝 장 사이 커 링 연결 해 시키도 는 것이다.
본 명 상 닝 장 가 개시 생 는 벨트 샤 트 른 회
가속이 벨트 샤 트 리 닝 장 사이 커 링 연결 해 에,
리 닝 장 를 스 특 어 카니즘이 공 지 않아도 는
장 갖는다 이 사건 특허 명 보다 상 내용 별지 과 같다 . [ 1] .
청구범 4)
청구항 벨트 샤 트에 연결 고 사고 시에 개시 있는 상 닝 장 1【 】
벨트 샤 트에 연결 있 며 가역 작동 는 리 닝 장 , 2
닝 장 를 구 킹 벨트 리트랙 이며 상 닝 장 가 개시 ,
리 닝 장 에 해 야 닝 과 종료 장 가 공 는
킹 벨트 리트랙 에 있어 이 ( ‘구 요소 1이라 다 상 닝 장 는 ’ ), (15)
리 닝 장 에 해 생 는 회 속도보다 큰 회 속도를 갖도 계(11)
도 1 도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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며 이 ( ‘구 요소 2 라 다 리 닝 장 벨트 샤 트 사이에 커 링’ ), (11) (14)
이 고 이 (13, 17, 20) ( ‘구 요소 3 이라 다 상 닝 장 개시 후’ ), (15)
에 상 닝 장 개시 에 르게 회 는 벨트 샤 트 인해 상 (14) ,
커 링 커 링 릴리스 상태 복귀 어 벨트 샤 트 리 닝 (13, 17, 20) (14)
장 사이 커 링 연결이 해 는 식 는 것 이 (11) ( ‘구 요소 4라 ’
다 특징 는 킹 벨트 리트랙 이 이 사건 항 명이라 고) ( ‘ 1 ’ ,
나 지 청구항도 같 식 부른다).
청구항 재 생략 2, 3【 】
청구항 항 내지 항 어느 항에 있어 상 리 닝 장 가 가 4 1 3 , 【 】
역 작동식 모 를 구동 장 포함 는 것 특징 는 킹 벨(11)
트 리트랙 .
청구항 항 내지 항 어느 항에 있어 상 상 닝 장5 1 3 , (15)【 】
에는 불 식 구동 장 가 공 는 것 특징 는 킹 벨트 리트랙 .
나 선행발명들 .
행 명 증 1) 1( 2 1)
행 명 공개 일본 공개특허공보 특개 에 게재 1 2003. 7. 9. 2003-191819
안 벨트 권 장 라는 명칭 명 약식 리 이 사건 특허 명 ‘ ’ , ( ‘
상 닝 장 에 가 작동했 모 스풀 계 인 결합이 해 도 구’ )
어 있는 것 특징 는 안 벨트 권 장 가 개시 어 있다 행 명 . 1
주요내용 도면 별지 같다[ 2] .
행 명 갑 증 2) 2( 5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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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 명 는 공개 독일 특허공보 에 게재 부드럽게 2 2002. 3. 14. 10059227 ‘
어가능 장 커 링 구 벨트 장 장 라는 명칭 명 아래 도면과 ’ ,
같 커 링 연결 생 는 회 체 벨트 샤 트 결합 구조를 개시 고 (11) (10)
있다 행 명 주요내용 도면 별지 과 같다. 2 [ 3] .
도 1 도 2
다 이 사건 심결의 경위 .
1) 고는 원고를 상 이 사건 항 명 그 명이 속 는 2022. 5. 2. , ‘ 1, 4, 5
분야에 통상 지식 가진 사람 이 통상 자라고 다 이 행 명 ( ’ ‘ ) 1,
결합에 해 쉽게 명 있는 것이어 진보 이 부 다는 등 효 사2 ’
를 주장 면 등 효심 청구 다.
2) 특허심 원 심 청구를 당 심리 다 이 사 2022 1309 , 2022. 10. 27. ‘
건 항 명 행 명 결합에 여 진보 이 부 다는 이 1, 4, 5 1, 2 ’
심 청구를 인용 는 내용 이 사건 심결 다.
인 근거 다 이 없는 사실 갑 내지 증 증 가지번 있는 것 , 1 5 , 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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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가지번 포함 이 같다 각 재 변 체 취지, ) ,
원고 주장의 요지2.
행 명 에는 리 가 구동 벨트샤 트 를 회 시키 커 링 2 (10) ‘
에 사항만 개시 어 있고 이러 커 링이 다 약식 리’ ,
상 가 작동 식 리 벨트샤 트 간 커 링 어떻게 해( ) ‘
것인지에 해 는 아 런 재가 없다 그럼에도 불구 고 이 사건 심결 ’ . ,
행 명 에 행 명 는 그 헌들에 해 공지 어 있는 약식 리2 1
를 결합 만 면 이 사건 특허 명에 이르게 다고 함 써 사후 고찰 범
가 있다.
이 사건 심결의 위법 여부에 관한 판단3.
가 이 사건 제 항 발명의 진보성 정 여 . 1
이 사건 항 명과 행 명 구 1) 1 2
구성
요소
이 사건 제 항 발명1 선행발명 2
1
벨트 샤프트에 연결되고 사고 시에 개시될
수 있는 비상 텐셔닝 장치 및 벨트 샤프트,
에 연결될 수 있으며 가역 작동하는 프리
텐셔닝 장치로서 형성된 제 텐셔닝 장치2
를 구비한 셀프 로킹 벨트 리트랙터이며,
비상 텐셔닝 장치가 개시될 때 프리텐셔닝
장치에 의해서 야기된 텐셔닝 과정을 종료
하기 위한 장치가 제공되는 셀프 로킹 벨
트 리트랙터에 있어서
커플링에 의해 연결된 장력장치를 구비한 안
전벨트 견인기에 한 것이다 문단번호 ( 001).
장력장치는 가령 외측 톱니처리를 통해 회,
전체 에 맞물려서 이를 회전시키는 전기 (11)
모터에 의해 구동될 수 있다 문단번호 ( 0022).
2
비상 텐셔닝 장치 는 프리텐셔닝 장치(15) (1
에 의해서 발생하는 회전 속도보다 더 큰 1)
회전 속도를 갖도록 설계되며
-
3 프리텐셔너와 벨트 샤프트 사이에 커플(14) 장력장치에 의해 구동되는 회전체(11)와 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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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과 차이 2)
가 구 요소 ) 1
구 요소 과 이에 는 행 명 구 요소는 모 벨트 리트랙 안 벨트 1 2 [
견인 ]4)에 것이라는 에 공통 다 다만 구 요소 닝 장 장 장. 1 [ ]
상 닝 장 리 닝 장 모 를 포함 고 있지만 행 명 구2
요소는 상 닝 장 없이 리 닝 장 만 포함 고 있다는 에 차이가
있다 이 차이 이라고 다( ‘ 1’ ).
나 구 요소 ) 2
구 요소 는 상 닝 장 가 리 닝 장 에 해 생 는 회 2 (15) (11)
속도보다 큰 회 속도를 갖도 는 것인데 행 명 는 상 닝 장 를 포, 2
함 고 있지 않 므 구 요소 에 는 구 요소가 없다는 에 차이가 있다2
이 차이 라고 다( ‘ 2’ ).
