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지재 판결문] 특허법원 2022허4772 - 등록무효(실)
    법률사례 - 지재 2023. 10. 13. 00:36
    반응형

    [지재] 특허법원 2022허4772 - 등록무효(실).pdf
    0.64MB
    [지재] 특허법원 2022허4772 - 등록무효(실).docx
    0.01MB

    - 1 -
    특 허 법 원
    제 부

    사 건 허 등 효 실2022 4772 ( )
    원 고 주식회사 A
    이사 B
    고 주식회사 1. C
    이사 D
    주식회사2. E 
    이사 F
    고들 소송 리인 특허법인 아주
    담당변리사 종
    변 종 결 2023. 8. 24.
    결 고 2023. 9. 14.
    주 문
    - 2 -
    1. 원고 고들에 청구를 모 각 다.
    2. 소송 용 원고가 부담 다.
    청 구 취 지
    특허심 원이 당 사건에 여 심결 취소 다2022. 7. 27. 2021 1792 .
    이 유
    1. 기초사실
    가. 고들 이 사건 등 고안
    1) 고안 명칭: 자가 진단 능이 구 보일러 장 
    2) 출원일 등 일 등 번/ / : 2014. 10. 21./ 2016. 7. 29./ 20-0481036
    3) 청구범
    청구항 1【 】 압 생 에 인가 는 원 어 원과 외부 원 사이에 
    시키는 스 이( ‘구 요소 1이라 다 상 스 원 에 라 상 ’ ); 
    어 원이 인가 면 미리 본동작 행 고 상 외부 원이 인가 면 스, 
    크 러그에 고압 인가 여 스 크가 생 도 는 압 생 이 ( ‘구
    요소 2라 다 스 크 생에 라 상 스 크 러그를 통해 생 는 를 감’ ); 
    지 는 인 이 이 (indicator)( ‘구 요소 3 이라 다 상 인 이 를 통해 ’ ); 
    가 감지 면 클 즈 는 아웃풋 이 (close) ( ‘구 요소 4 라 다 상 아’ ); 
    웃풋 이 클 즈 면 등 는 를 포함 고 이 LED ( ‘구 요소 5 라 다 상 ’ ), 
    압 생 에 상 어 원이 인가 면 클 즈 는 라인 포함
    - 3 -
    이 ( ‘구 요소 6이’ 라 다 상 는 상 라인 이 클 즈 면 등 는 것), LED
    이 ( ‘구 요소 7이라 다 특징 는 자가 진단 능이 구 보일러 ’ )
    장 이 ( 이 사건 항 고안‘ 1 ’이라 다).
    청구항 2, 3【 】 삭( )
    4) 주요 내용과 도면
    기술분야 
    본 고안은 자가 진단 기능이 구비된 보일러 점화장치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0001] , 
    는 의 정상 동작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자가 진단 기능이 구비된 보일IGNITION EXCITER
    러 점화장치에 관한 것이다.
    배경 기술
    일반적으로 화력발전소는 석탄 중유 천연가스 등을 태워 얻은 열로 고온고압의 증기[0002] , , 
    를 만들고 증기 터빈을 회전시켜 발전기를 돌려서 전기를 생산한다 따라서 화력발전소에는 , . 
    보통 대형 보일러가 설치되며 보일러에는 천연가스 등을 점화시키기 위한 점화장치가 구비, 
    된다.
    이러한 점화장치의 고장 파손 등으로 인해 점화 불량이 발생하면 해당 장비의 구동[0003] , 
    실패로 인한 전력 공급 차질이 발생할 수 있으며 계통 운 의 예측을 어렵게 만들 수 있다, .
    그런데 종래에 점화장치의 스파크 정상동작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점화장치를 노외로 [0004] 
    취외 후 외부에서 스파크 동작을 확인하여야 하 으며 휴대용 테스트기를 이용하거나 별도, 
    의 테스트 장소에서 점화장치를 테스트하여야 했다 이러한 종래 방식은 고압 스파크로 인한 . 
    안전사고의 위험이 증가한다는 문제점이 존재하 으며 취외 및 취부 작업으로 인한 소요인, 
    력의 피로도를 증가시킨다는 문제점이 존재하 다 또한 스파크 동작 확인을 위한 많은 작업. 