4) 안에 시 것 이 사건 항 명에 는 행 명 구 요소이다 이 이 사건 특허 명과 행 명 1 2 .
는 구 요소를 시 동일 식 다.
링 이 형성되고(13, 17, 20)
트 샤프트 사이의 커플링 결합 청구항 ( 1,
도면 참조1 )
4
비상 텐셔닝 장치 의 개시 후에 비상 텐(15)
셔닝 장치의 개시 때문에 더 빠르게 회전
되는 벨트 샤프트 로 인해 상기 커플링(14) ,
은 커플링 릴리스 상태로 복귀(13, 17, 20)
되어 벨트 샤프트 와 프리텐셔닝 장치(14) (1
사이의 커플링 연결이 해제되는 방식으1)
로 형성되는 것
커플링 결합은 구동되는 회전체에 배치되,
고 장력장치에 설치된 회전체에 한 상,
운동을 작동시킴으로써 클러치 개입으로 제
어할 수 있는 커플링 장치로 형성 청구항 ( 1).
결합손잡이 는 회전체 의 리세스(13) (11) (12)
의 가이드 트랙 상에서 방사상 외측으(12a)
로 이동되는데 이는 결합손잡이 의 톱니, (13)
처리 가 커플링 벨 의 내부 톱니와 (13a) (15)
맞물리고 이에 따라 회전체 와 벨트 샤(11)
프트 사이에 결속이 생성될 때까지 계(10)
속된다 문단번호 도면 ( 0022,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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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구 요소 ) 3
구 요소 과 이에 는 행 명 구 요소는 모 리 닝 장 벨트 3 2
샤 트 사이에 는 커 링 장 라는 에 동일 다.
라 구 요소 ) 4
구 요소 는 상 닝 장 개시 후에 르게 회 는 벨트 샤 트 4 (15)
인해 벨트 샤 트 리 닝 장 사이 커 링이 해 는 것인데 행(14) (11) ,
명 에는 장 장 에 회 체에 상 운동 작동시킴 써 클러 개입2
어 있는 커 링 장 가 개시 어 있 는 지만 상 닝 장 가 개시
어 있지 않다는 에 차이가 있다 이 차이 이라 다( ‘ 3’ ).
마 공통 과 차이 리 )
이 사건 항 명과 행 명 는 모 안 벨트 리트랙 에 것 1 2 ,
리 닝 장 를 구 고 있 며 리 닝 장 벨트 샤 트 사이에 커 링이 ,
어 있다는 에 동일 다.
다만 이 사건 항 명 행 명 에 해 리 닝 장 에 해 생 는 회 1 2
속도보다 른 속도 벨트 샤 트를 회 시키는 상 닝 장 를 구
에 차이가 있고 차이 이 사건 항 명 커 링 상 닝 장 가 ( 1, 2), 1
개시 후 리 닝 장 에 회 보다 른 속도 회 는 벨트 샤 트
인해 벨트 샤 트 리 닝 장 사이 커 링 연결 해 는 면 행 명 2
커 링이 이 같 식 작동 지 여부가 명시 개시 어 있지 않다는
에 차이가 있다 차이 ( 3).
차이 에 검토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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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사건 항 명과 행 명 사이 차이 통상 자가 행 명 에 1 2 , 2
행 명 결합 여 쉽게 극복 있다고 보아야 다 구체 인 이 는 아래 1 .
같다.
가 차이 ) 1, 2
행 명 1 약식 리 이 사건 항 명 상 닝 장 에 ( 1 ‘ ’ )
가 작동했 모 스풀 계 인 결합이 해 도 구 어 있는 것 특징
는 안 벨트 권 장 를 개시 고 있다.
편 안 벨트 시스 벨트 리트랙 분야에 , , 상 인 주행 상황일 착
용 안 벨트를 늘어지지 않고 게 지시키도 는 리 닝 장 에
여 통사고 생 등 상 상황에 약 등 이용 여 벨트 샤 트를 간
감아 승객 시트 안쪽 착 착 있도 는 상 닝 장 를 부가 는
것 이 사건 특허 명 우 일 에 이미 리 알 진 에 해당 뿐 아니라 사고
생시 승객 안 게 보 일 인 요구사항이라고도 볼 있다 ( 4
내지 증 참조 상 리 가 동시에 상 11 ).
선행발명 의 청구항 1 1
모터에 의해 안전벨트를 권취하는 기구를 가지는 안전벨트 권취 장치로 상기 모터와 안전 ,
벨트가 권취된 스풀과 결합 시에는 상기 스풀을 안전벨트 권취 방향으로만 회전시키고 비, ,
결합 시에는 상기 스풀이 어느 방향으로든 회전하는 것도 허용하는 동력 전달 전환 기구를
가지고 있으며 안전벨트를 급격하게 인출하는 힘이 작용했을 때 안전벨트가 권취되어 있, ,
는 스풀의 안전벨트 인출 방향으로의 회전을 톨션 바의 비틀림력에 저항하여 행하게 하는
포스리미트기구와 충돌이 검지되었을 때 안전벨트를 강제적으로 권취하는 화약식 프리텐셔,
너를 가진 것으로 상기 화약식 프리텐셔너가 작동했을 때에 이동하는 화약식 프리텐셔너의 ,
기구부의 움직임에 의해 상기 동력 전달 전환 기구가 비결합 상태가 되어 상기 모터와 상, ,
기 스풀의 기계적인 결합이 해제되도록 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안전벨트 권취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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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벨트 샤 트 는 스풀 직 회 시키는 태 는 이 사건
특허 명 우 일 에 리 알 있었다 내지 증 참조( 12 20 ).
이 같 고 면 행 명 안 벨트 견인 에 행 명 에 개시 , 2 1
상 닝 장 약식 리 를 부가 는 것 통상 자에게 쉬운 일이라( )
고 보아야 것이다 그리고 상 닝 장 는 차량 충돌시 속도 안 벨트를 .
권취 여 탑승자를 시트에 착시키는 능 는 것이므 행 명 단번 ( 1
참조 리 닝 장 에 해 생 는 회 속도보다 큰 회 속도를 가[0013] ),
지는 것 당연 다 라 통상 자는 행 명 에 행 명 결합 여 차. 2 1
이 를 쉽게 극복 있다1, 2 .
나 차이 ) 3
이 사건 항 명 커 링 상 닝 장 가 개시 후 리 닝 장 (1) 1
에 회 보다 른 속도 회 는 벨트 샤 트 인해 벨트 샤 트 리
닝 장 사이 커 링 연결 해 게 다 면 행 명 에는 상 닝 장. , 2
가 언 어 있지 않 므 행 명 에 행 명 상 닝 장 를 부가 , 2 1
경우 이 사건 항 명 커 링 연결 해 는 구 이 쉽게 도출 것인지가 1
다.
그런데 앞 본 같이 행 명 에 행 명 약식 상 리 (2) 2 1
를 결합 는 것 통상 자에게 어 운 일이 아닌데 행 명 에는 , 1 약식
리 가 작동했 모 스풀 계 인 결합이 해 도 는 구 이 개시
어 있 뿐만 아니라 이 사건 특허 명 명 에도 상 닝 장 가 작동 ,
리 닝 장 벨트 샤 트 사이 커 링 결합이 해 도 는 것 자체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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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래 재 고 있는 단번 참조 지 고 면 통상 자는 ( [0003] ) ,
행 명 에 행 명 상 리 를 결합 는 경우 상 리 가 2 1 ,
작동이 면 벨트 샤 트 리 닝 장 사이 커 링이 해 있도 는
구 이 요 다는 것 쉽게 인식 있 것 보인다.
편 아래 도면에 보는 같이 행 명 에는 이 사건 특허 명 명 (3) , , 2
에 이 사건 항 명 실시 시 커 링 장 동일 구조 커 링 1
장 가 개시 어 있다.
이 사건 특허발명의 커플링 선행발명 의 커플링 2
행 명 에 개시 커 링 리 닝 장 모 가 구동 면 회 체 2 (11)
이 사건 특허발명 명세서
범용형 벨트 리트랙터의 이와 같은 구성에 의해 전기 모터에 의해 작동하는 프리텐[0003] ,
셔닝 장치가 아직 작동중일 때 불꽃 점화식 비상 텐셔닝 장치가 개시되면 개의 벨트 텐셔, 2
닝 장치와 관련한 조정의 문제가 발생하며 이로써 개의 텐셔닝 구동 장치들이 서로를 방, 2
해하여 설치된 텐셔닝 에너지의 최적의 사용이 이루어지지 않게 된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
위한 방법으로 일본 특허 제 호에는 전기 모터와 벨트 샤프트 사이의 구동 연, 2002-326558
결의 신호 제어식 해제가 이미 제공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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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회 고 회 체 회 에 해 리 내에 결합손잡이 가 사, (11) (12) (13)
상 외 이동 며 사상 외 이동 커 링 벨 톱니 맞 리면 벨, (15)
트 샤 트 결속 는 식 작동 다 단번 참조 이 같이 행 명 ( [0022] ).
커 링 모 연결 회 체 가 벨트 샤 트 연결 커 링 벨 보다 2 (11) (15)
른 속도 회 는 것 이용 여 체결 는데 이러 행 명 커 링 체결 식, 2
통상 자에게 커 링 해 는 식 도출 는데 요 단 가 있
다.5) 즉 통상 자는 행 명 커 링 체결 식 구조 작동 원리 자체 , 2
부 행 명 커 링 체결 식 부 체결 벨트 샤 트 연결 2
커 링 벨 이 회 체 보다 른 속도 회 시키면 체결 커 링이 해 (15) (11)
있는 쉽게 악 있다.6)
라 통상 자가 행 명 부 커 링 해 는 단 우 (4) 2
생각 있는 것 커 링 체결과 회 체 보다 른 속도 ‘ (11)
회 는 벨트 샤 트 연결 커 링 벨 이라고 이 타당 다 이는 행 명 (15)’ . 2
5) 컨 통상 계장 에 라는 입 에 해 상태에 상태 이동 부재를 다시 원래 상태 돌리고자 경 + B Aα Α
우 통상 자가 우 생각 있는 안 부재를 상태에 상태 이동시킨 입 인 를 , B + -Α α α
입 시키는 것이다 이러 사고는 행 명 에 도 볼 있는데 클러 체결 클러 울 버 스 링 에 . 1 , (21) (22)
해 이동 는데 클러 를 해 는 버 스 링 힘 상쇄 는 릴리스 스 링 에 해 클러 울 원래, (22) (29) (21)
돌린다 단번 내지 참조( [0071], [0077 0079] ).
6) 행 명 에 상 닝 장 가 작동 면 벨트 샤 트가 회 고 그 연결 커 링 벨 가 회 는데 커 링 벨 2 , (15) ,
회 속도는 리 닝 장 연결 회 체 회 속도 보다 르게 며 이는 리트랙 본 인 특 이다(15) (11) .
커 링 벨 이 회 체 보다 른 속도 회 면 아래 그림과 같이 커 링 벨 경사진 면 결합손잡이(15) (11) (15) (11)
면 어내게 고 결합손잡이 는 리 스 내 복귀 게 고 커 링 해 다, (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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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 링 장 구 변경 지 않고 그 사용 라도 르게 회 는 벨‘
트 샤 트 회 속도를 커 링 해 단 채용 있다는 에 욱 그러’
다.
이상에 본 같이 통상 자는 행 명 에 상 닝 장 를 도입 (5) , 2
는 경우 행 명 커 링 장 를 그 사용 라도 상 닝 장 가 작동2
커 링 해 며 그 해 는 이 사건 항 명과 마찬가지 르게 회, 1 ‘
는 벨트 샤 트 회 속도가 것이라는 것 쉽게 알 있 므 행 명 ’ , 2
에 행 명 상 닝 장 를 결합 행 명 커 링 장 를 그 1 2
사용 면 상 닝 장 를 벨트 샤 트에 부가 는 식 행 명 행2
명 결합 동 가 충분 고 이 경우 행 명들 과도 구조변경 는 계1 ,
변경이 요구 거나 를 상실 게 다고 볼만 사 도 없다 라 통상.
자는 행 명 에 행 명 결합 여 차이 쉽게 극복 있다고 2 1 3
이 타당 다.
타 원고 주장에 검토 4)
원고는 , ‘이 사건 항 명과 같이 상 닝 장 에 른 회 만 커1
링이 해 도 면 릴리즈 복귀 톱니 스크가 동에 해 다시 튀어,
나 는 것 지 여 톱니 스크 가이드 일 곡 면 각도 곡 ,
등 특 인 계가 요 데 행 명 에는 그러 사항이 재 어 있지 , 2
않 므 행 명 가 상 닝 장 에 른 회 만 커 링이 해 다2
고 없다는 주장 다’ .
그러나 이 사건 특허 명 명 에도 원고가 주장 는 특 인 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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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과 재가 없 뿐 아니라, 이 사건 특허 명 명 에 이 사건
항 명 실시 시 커 링 장 행 명 커 링 장 는 동일 구조1 2
이루어 있는 이 사건 항 명에 커 링이 해 있다면 행 명 , 1 2
에 도 커 링이 해 있다고 보는 것이 타당 다.
행 명 구조를 구체 살펴보 라도 2 , 행 명 에 결합손잡이는 리2
스 내에 움직일 있는 구조 어 있 며 행 명 에 회 체 회, 2
결합손잡이에 다시 튀어나가는 힘이 작용 다고 라도 회 체보다 른 속도
움직이는 커 링 벨에 해 결합손잡이를 릴리스 어내게 어 결합손잡이
톱니 커 링 벨 면이 결합 없는 구조 어 있어 행 명 는 상 2
닝 장 른 회 에 해 커 링이 해 있는 구조에 해당 다.
라 원고 주장 아들이 어 다.
검토결과 종합 5)
이상에 검토 를 종합 면 이 사건 항 명 통상 자가 행 명 , 1 2
에 행 명 결합 여 쉽게 명 있 므 그 진보 이 부 다1 .
나 이 사건 제 항 발명의 진보성 정 여 . 4
이 사건 항 명 이 사건 항 명 종속항 명 이 사건 항 4 1 , 1
명 리 닝 장 가 가역 작동식 모 를 구동 장 포함 는 것 ‘ (11) ’
특징 다 그런데 행 명 명 에는 . 1 ‘모 에 해 안 벨트를 권취 는
구를 가지는 안 벨트 권취 장 상 모 안 벨트가 권취 스풀과 결합 시, ,
에는 상 스풀 안 벨트 권취 향 만 회 시키고 청구항 라고 재 어 있어 ( 1)’
리 닝 장 모 를 사용 다는 내용이 개시 어 있다 즉 행 명 에는 이 .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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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건 항 명 추가 구 요소에 해당 는 내용이 동일 게 개시 어 있다4 .