    시간이 필요하여 점화지연을 초래함에 따라 계통 병입까지 지연되는 파급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는 문제점이 존재하 다.
    한편 본 고안의 배경기술은 대한민국 등록특허 호 에 개시되어 [0005] 10-0888452 (2009.03.05.)
    있다.
    해결하려는 과제
    본 고안은 점화장치 자체적으로 스파크 정상동작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자가진단 기[0006] 
    - 4 -
    능이 구비된 보일러 점화장치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고안의 효과 
    본 고안에 따른 자가 진단 기능이 구비된 보일러 점화장치는 스파크 방전 시 발생하[0010] 
    는 전류의 감지에 따라 클로즈 되는 접점을 구비함으로써 스파크 정상동작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본 고안에 따른 자가 진단 기능이 구비된 보일러 점화장치는 라인 전원 인가에 따[0011] 
    라 클로즈 되는 접점을 구비함으로써 라인 전원 정상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본 고안에 따른 자가 진단 기능이 구비된 보일러 점화장치는 접점의 클로즈에 [0012] 
    따라 점등되는 를 구비함으로써 점화장치의 오류를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효LED
    과가 있다.
    고안을 실시하기 위한 구체적인 내용
    먼저 [0016] 도 1에 도시된 바와 같이 본 고안의 일 실시예에 따른 자가 진단 기능이 구비
    된 보일러 점화장치는 스위치 방전전압 발생기 인디케이터 아웃풋 접점(110), (120), (130), (140), 
    라인 접점 및 를 포함한다(150) LED(160) .
    스위치 는 방전전압 발생기 케이스 의 외부에 설치되어 방전전압 발생기[0017] (110) (100) (120)
    에 인가되는 전원을 제어전원과 외부전원 사이에서 절환시킨다 즉 사용자는 스위치 를 . (110)
    조작하여 점화장치의 오류 발생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도 자가 진단 기능이 구비된 보일러 점화장치의 구성을 나타낸 블록구성도[ 1] 
    - 5 -
    방전전압 발생기 는 스위치 의 전원 절환에 따라 제어전원이 [0018] (ignition exciter)(120) (110)
    인가되면 미리 설정된 기본동작을 수행한다 여기서 제어전원은 계통에 존재하는 복수개의 . 
    보일러의 구동을 제어하는 제어시스템 예 의 제어에 따라 ( : Distributed Control System, DCS)
    보일러에 인가되는 전원을 의미하며 기본동작을 수행한다함은 등 제어시스템에 의해 , DCS 
    보일러의 기동 및 정지가 수행됨을 의미한다.
    또한 방전전압 발생기 는 스위치 의 전원 절환에 따라 외부전원이 인가되면 [0019] (120) (110)
    스파크 플러그에 고압을 인가하여 스파크가 발생되도록 한다 즉 기본동작을 위한 제어전원. 
    이 아니라 스파크 정상동작 진단을 위한 외부전원이 인가되면 방전전압 발생기 는 그 즉(120)
    시 스파크가 발생되도록 하여 점화장치의 자체 점검이 가능하게 한다, .
    인디케이터 는 스파크 발생에 따라 스파크 플러그를 통해 발생되는 전류를 감지[0020] (130)
    한다. 도 2를 참조하여 스파크 발생에 따라 발생되는 전류 감지 과정을 더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도 자가 진단 기능이 구비된 보일러 점화장치에서 스파크 발생에 따라[ 2] 
    발생되는 전류를 감지하는 과정을 설명하기 위한 예시도
    방전전압 발생기 가 스파크 플러그에 고압을 인가하면 스파크 플러그의 팁 전극[0021] (120) , ( )
    에서 방전이 일어나 스파크가 발생하게 된다 이때 스파크 플러그의 바디를 통해 전류가 발. 
    생하고 이렇게 발생된 전류는 방전전압 발생기 로 복귀하게 된다 인디케이터 는 방, (120) . (130)
    전전압 발생기 에 설치되어 이러한 전류를 감지하여 점화장치의 스파크 정상동작 여부를 (120)
    감지할 수 있다.