라 이 사건 항 명도 행 명 결합에 여 진보 이 부 다 4 1, 2 .
다 이 사건 제 항 발명의 진보성 정 여 . 5
이 사건 항 명 이 사건 항 명 종속항 명 이 사건 항 5 1 , 1
명 상 닝 장 에 불 식 구동장 가 공 는 것 ‘ ’ 특징 다 그.
런데 행 명 도 상 닝 장 불 식 구동장 인 약식 리 1 ‘ ’
사용 고 있 므 행 명 에는 이 사건 항 명 추가 구 요소에 해당1 5
는 내용이 동일 게 개시 어 있다.
라 이 사건 항 명도 행 명 결합에 여 진보 이 부 다 5 1, 2 .
라 소결론 .
이 사건 항 명 통상 자가 행 명 결합에 여 쉽게 1, 4, 5 1, 2
명 있 므 그 진보 이 부 어 그 특허가 효 어야 다 라 이.
결 같이 이 사건 심결에는 원고가 주장 는 법이 없다.
결론 4.
그 다면 이 사건 심결 취소를 구 는 원고 청구는 이 없 므 이를 각
다.
재 장 사 임 우
사 우 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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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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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지 [ 1]
이 사건 특허 명 주요 내용 도면
기술분야
본 발명은 특히 사고 시에 개시될 수 있는 벨트 샤프트용 비상 텐셔닝 장치 및 마찬가지,
로 벨트 샤프트에 연결될 수 있으며 가역 작동식 프리텐셔닝 장치로서 형성된 제 텐셔닝 2
장치를 갖는 셀프 로킹 벨트 리트랙터에 관한 것이다 비상 텐셔닝 장치가 개시되면 프리, . ,
텐셔닝 장치에 의해서 야기된 텐셔닝 과정을 종료하기 위한 장치가 제공된다 문단번호 (
[0001]).
배경기술
벨트 리트랙터는 개의 텐셔닝 장치들을 포함하며 더 구체적으로는 우선 구동 장치로서 2 ,
전기 모터를 구비한 가역 작동식 프리텐셔닝 장치를 포함한다 프리텐셔닝 장치는 정상적인 .
주행 상황일 때 사고의 발생 없이도 차량의 더 강한 가속 또는 감속이 발생할 때까지 착용, ,
된 안전 벨트를 팽팽하게 유지시켜야 하며 벨트가 느슨해질 가능성을 방지해야 한다 사고.
가 일어나면 불꽃 점화식으로 구동되는 텐셔닝 장치로서 형성된 추가의 비상 텐셔닝 장치,
가 개시되고 이 장치는 벨트 샤프트를 적절한 힘과 회전 속도로 감김 방향으로 회전시켜서, ,
승객이 시트 안쪽으로 당겨서 착석되도록 벨트 느슨해짐을 제거해야 한다 문단번호 ( [0002]).
범용형 벨트 리트랙터의 이와 같은 구성에 의해 전기 모터에 의해 작동하는 프리텐셔닝 ,
장치가 아직 작동중일 때 불꽃 점화식 비상 텐셔닝 장치가 개시되면 개의 벨트 텐셔닝 장, 2
치와 관련한 조정의 문제가 발생하며 이로써 개의 텐셔닝 구동 장치들이 서로를 방해하여 , 2
설치된 텐셔닝 에너지의 최적의 사용이 이루어지지 않게 된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
법으로 일본 특허 제 호에는 전기 모터와 벨트 샤프트 사이의 구동 연결의 신호 , 2002-326558
제어식 해제가 이미 제공되어 있다전 속도로 감김 방향으로 회전시켜서 승객이 시트 안쪽,
으로 당겨서 착석되도록 벨트 느슨해짐을 제거해야 한다 문단번호 ( [0003]).
이런 해결책은 제어 기술과 커플링 구성이 복잡하다는 단점을 갖는다 한편으로 불꽃 , . ,
점화식 비상 텐셔닝 장치의 개시 시점이 검출되어야 하고 상응하는 신호가 처리되어야
한다 벨트 샤프트와 프리텐셔닝 장치 사이의 구동 연결의 해제가 상응하는 힘 전달에 의해 .
이미 진행중인 텐셔닝 과정으로 진입하기 때문에 상기 일본 특허 공보에 설명된 벨트 ,
텐셔닝 장치 내에 형성된 커플링이 그에 상응하게 구성된다 문단번호 ( [0004]).
해결하려는 과제
본 발명의 목적은 전제부에 따른 특징들을 갖는 셀프 로킹 벨트 리트랙터에서 개의 텐, 2
셔닝 장치들의 구동 작용이 중첩되는 것을 간단하게 방지하는 것이다 문단번호 ( [0005]).
- 18 -
발명을 실시하기 위한 구체적인 내용
본 발명의 기본 개념은 비상 텐셔닝 장치가 프리텐셔닝 장치에 의해서 발생된 회전 ,
속도보다 더 큰 회전 속도를 갖도록 설계되고 또한 프리텐셔닝 장치와 벨트 샤프트 사이의 ,
커플링은 비상 텐셔닝 장치의 개시 후 이로써 더욱 빠르게 회전하게 되는 벨트 샤프트가 ,
커플링을 그 릴리스 위치로 되돌림으로써 벨트 샤프트와 프리텐셔닝 장치 사이의 커플링
연결을 해제시키도록 형성되는 것이다 본 발명은 프리텐셔닝 장치가 개시될 때 필수적으로 .
발생하는 벨트 샤프트의 빠른 회전 가속이 벨트 샤프트와 프리텐셔닝 장치 사이의 커플링
연결을 해제하기 때문에 프리텐셔닝 장치를 스위치 오프하기 위한 특수한 제어 메카니즘이 ,
제공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을 갖는다 이에 한 추가의 조치들은 필요하지 않다 문단번호 . (
[0007]).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라 벨트 샤프트와 프리텐셔닝 장치 사이의 커플링은 벨트 ,
샤프트에 고정 연결되며 내부 톱니를 갖는 커플링 벨 하우징 및 프리텐셔닝 장치의 피동 ,
휠에 배치되며 커플링 벨 하우징의 내부 톱니에 맞물리기 위해 제어될 수 있는 톱니
디스크로 구성된다 이 경우 커플링 벨 하우징과 톱니 디스크의 톱니들은 커플링 벨 . ,
하우징이 정지해 있거나 또는 피동 휠보다 더 천천히 회전할 때 감김 방향으로의 로킹이
이루어지도록 그리고 피동 휠보다 더 높은 회전 속도로 커플링 벨 하우징이 회전할 때 ,
커플링 벨 하우징의 내부 톱니의 치면 이 톱니 디스크의 해당 치면과 맞물리지 (tooth flank)
않도록 서로 조정된다 이와 같은 유형의 커플링 연결은 특수한 톱니 맞물림 구조를 .
고려하지 않은 독일 특허 제 호에 이미 공지되어 있다 이에 상응하게 본 100 59 227 C1 .
발명의 한 개선 예에서는 마찬가지로 피동 휠에서 피동 휠의 윤곽 내에 놓인 릴리스 ,
위치와 피동 휠의 원주 위로 돌출한 로킹 위치 사이에 형성된 리세스 내에 톱니 디스크가
이동 가능하게 배치되고 마찰 요소에 의해 상기 릴리스 위치에 유지되는 것이 ,
제시된다 문단번호 ( [0008]).
본 발명의 실시예들에 따라 전제부를 형성하는 간행물에 공지된 방식으로 전기 모터를 , ,
구비한 프리텐셔닝 장치와 불꽃 점화 구동 장치를 구비한 비상 텐셔닝 장치가 장착될 수
있다 문단번호 ( [0009]).
도 에 도시된 벨트 리트랙터 는 간단한 도면에서 벨트 샤프트 와 벨트 리트랙터의 1 (10) , (14) ,
구동 장치로서 전기 모터 의 형태인 프리텐셔닝 장치의 구성으로 이루어지며 벨트 샤프(11) ,
트 장치와 전기 모터 는 연결 하우징 에 의해서 서로 연결되고 연결 하우징은 전기 (11) (12) , ,
모터 의 구동 운동이 예컨 연결 하우징 내에 배치된 상세히 도시되지 않은 기어 장(11) (12) ,
- 19 -
치에 의해서 연결 하우징 내에 장착된 피동 휠 의 회전으로 변환될 수 있도록 형성된(12) (13)
다 문단번호 ( [0014]).
벨트 샤프트 에는 바람직하 (14)
게는 불꽃 점화식으로 형성된 비
상 텐셔닝 장치 가 작용하며(15) ,
비상 텐셔닝 장치는 공지된 구형
텐셔너로서 형성될 수 있다 공.
지된 구형 텐셔닝 장치의 부품인
텐셔닝 휠 이 도시되고 이는 (16) ,
벨트 샤프트 에 고정 안착된(14)
다 마찬가지로 벨트 샤프트. (14)
에는 내부 톱니를 갖는 커플링
벨 하우징 이 고정 연결되며(17) ,
커플링 벨 하우징은 피동 휠 내
에 이르러서 추가로 설명될 커,
플링이 형성될 수 있도록 피동
휠 의 내부 부착물 에 중첩(13) (28)
된다 문단번호 ( [0015]).
도 1
도 2 도 3
- 20 -
도 및 도 에는 피동 휠 과 커플링 벨 하우징 사이의 커플링 연결이 도시된다 2 3 (13) (17) .
이를 위해 피동 휠 에 형성된 리세스 내에 외부 톱니 가 형성된 톱니 디스크 가 (13) (19) , (21) (20)
이동 가능하게 배치된다 외부 톱니 가 피동 휠 의 내부 부착물 의 원주 위로 돌출. (21) (13) (28)
하도록 톱니 디스크 가 도 및 도 에 도시된 위치에 해서 외부 쪽으로 이동한 위치에, (20) 2 3
서 톱니 디스크 의 외부 톱니 가 커플링 벨 하우징 의 내부 톱니 에 맞물리므로, (20) (21) (17) (22) ,
프리텐셔닝 장치의 피동 휠 과 벨트 샤프트 사이에 커플링 연결이 이루어진다 도 (13) (14) . 2
내지 도 에 도시된 위치로부터 외부를 향하는 톱니 디스크 의 슬라이딩 운동을 유도하3 , (20)
기 위해 도 에 마찰 요소 가 제공되며 마찰 요소가 피동 휠 의 회전 초기에 우선 톱1 (18) , (13)
니 디스크 를 고정시킴에 따라 피동 휠 과 마찰 요소 사이의 초기 상 운동에 의(20) , (13) (18)
해 톱니 디스크 가 가이드 레일 을 따라 외부 쪽으로 밀리며 이는 앞서 언급한 독일 (20) (27) ,
특허 제 호에 설명된 바와 같다 문단번호 100 59 227 C1 ( [0016]).
도 를 참조로 하여 이하에서는 우선 피동 휠 을 화살표 의 방향 즉 시계 방향으로 2 (13) "30" ,
회전시키는 전기 모터 의 작동 시의 운동 시퀀스가 설명된다 톱니 디스크 가 마찰 요(11) . (20)
소 의 작용에 의해 피동 휠 의 리세스 내에 우선 고정되기 때문에 가이드 레일(18) (13) (19) , (27)
을 따라 화살표 의 방향으로 톱니 디스크 의 추력 운동이 야기되어 외부 톱니 는 "31" (20) , (21)
커플링 벨 하우징 의 내부 톱니 에 맞물리게 된다 이 경우 피동 휠 의 회전 방향(17) (22) . (13)
화살표 을 향하는 외부 톱니 의 치면 과 내부 톱니 의 치면 은 고정된 톱니 ( 30) (21) (23) (22) (24) ,
맞물림이 형성되도록 략 반경 방향으로 정렬된다 이는 화살표 의 방향 시계 방향 으. "32" ( )
로 커플링 벨 하우징 이 구동되고 커플링 벨 하우징 은 벨트 샤프트 와 고정 연결되(17) (17) (14)
어 있기 때문에 벨트 샤프트 도 마찬가지로 텐셔닝 방향으로 회전된다 문단번호 , (14) ( [0017]).
이제 톱니 디스크 과 커플링 벨 하우징 의 톱니 맞물림 도중에 불꽃 점화식 비상 (20) (17)
텐셔닝 장치 가 개시되면 커플링 벨 하우징 이 상응하게 더 큰 회전 가속에 의해 (15) , (17)
화살표 의 방향 시계 방향 으로 회전되므로 커플링 벨 하우징 은 회전하는 피동 "33" ( ) , (17)
휠 의 속도를 추월한다 이로써 치면들 이 서로 떨어지며 상응하는 각도로 배열된 (13) . (23, 24) ,
외부 톱니 의 치면 및 내부 톱니 의 치면 이 접하고 이들은 회전 방향과 (21) (25) (22) (26) ,
관련하여 피동 휠 의 회전 속도가 더 느려짐으로 인해 내부 톱니 의 치면 위를 , (13) (22) (26)
구르는 톱니 디스크 의 치면 이 피동 휠 의 리세스 안으로 이동하도록 (20) (25) (13) (19)
정렬됨으로써 피동 휠 과 벨트 샤프트 사이의 커플링 연결이 해제된다 피동 휠 에 , (13) (14) . (13)
한 커플링 벨 하우징 의 추월 과정 으로 인해 피동 휠 과 커플링 벨 하우징(17) " " (13) (17)
사이에 힘이 더 이상 작용하지 않으므로 톱니 디스크 는 그 릴리스 위치에서 방해 받지 , (20)
않고 이동한다 문단번호 ( [0018]).
- 21 -
별지 [ 2]
행 명 주요 내용 도면1
기술분야
본 발명은 모터에 의해 안전벨트를 권취하는 기능을 가지는 안전벨트 귄취 장치의 제어방
법에 관한 것이다 문단번호 ( [0001]).
종래기술
도면 에 나타나는 안전벨트 권취 장치에는 상술한 것과 같은 기구 외에 화약식 프리텐 10 , ,
셔너라 부리는 안전벨트 인입 장치가 부속되어 있다 이는 충돌 등이 실제로 발생했을 경우.