    아웃풋 접점 은 인디케이터 를 통해 전류가 감지되면 클로즈 된다 예를 [0022] (140) (130) (close) . 
    - 6 -
    들어 인디케이터 를 통해 전류가 감지되면 아웃풋 접점 이 포함된 릴레이의 코일에 (130) , (140)
    전류가 흐르게 되고 이에 따라 아웃풋 접점 이 클로즈 될 수 있다 즉 점화장치의 스파, (140) . 
    크가 정상동작하면 아웃풋 접점 이 클로즈 되게 된다(140) .
    라인 접점 은 방전전압 발생기 에 제어전원이 인가되면 클로즈 된다 예를 들[0023] (150) (120) . 
    어 방전전압 발생기 에 제어전원이 인가되면 라인 접점 이 포함된 릴레이의 코일에 (120) , (150)
    전류가 흐르게 되고 이에 따라 라인 접점 이 클로즈 될 수 있다, (150) .
    는 방전전압 발생기 케이스 의 외부에 설치되어 아웃풋 접점 이 클[0024] LED(160) (100) , (140)
    로즈 되면 점등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와 를 구동하기 위한 전원 사이에 아. LED(160) LED(160)
    웃풋 접점 이 위치하여 아웃풋 접점 이 클로즈 되면 에 전원이 인가되는 형(140) , (140) LED(160)
    태로 구성될 수 있다 즉 본 실시예에 따른 점화장치의 스파크가 정상동작하면 아웃풋 접점. 
    이 클로즈 되고 이에 따라 가 점등되게 된다 따라서 사용자는 의 점(140) , LED(160) . LED(160)
    등여부를 육안으로 확인하여 점화장치의 스파크 정장동작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
    또한 는 라인 접점 이 클로즈 되는 경우에도 점등될 수 있다 예를 들어 [0025] LED(160) (150) . 
    와 를 구동하기 위한 전원 사이에 아웃풋 접점 과 라인 접점 이 병LED(160) LED(160) (140) (150)
    렬로 위치하는 형태로 구성되어 아웃풋 접점 또는 라인 접점 중 하나가 클로즈 되, (140) (150) 
    면 에 전원이 인가되는 형태로 구성될 수 있다 즉 방전전압 발생기 에 제어전, LED(160) . (120)
    원이 인가되면 라인 접점이 클로즈 되고 이에 따라 가 점등되게 된다 따라서 사용, LED(160) . 
    자는 의 점등여부를 육안으로 확인하여 점화장치의 라인전원 제어전원 의 정상여부LED(160) , ( )
    를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0026] 도 3을 참조하여 본 실시예에 따른 자가 진단 기능이 구비된 보일러 점화장치, 
    의 동작을 더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사용자가 스위치 를 제어전원 인가 에. (110) Auto( )
    서 외부전원 인가 로 돌리면 방전전압 발생기 에 외부전원이 인가되고 이에 따라 Manual( ) (120) , 
    방전전압 발생기 는 스파크 플러그에 고압을 인가하여 스파크가 발생되도록 한다 만약 (120) . 
    스파크가 정상적으로 발생되었다면 스파크 플러그를 통해 전류가 발생하게 되고 인디케이터, 
    의 전류 감지에 의해 아웃풋 접점 이 클로즈 된다 이렇게 아웃풋 접점 이 클로(130) (140) . (140)
    즈되면 에 전원이 인가되어 점등되므로 사용자는 점화장치의 스파크 정상 동작 여, LED(160) , 
    부를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된다.
    - 7 -
    나. 행고안들
    1) 행고안 갑 증1( 7 )1)
    행고안 미국 첸트 닉스 사가 행 것 1 (CHENTRONICS) 2005. 3.(MAR05) 
    1) 진 립 포 간행 인지 여부에 다 이 있 나 편 상 행고안이라 부른다 , .