에 화약의 힘에 의해 급속도록 강력하게 안전벨트를 권취해 탑승자를 시트에 구속하는 것이
다 문단번호 ( [0013]).
모터 의 회전은 모터 기어 에서 커넥트 기어 의 톱니 를 통해 커넥터 기어 (8) (10) (11) (11a) (11)
로 전달되며 그 톱니 와 중간 감속기어 의 톱니 를 통해 중간 감속 기어 로 , (11b) (12) (12a) (12)
전달된다 그리고 중간 감속기어 의 톱니 와 감속기어 의 경 톱니부 를 통해 . (12) (12b) (13) (13a)
감속기어 에 전달된다 감속기어 에는 선 기어 가 그 중심축을 통일하게 하여 일체(13) . (13) (13b)
로 장착되어 있다 따라서 모터 가 회전하면 이들 기어군이 일체가 되어 회전한다 문단번. (8) (
호 [0027]).
도면 에 나타내는 스풀 의 스플라인축 에는 전술한 바와 같이 캐리어 기어 의 중 4 (4) (4b) (14)
심구멍 스플라인구멍 가 감칩되어 있다 따라서 스풀 이 회전하면 캐리어 기어 가 ( , 14c) . (4) , (14)
일체로 회전하고 그에 의해 개의 플래너터리 기어 가 스풀축을 중심으로 공정한다 문단, 3 (16) (
번호 [0028]).
이들 모터 에 결합된 동력 전달계와 스풀 에 연결된 동력 전달계의 연결을 걔폐하는 (8) , (4)
것이 인터널 기어 이다 도면 은 모터 가 회전하고 있지 않을 때의 모습을 나타내는 , (18) . 7 (8)
도면이다 이때 레버 스프링 에 의해 걸림레버 는 인터널 기어 의 래치 기어 와 . (22) , (21) (18) (18a)
맞물림되지 않는 위치로 되어 있다 따라서 인터널 기어 는 완전히 자유로운 상태에 있. , (18)
어 아무런 저항도 받지 않고 회전할 수 있다 그에 반해 선 기어 와 감속 기어 를 회, . (13b) (13)
전시키려면 모터 의 회전 저항을 이겨내야 한다 문단번호 , (8) ( [0029]).
- 22 -
도 7 도 8
이러한 상태에서 스풀 이 어느 쪽 방향으로 회전하면 프래너터리 기어 가 공전한다 , (4) (16) .
그때 인터널 기어 의 저항이 없으므로 플래너터리 기어 는 자전하면서 선 기어, (18) , (16) (13a)
주위를 공전하고 인터널 기어 을 회전시킨다 즉 선 기어 는 회전하지 않는다 따라(18) . . (13a) .
서 스폴 은 모터 의 회전 저항을 받지 않고 회전할 수 있다 따라서 특히 인간이 안전벨, (4) (8) . ,
트를 인출할 때 큰 저항을 받지 않고 인출이 가능해진다 권취용 태엽의 힘에 저항하기만 하, (
면 된다 문단번호 )( [0030]).
도 은 모터 가 안전벨트 권취방향으로 구동되었을 때의 모습을 나타내는 도면이다 즉 8 (8) . ,
모터 가 도면의 방향으로 회전하면 커넥트 기어 가 방향으로 감속되어 회전한(8) CW , (11) CCW
다 그러면 앞에 서술한 바와 같이 레버 스프링 의 만곡부 가 스프링 유지부재 의 . , (22) (22a) (23)
돌기 와 커넥트 기어 사이에 회전 방향으로 소정의 마찰을 가지고 유지되고 있으므(23b) (11)
로 이 커넥트 기어 의 방향 회전으로 레버 스프링 도 동일한 방향으로 함께 회전(11) CCW (22)
한다 문단번호 ( [0031]).
이것에 의해 걸림레버 가 인터널 기어 에 접근하는 방향으로 평행이동하고 걸리발 , (21) (18) ,
톱 계지조 가 인터널 기어 의 래칫톱니 의 외주에 맞닿아 걸어맞춤 가능한 맞물( 21a) (18) (18a)
림 위치가 된다 걸림발톱 가 래칫톱니 의 외주에 맞닿은 후 레버 스프링 은 더이. (21a) (18a) (22)
상 방향으로는 회전할 수 없게 된다 그러나 커넥트 기어 와 레버 스프링 과의 CCW . , (11) (22)
사이에 미끄러움이 발생하여 커넥트 기어 가 레버 스프링 에 해 상 회전한다 이에 (11) (22) .
의해 모터 는 회전을 계속할 수 있다 문단번호 (8) ( [0032]).
- 23 -
동시에 커넥트 기어 의 회전이 중간 감속 기어 를 통해 감속되어 감속 기어 에 전 (11) (12) (13)
달되고 감속 기어 가 방향으로 회전하므로 선 기어 가 동일한 방향으로 감속 , (13) CCW , (13b)
기어 와 동일한 속도로 회전한다 이 선 기어 의 회전으로 각 플래너터리 기어 가 (13) . (13a) (16)
방향으로 자전하고 인터널 기어 가 방향으로 회전한다 이 때 인터널 기어 가 CW , (18) CW . , (18)
회전하기 때문에 각 플래너터리 기어 는 공전하지 않는다 문단번호 , (16) ( [0033]).
인터널 기어 가 방향으로 회전하면 래칫 톱니 와 걸림발톱 이 서로 맞물림 (18) CW , (18a) (21a)
되어 인터널 기어 의 회전이 정지한다 인터널 기어 의 회전이 정지되면 전술한 바와 , (18) . (18) ,
같이 모터 의 구동 토크로 각 플래너터리 기어 가 자전하고 있으므로 각 플래너터리 기(8) (16)
어 는 인터널 기어 의 내접톱니 를 따라 선 기어 의 주위를 방향으로 감(16) (18) (18b) , (13b) CCW
속되어 공전하게 된다 문단번호 ( [0034]).
따라서 플래너터리 기어 를 유지하는 캐리어 기어 가 각 플래너터리 기어 의 공전 (16) (14) (16)
속도로 방향으로 회전하므로 스풀 이 안전벨트 권취방향으로 회전한다 문단번호 CCW (4) ( [00
35]).
도면 는 모터 가 안전벨트 인출 방향으로 회전했을 때의 모습을 나타내는 도면이다 모 9 (8) .
터 가 도면의 방향으로 회전하면 커넥트 기어 가 방향으로 감속되어 회전한다(8) CCW , (11) CW .
그러면 전술한 바와 레버 스프링 의 만곡부 가 스프링 유지부재 의 돌기 와 , (22) (22a) (23) (23b)
커넥트 기어 사이에 회전 방향으로 소정의 마찰을 가지고 유지하고 있으므로 이 커넥트 (11) ,
기어 의 방향 회전으로 레버 스프링 도 동일한 방향으로 함께 회전한다 이에 의(11) CW , (22) .
해 걸림 레버 가 인터널 기어 에서 멀어지는 방향으로 평행이동하여 걸림발톱 와 , (21) (18) , (21a)
인터널 기어 의 래칫 톱니 의 맞물림이 해체된다 그러면 인터널 기어 의 회전이 (18) (18a) . , (18)
자유로워진다 문단번호 ( [0036]).
도면 에 나타낸 것과 같이 모터 의 회전에 의해 감속 기어 와 선 기어 가 구동되 8 (8) (13) (13a)
고 선 기어 의 회전이 패래너터리 기어 에 전달되어 플래너터리 기어 를 자전시킨, (13a) (16) (16)
다 그러나 인터널 기어 가 회전 저항 없이 회전하므로 플래너터리 기어 는 공전을 하. (18) (16)
지 않기에 따라서 모터 의 회전은 스풀 에는 전달되지 않는다 문단번호 , (8) (4) ( [0037]).
이상을 정리하면 모터가 권취 방향으로 회전했을 때는 그 회전력에 의해서 구동되는 계류
레버에 의해 인터널 기어의 회전이 멈추고 그에 의해 모터와 스풀 사이의 동력 전달 경로,
가 결합된다 그 외의 경우에는 걸림 레버와 인터널 기어의 맞물림이 없고 인터널 기어는 . ,
자유롭게 회전할 수 있으므로 모터와 스풀 사이의 동력 전달 경로는 분리된다 문단번호 ( [00
38]).
그러나 제 선원 발명의 실시 형태를 예를 들면 화약식 프리텐셔너가 작동하여도 래칫 , 1
- 24 -
톱니 와 걸림발톱 이 서로 맞물림된 채로 있어 인터널 기어 의 회전이 정지한 상(18a) (21a) , (18)
태로 유지될 가능성이 있었다 그러한 일이 발생하면 실제로 충돌이 일어나서 화약식 프리. ,
텐셔너가 작동하여 탑승자를 시트에 강력하게 구속한 후 화약에 의한 힘이 소멸되어 안전, ,
벨트가 인출될 때에 모터가 스풀에 기계적으로 결합된 상태 그 로가 되므로 모터가 안전, ,
벨트 인출력의 부하가 되는 경우가 있다 문단번호 ( [0046]).
발명을 실시하기 위한 구체적인 내용
모터에 의해 안전벨트를 권취하는 기구를 가지는 안전벨트 권취 장치로 상기 모터와 안 ,
전 벨트가 권취된 스풀과 결합 시에는 상기 스풀을 안전벨트 권취 방향으로만 회전시키고, ,
비결합 시에는 상기 스풀이 어느 방향으로든 회전하는 것도 허용하는 동력 전달 전환 기구
를 가지고 있으며 안전벨트를 급격하게 인출하는 힘이 작용했을 때 안전벨트가 권취되어 , ,
있는 스풀의 안전벨트 인출 방향으로의 회전을 톨션 바의 비틀림력에 저항하여 행하게 하는
포스리미트기구와 충돌이 검지되었을 때 안전벨틀 강제적으로 권취하는 화약식 프리텐셔너,
를 가진 것으로 상기 화약식 플리텐셔너가 작동했을 때에 이동하는 화약식 프리텐셔너의 ,
기구부의 움직임에 의해 상기 동력 전달 전환 기구가 비결합 상태가 되어 상기 모터와 상, ,
기 스풀의 기계적인 결합이 해제되도록 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안전벨트 권취 장치
청구항 ( 1).
본 수단에서는 모터가 권취 방향으로 회전하면 그 토크에 따라 제어 레버가 회전하고 이 , ,
에 의해 걸림부와 상기 래칫 기어를 서로 맞물리게 해서 모터와 스풀 간의 동력의 전달을 ,
가능하게 한다 모터가 회전하고 있지 않는 경우 제어 레버는 초기 위치에 있어 걸림부와 . , ,
상기 래칫 기어를 서로 맞물리게 하지 않으므로 모터와 스풀은 동력적으로 분리되어 스풀,
은 자유롭게 회전 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간단한 구성에 따라 모터와 스풀 간 동력 전달. ,
을 온 오프할 수 있게 된다 문단번호 · ( [0054]).
도면 에 있에서 클러치파울 은 제 리테이너 에 클러치 파울 핀 에 의해 고정되어 2 , (21) 2 (9) (25)
클러치 파울 핀 의 주위에 회동 가능하다고 되어 있다 클러치 파울 은 구멍 을 가(25) . (21) (22d)
지고 있으며 이 구멍 안에 레버 스프링 의 구부러진 선단부 가 감입되어 있다 그리, (22) (22b) .
고 클러치파울 은 일부가 보이는 스프링 에 의해 도면의 시계방향으로 힘을 가하고 있(21) (26) ,
으며 통상시에는 인터널 기어 의 래칫 톱니 에서 떨어져 있다 문단번호 , (18) (18a) ( [0070]).
모터 가 안전벨트 권취방향으로 회전하면 인터널 기어 은 시계 방향으로 회전하고 이 (5) , (11) ,
에 따라 레버 스프링 이 시계 방향으로 회동한다 그러면 레버 스프링 의 선단부(22) . , (22) (22b)
가 구멍 의 가장자리에 닿아서 스프링 이 가하는 힘을 거슬러서 클러치 파울 을 (21d) , (26) , (21)
시계반 방향으로 회동시킨다 그러면 클러치파울 의 선단부가 인터널 기어 의 래칫톱. , (21) (18)
- 25 -
니 에 맞물림되어 인터널 기어 의 회전을 멈춘다 문단번호 (18a) , (18) ( [0071]).
모터 가 안전벨트 인출 방향으 (5)
로 회전하면 인터널 기어 는 반(11)
시계방향으로 회전하고 이에 따라 ,
레버 스프링 이 시계 반 방향(22)
으로 회동한다 그러면 레버 스프. ,
링 의 첨단부 가 구멍(22) (22b) (21d)
의 가장자리에 닿아서 스프링, (26)
이 가하는 힘과 협동하여 클러치 ,
파울 을 시계방향으로 회동시킨(21)
다 그러면 클러치 파울 의 선. , (21)
단 부가 인터널 기어 의 래칫톱(18)
니 에서 떨어져서 인터널 기(18a) ,
어 의 회전이 자유로워진다 문(18) (
단번호 [0072]).
도면 에서 스프링체인 스토퍼 3 ,
가 볼록부 에 권취되어 프(28) (32)
리텐셔너 커버 에 고정되어 있(61)
고 그 선단부 는 도면 에 나타나 있듯이 구부려져 프리텐셔너 커버 에 설치된 호상, (28a) 1 (61)
의 긴 구멍 를 관통하여서 링 기어 도 에 나타내는 것과 같은 것 의 외접 톱니(61a) , (70)( 10 ) (71
의 한쪽 면에 맞닿고 있다 이 상태에서 스토퍼 가 가하는 힘에 해 압축된 것처럼 되a) . (28)
어 있으며 링 기어 의 외접 톱니 가 스토퍼 가 넓어지는 것을 방해하고 있다 문단, (70) (71a) , (28) (
번호 [0075]).
이 스토퍼 의 선단부 에 릴리스 스프링 의 선단부가 지지받고 있다 릴리스 스프 (28) (28a) , (29) .