    도 자가 진단 기능이 구비된 보일러 점화장치의 동작을 설명하기 위한 예시도[ 3] 
    이와 반대로 사용자가 스위치 를 에서 로 돌리면 방전전압 발생기[0027] (110) Manual Auto
    에 제어전원이 인가된다 만약 방전전압 발생기 에 제어전원이 정상적으로 인가되었(120) . (120)
    다면 라인 접점 이 클로즈 되고 이에 따라 에 전원이 인가되어 점등되므로 사(150) , LED(160) , 
    용자는 라인전원의 정상여부를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이와 같이 본 고안의 실시예에 따른 자가 진단 기능이 구비된 보일러 점화장치는 스[0028] 
    파크 방전 시 발생하는 전류의 감지에 따라 클로즈 되는 접점 라인 전원 인가에 따라 클로, 
    즈 되는 접점 및 접점의 클로즈에 따라 점등되는 를 구비함으로써 점화장치의 오류를 육LED
    안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0029] 본 고안은 도면에 도시된 실시예를 참고로 하여 설명되었으나 이는 예시적인 것에 , 
    불과하며 당해 기술이 속하는 분야에서 통상의 지식을 가진 자라면 이로부터 다양한 변형 , 
    및 균등한 타 실시예가 가능하다는 점을 이해할 것이다 따라서 본 고안의 기술적 보호범위. 
    는 아래의 특허청구범위에 의해서 정하여져야 할 것이다.
    - 8 -
    시 품 매뉴얼에 게재 고 에 지 진단‘ (High Energy Ignition 
    용 어 직 다이어그램에 것 주요 내용과 도면 다 과 같다Diagnostics) ’ , .
    2) 원고는 이 사건 소송에 행고안 번역 출 지 않았다 주요 내용 번역 이 사건 심 단계1 . “ ”
    에 원고가 출 상고안 행고안 에 재 것이다1( 1) . 
    주요 도면 
    도면Chentronics High Energy Ignition Exciter with Diagnostics 
    주요 내용 원문
    - 9 -
    주요 내용 번역문 2)
    정상 동작 
    정상 시동 시 라인 접점은 라인 전압이 약 가 될 때까지 열린 상태가 된다 외부 , 60VAC . ( ) 
    전원이 인가된 상태에서 가 닫힌 경우 아웃풋 접점은 적어도 초 동안 닫힌 “Close to Start” 1
    상태가 되며 비정상 동작이 감지될 때까지 닫힌 상태를 유지한다( ) .
    가 열린 상태에서 외부 전원이 인가되는 경우 아웃풋 접점은 약 초 동 “Close to Start” ( ) 1
    안 닫혔다가 다시 열린 상태가 된다 가 닫힐 때까지 가 닫힌 (“Close to Start” ). “Close to Start”
    상태에서 외부 전원 인가 시에는 아웃풋 접점이 적어도 초간 닫히며 비정상 동작이 감지( ) 1 (
    될 때까지 닫힌 상태를 유지한다) .
    라인 볼트 폴트 아웃풋 터미널 “ ” (3, 4)
    정상 인풋 전원이 인가된 경우 에 전원이 공급되어 가 닫힌다 정상 인풋 전원이 인 K2 K2 . 
    가되지 않은 경우 에 전원이 공급되지 않으며 열린 상태가 된다K2 .
    - 10 -
    2) 행고안 2
    행고안 는 북 익산에 있는 주식회사 상공에 지 공장 내에 어 있 2
    고 흥국공업 주식회사가 모델 번 조 것 시 보, GBS-1500 2011. 7. 
    일러 보일러 장 에 것인데 원고는 이 사건 소송에 는 행고안 를 출( ) , 2
    지 않았다 다만 이 사건 심결에 담 행고안 주요 내용과 사진 별지 재. , 2
    같다.
    다. 이 사건 심결 경
    1) 원고는 특허심 원에 이 사건 항 고안 그 고안이 속 는 2021. 6. 11. ” 1
    분야에 통상 지식 가진 사람 이 통상 자라 다 이 행고안 를 결합( ‘ ’ ) 1, 2
    여 극히 쉽게 고안 있 므 진보 이 부 다 라고 주장 면 이 사건 등, .“
    고안에 등 효심 청구 다.
    2) 특허심 원 해당 효심 당 심리 다 행2021 1792 , 2022. 7. 27. ”
    고안 행고안 격이 인 지 않고 이 사건 항 고안 행고안 에 여 진1 , 1 2
    보 이 부 지 않는다 행고안 행고안 격이 인 다 라도 이 사. 1 , 
    건 항 고안 행고안 에 해 진보 이 부 지 않는다 는 이 원고 심1 1, 2 .“
    청구를 각 는 심결 이 이 사건 심결이라 다 다( ‘ ’ ) .