링 은 판 스프링 부재로 구성되어 있으며 프리텐셔너 커버 의 볼록부 에 끼워(29) , (61) (30, 31)
져 고정되어 있다 즉 스토퍼 의 구부러진 선단부 의 선단부는 전술한 바와 같이 링 . , (28) (28a) ,
기어 의 외접톱니 에 맞닿고 있으며 스토퍼 의 선단부 의 근본부에는 릴리스 (70) (71a) , (28) (28a)
스프링 가 올라탄 듯한 형태로 되어 있다 릴리스 스프링 은 도면 에서 시계방향으로 (29) . (29) 3
힘을 가하도록 되어 있는데 스토퍼 의 선단부 를 위해 가하는 힘에 저항해서 탄성적, (28) (28a) ,
으로 구부러진 상태로 고정되어 있다 문단번호 ( [0076]).
도면 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화약 프리텐셔너가 작동하면 링 기어 가 자유로워져서 10 , (70) ,
도 2
- 26 -
피니언 과 맞물림된다 그리고 그 상태에서 볼 에 밀려서 링 기어 가 회전하여 피(72) . (67) (70) ,
니언(72)을 통해 스풀 을 회전시킨다 문단번호 (42) ( [0077]).
이 때 링 기어 는 도 에서 시계 반 방향으로 회전한다 그러면 스토퍼 의 선단 , (70) 3 . , (28)
부 를 고정하고 있던 외접 톱니 가 이동하여 스토퍼 의 선단부가 자유로운 상태(28a) (70a) , (28)
가 된다 그러면 스토퍼 는 그것이 가하는 힘에 의해 열리고 선단부 가 긴 구멍. (28) , (28a) (61a)
의 타단으로 올 때 까지 이동하여 도면의 과 같이 된다 선단부는 의 위치까지 이28‘ . 28a'
동한다 와 같이 최초의 위치에서 움직이는 것은 제 리테이너 와 프리텐셔너 (28 , 28 a , 2 (9)' '
커버 의 사이에 있는 부품이라도 움직인 후의 위치를 점쇄선으로 기술한다 문단번호 (61) , 2 )( [0
078]).
그러면 릴리스 스프링 은 스토퍼 의 구속을 받지 않게 되고 그것이 가하는 힘에 의 , (29) (28) ,
해 도면 의 시계 방향으로 회동한다 도면 에 나타나 있듯이 클러치 파울 은 핀부3 . 1 , (21) (21c)
를 가지며 이 핀부 는 제 리테이너 에 마련된 구멍 을 관통하여 릴리스 스프링, (21c) , 2 (9) (9a) (2
의 위치까지 도달하고 있다 문단번호 9) ( [0079]).
릴리스 스프링 이 도면 의 시계방향으로 회전하면 릴리스 스프링 이 이 핀부 (29) 3 , (29) (21c)
에 맞닿아서 핀부 를 눌러 내린다 이 힘은 레버 스프링 의 힘 보다 크도록 되어 있(21c) . (22)
다 따라서 클러치 파울 은 클러치 파울 핀 의 주위에 도면 에서 시계회전에 회동하. (21) (25) 3
여서 도면 의 의 위치에 있게 되고 클러치 파울 의 첨단부가 인터널 기어3 21 , (clutch) (21) (1'
의 래칫 톱니 에서 떨어져서 인터널 기어 의 회전이 자유로워진다 그 때 릴리스 8) (18a) , (18) . ,
도 3
- 27 -
스프링은 로 나타나는 위치 클러치 파울의 핀부는 로 나타나는 위치에 있29 , (clutch) 21c' '
게 된다 문단번호 ( [0080]).
- 28 -
별지 [ 3]
행 명 주요 내용 도면2
본 발명은 커플링에 의해 연결된 장력장치를 구비한 안전벨트 견인기에 한 것이다 이때 . ,
장력장치에 의해 구동되는 회전체와 벨트 샤프트 사이의 커플링 결합은 구동되는 회전체에 ,
배치되고 장력장치에 설치된 위 회전체에 한 상 운동을 작동시킴으로써 클러치 개입으,
로 제어할 수 있는 커플링 연결체로 형성된다 이러한 커플링 연결체의 제어운동은 커플링. ,
장치와 상호작용하며 구동된 회전체를 제동시키는 제동 장치에 의해 구동된다 문단번호 ( [00
01]).
본 발명은 동종의 일반적인 특징을 갖는 안전벨트 견인기에 있어서 커플링의 설계 및 커플
링 연결체의 제어를 보다 쉽게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문단번호 ( [0005]).
도 1 도 2
먼저 제 도면에서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외측에 톱니처리가 된 톱니바퀴를 장력장치에 1 ,
의해 구동되는 회전체 로서 벨트 샤프트 에 결합할 수 있다 그 방법은 후술한다 이 (11) (10) ( ).
경우 장력장치는 가령 외측 톱니처리를 통해 회전체 에 맞물려서 이를 회전시키는 전기 , , (11)
모터에 의해 구동될 수 있다 제 도면에서 알 수 있듯이 회전체 를 벨트 샤프트 에 결. 2 , (11) (10)
합하기 위해 벨트 샤프트 에 해 축 방향으로 배치된 회전체 의 연장부분 에 리, (10) (11) (11a)
세스 내에 외측에 톱니처리가 된 결합손잡이 가 슬라이딩 가능하게 배치된다 회전체(12) (13) .
의 연장부분 의 평면 내 즉 결합손잡이 의 평면 내에 벨트 샤프트 에 접속된 (11) (11a) , (13) , (10)
커플링 벨 이 배치되어 있고 이는 내측에 톱니처리가 되어 있어서 커플링 연결을 생성하(15) , ,
- 29 -
기 위해 결합손잡이 를 연결된 톱니처리 를 통해 그 안으로 방사 방향으로 제어할 수 (13) (13a)
있다 이는 결합손잡이 를 리세스 의 경계로서 설계된 가이드 트랙 에 따라 리세스. (13) (12) (12a)
내에서 변위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 제 도면 문단번호 (12) ( 2 )( [0019]).
변위를 야기하기 위해 결합손잡이 의 평면 옆에 디스크 요소 가 축 방향으로 배치되 , (13) (16)
어 있고 이 디스크 요소 는 결합손잡이 와 맞물리는 측면에 디스크 요소 로부터 돌, (16) (13) (16)
출하는 여러 브러시들 이 위치한다 결합손잡이 에 축 방향으로 돌출하도록 부착된 제(17) . (13)
어스틱 은 이들 브러시들과 맞물린다 문단번호 (14) ( [0020]).
장력장치가 묘사된 실시 예시에서 사용되는 전기 모터의 형태로 구동되는 경우 외측 톱니 ,
처리를 통해 회전체 가 회전하게 된다 결합손잡이 의 제어스틱 이 디스크 요소(11) . (13) (14) (16)
의 브러시 와 맞물리면 회전체 의 리세스 내의 결합손잡이 의 마찰 저항이 증가(17) (11) (12) (13)
하기 때문에 결합손잡이 는 회전체 에 한 후속 운동에 있어서 제동된다 브레이크가 , (13) (11) (
걸린다 이로써 결합손잡이 는 회전체 의 리세스 의 가이드 트랙 상에서 방사). (13) (11) (12) (12a)
상 외측으로 이동되는데 이는 결합손잡이 의 톱니처리 가 커플링 벨 의 내부 톱니, (13) (13a) (15)
와 맞물리고 이에 따라 회전체 와 벨트 샤프트 사이에 결속이 생성될 때까지 계속된(11) (10)
다 문단번호 ( [0022]).반응형'법률사례 - 지재'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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