    인풋 터미널 “Close to Start” (-5, +6)
    터미널 를 로 닫는 쇼트 아웃 하는 경우 점화장치에 전원이 공급되도록 한다 이것이 + ( ) . –
    닫히는 경우 컨버터 회로에 신호를 전달하여 스파크 생성이 시작되도록 한다.
    아웃풋 폴트 아웃풋 터미널 “ ” (1, 2)
    아웃풋 접점은 정상 작동시 전원이 공급되어 닫힌 상태가 되고 비정상 작동시 전원이 공 , 
    급되지 않아 열린 상태가 된다 진단 회로는 에너지 저장 캐패시터로부터 에너지의 방출을 . 
    감지하여 정상 작동을 확인한다.
    - 11 -
    인 근거【 】다 없는 사실 갑 에 증 변 체 취지, 1 7 , 
    2. 당사자의 주장
    가. 원고
    이 사건 등 고안 명 에는 ”스 크 상동작 여부를 인 있도 고, 
    라인 원 상여부를 인 있도 며 장 를 를 통해 안, LED
    인 있도 는 효과 가 있다고만 재 어 있 뿐이고 이러 이 사건 “ , 
    등 고안 작용효과는 행고안들 작용효과 다르지 않다. 이 사건 등 고안 버”
    에 염이 생 지 않도 버 에 연료 공 이 차단 상태에 노외
    장 를 꺼낼 요도 없이 스 크 러그 상동작 여부를 인 있는 “
    것과 같 특징 개시 고 있지 않다 라 이 사건 항 고안 . 1 행고안
    들에 해 진보 이 부 다 그런데도 이 결 달리 이 사건 심결 법 다. .
    나. 고들
    1) 행고안 행고안 격이 없다1 .
    2) 행고안 행고안 격이 인 다 라도 행고안 에는 보일러에 , 1 , 1
    인가 는 원 는 스 가 존재 지 않는 면 이 사건 항 고안 보일러 , 1
    장 는 버 에 염이 생 지 않도 버 에 연료 공 이 차단 상
    태에 노외 장 를 꺼낼 요도 없이 스 크 러그 상동작 여부를 인 
    있는 능이 있다 이 사건 항 고안 행고안 에 해 진보 이 부 지 않는다. 1 1 .
    3) 라 이 결 이 같 이 사건 심결 법 다.
    3. 이 사건 심결의 위법 여부
    가. 행고안 행고안 격 여부1
    - 12 -
    원고는 행고안 이 게재 어 있는 품 매뉴얼 갑 증 출 1 7
    나 고들 갑 증 품 매뉴얼 진 립 여부에 여 부지라고 진 면, 7 ‘ ’
    이를 다 고 있는데도 원고는 해당 매뉴얼 원본 는 출처 등 진 립 인, 
    만 아 런 자료도 출 지 못 고 있다. 
    갑 증 진 립이 인 다 라도 다 과 같 이 갑 7 , 7
    증만 는 해당 매뉴얼이 이 사건 등 고안 실용신안출원 에 불특 다 인이 그 
    재 내용 인식 있는 상태에 있었다고 보 어 다 라 행고안 행. 1
    고안 격이 없다.
    가) 행고안 이 게재 품 매뉴얼 각 페이지 단에 라고 어 1 “MAR05"
    있는 사실 인 나 원고는 앞뒤 지도 없이 해당 매뉴얼 고 에 지 진단, ‘
    부분 명 는 페이지만 출 다(High Energy Ignition Diagnostics)' 5 . 
    나) 특허심 원 이 사건 심결 과 에 원고에게 해당 매뉴얼 원본 내지 출처
    가 없다는 것 지 고 원고는 해당 지 아들이면 보 겠다고 것 ,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 고 원고는 이 사건 심 과 에 는 이 사건 소 이후 . 
    가 이 경과 재 지도 해당 매뉴얼 원본과 출처를 출 지 못 다 이에 1 . 
    라 해당 매뉴얼이 어떠 이 는 경 작 것인지 알 어 다.
    나. 이 사건 항 고안 진보 여부1
    앞 본 같이 행고안 행고안 격이 없고 행고안 는 이 사건 소 , 1 , 2
    송에 출 지도 않았 므 결국 이 사건에 는 이 사건 등 고안 진보 단, 
    증거가 없다 이 에 는 인 가능 범 에 행고안 를 진보 단 자. 1, 2
    료 아들일 경우 이 사건 항 고안 진보 이 부 있는지를 가 , 1
    - 13 -
    검토 다.
    1) 가 검토
    다 과 같 이 이 사건 항 고안 통상 자가 행고안 부 1 1, 2
    쉽게 도출 있다고 보 어 다.
    가) 행고안 어 직 다이어그램에는 1 “INPUT POWER 85_265VAC 
    이라는 시가 재 어 있다 그런데 해_OR_125VDC” “12VDC INTERNAL POWER” . 
    당 다이어그램 상에 는 다이어그“INPUT POWER 85_265VAC _OR_125VDC”
    램 회 도에 입 는 원 보이고 는 , “12VDC INTERNAL POWER” ‘INPUT 
    원 아 변 해 내부에 있는 소자들에 공 해 주는 통상POWER’ 12V
    인 귤 이 같 부품 만 보일 뿐이다 행고안 재만 는 (Regulator) . 1
    해당 가 외부 원인지 아니면 어 원인지 단 어 다 나아가 ‘INPUT POWER’ . 
    행고안 에 는 이 사건 항 고안 핵심 구 구 요소 에 해당 는 압 1 1 1
    생 에 인가 는 원 어 원과 외부 원 사이에 시키는 스 에 
    는 구 도 인 지 않는다.3)
    나) 행고안 에는 보일러 장 에 원 인가 동 시그 어2 ‘
    실에 주는 리모트 모드 장에 주는 컬 모드(REMOTE MODE) (LOCAL MODE) 
    어느 나를 택 는 스 가 개시 어 있다 그러나 해당 스 모드는 보’ . 
    일러 보일러 장 에 원 인가 동 시그 어실에 주는 것인지 ( )
    아니면 장에 주는 것인지에 차이만 있 뿐 보일러 보일러 장 에 동일 ( )
    원 인가 는 에 는 차이가 없다 행고안 해당 스 구 요소 . 2 1
    3) 고들 원고가 이 사건 심 단계에 행고안 에는 구 요소 이 존재 지 않는다 는 취지 자인 다고 주장 는 , ‘ 1 1 .’
    데 이에 여 원고는 별다른 답변 지 않고 있다, .
    - 14 -
    보일러 보일러 장 에 인가 는 원 다른 원 는 스 는 그 ‘ ( ) ’
    구 과 능이 다르다.
    다) 이 사건 항 고안 구 요소 압 생 에 어 원과는 다른 별1 1 ‘
    도 원 외부 원 시 인가함 써 스 크 시 생 는 감지( )
    에 라 클 즈 는 구 여 스 크 상동작 여부를 인 있는 효과’4)가 
    있는 면 행고안 부 같 효과를 는 어 다고 보인다, 1, 2 .
    2) 원고 주장에 단
    원고는 이 사건 등 고안 부 버 에 염이 생 지 않도 , “
    버 에 연료 공 이 차단 상태에 노외 장 를 꺼낼 요도 없이 스 크 러
    그 상동작 여부를 인 있다 는 것과 같 특징 도출 없다고 ”
    주장 다.
    그러나 이 사건 등 고안 명 아래 재들 종합 면 이 사건 등 고안 , 
    보일러 동 지가 행 는 본동작 행 어 원이 아닌‘ ’ , 
    장 자체 스 크 상동작 진단 외부 원 인가함 써 보일러 보일(
    러 장 를 동 구동 지 않 상태에 장 를 노외 꺼낼 요도 없이 스) ( )
    크 러그 상동작 여부를 인 있는 효과가 있다고 보는 것이 타당 다. 
    라 원고 주장 아들이지 않는다.
    4) 이 사건 등 고안 명 식별번 내지 참조 [0004] [0006], [0010] 
    [0004] 그런데 종래에 점화장치의 스파크 정상동작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점화장치를 노외로 
    취외 후 외부에서 스파크 동작을 확인하여야 하 으며 휴대용 테스트기를 이용하거나 별도 , 
    의 테스트 장소에서 점화장치를 테스트하여야 했다 이러한 종래 방식은 고압 스파크로 인한 . 
    안전사고의 위험이 증가한다는 문제점이 존재하 으며 취외 및 취부 작업으로 인한 소요인, 
    - 15 -
    다. 소결
    이 사건 항 고안 진보 이 부 지 않는다 이 결 이 같 이 사건 심결 1 . 
    법 다. 
    4. 결론
    이 사건 심결 취소를 구 는 원고 청구는 이 없어 각 다 .
    력의 피로도를 증가시킨다는 문제점이 존재하 다 또한 스파크 동작 확인을 위한 많은 작업. 
    시간이 필요하여 점화지연을 초래함에 따라 계통 병입까지 지연되는 파급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는 문제점이 존재하 다. 
    [0006] 본 고안은 점화장치 자체적으로 스파크 정상동작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자가 진단 
    기능이 구비된 보일러 점화장치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0016] 먼저 도 에 도시된 바와 같이 본 고안의 일 실시예에 따른 자가 진단 기능이 구비1
    된 보일러 점화장치는 스위치 방전전압 발생기 인디케이터 아웃풋 접점(110), (120), (130), 
    라인 접점 및 를 포함한다(140), (150) LED(160) . 
    [0018] 방전전압 발생기 는 스위치 의 전원 절환에 따라 제어전원이 (ignition exciter)(120) (110)
    인가되면 미리 설정된 기본동작을 수행한다 여기서 제어전원은 계통에 존재하는 복수개의 . 
    보일러의 구동을 제어하는 제어시스템 예 의 제어에 따라 ( : Distributed Control System, DCS)
    보일러에 인가되는 전원을 의미하며 기본동작을 수행한다함은 등 제어시스템에 의해 , DCS 
    보일러의 기동 및 정지가 수행됨을 의미한다. 
    [0019] 또한 방전전압 발생기 는 (120) 스위치 의 전원 절환에 따라 외부전원이 인가되면 (110)
    스파크 플러그에 고압을 인가하여 스파크가 발생되도록 한다 즉 . 기본동작을 위한 제어전원
    이 아니라 스파크 정상동작 진단을 위한 외부전원이 인가되면 방전전압 발생기 는 그 즉(120)
    시 스파크가 발생되도록 하여 점화장치의 자체 점검, 이 가능하게 한다. 
    [0021] 방전전압 발생기 가 스파크 플러그에 고압을 인가하면 스파크 플러그의 팁 전극(120) , ( )
    에서 방전이 일어나 스파크가 발생하게 된다 이때 스파크 플러그의 바디를 통해 전류가 발. 
    생하고 이렇게 발생된 전류는 방전전압 발생기 로 복귀하게 된다, (120) . 인디케이터 는 방(130)
    전전압 발생기 에 설치되어 이러한 전류를 감지하여 점화장치의 스파크 정상동작 여부를 (120)
    감지할 수 있다.
    - 16 -
    재 장 사 이 근
    사 임경
    사 재
    - 17 -
    별지
    심판단계에서 제출된 선행고안 의 주요 내용과 사진2
    가 주요 내용 
    보일러 점화장치에 전원을 인가하기 위한 기동 시그널을 제어실에서 주는 리모트 모드 
    와 현장에서 주는 로컬 모드 중 어느 하나를 선택하는 (REMOTE MODE) (LOCAL MODE) 
    스위치와 위 리모트 모드 및 위 로컬 모드를 각 표시하는 점등장치를 구비하고 보일러 , 
    점화장치에 전원이 인가되면 스파크 플러그에 의해 스파크가 발생하고 위 스파크에 의해 , 
    파일럿 버너 및 메인 버너가 차례로 점화되어 화염이 발생하며 점화장치의 이상 유무는 , 
    화염감지기 에 의해 화염이 감지되는지 여부에 의해 판단되고 화염이 감지되지 (Detector) , 
    않은 경우에는 알람이 울린다.
    나 주요 도면 
    현장 제어판 사진[ ] 현장 제어판의 내부 사진[ ]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