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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재 판결문] 특허법원 2022허3984 - 등록무효(특)
    법률사례 - 지재 2023. 9. 19. 0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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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재] 특허법원 2022허3984 - 등록무효(특).pdf
    1.67MB
    [지재] 특허법원 2022허3984 - 등록무효(특).docx
    0.02MB

    - 1 -
    특 허 법 원
    제 부

    사 건 허 등 효 특2022 3984 ( )
    원 고 A
    소송 리인 법 법인 앙 담당변 사 소용, 
    고 B
    소송 리인 변 사 장경래
    변 종 결 2022. 12. 8.
    결 고 2023. 2. 9.
    주 문
    1. 원고 청구를 각 다.
    2. 소송 용 원고가 부담 다. 
    청 구 취 지
    특허심 원이 당 사건에 여 심결 취소 다2022. 6. 8. 2021 3133 . 
    - 2 -
    이 유
    기초사실1. 
    가 이 사건 특허 명. 
    명 명칭1) : 캠 카 조 법 
    출원일 등 일 등 번2) / / : 특허 2020. 4. 17./ 2020. 11. 26./ 2185536
    특허권자3) 원고: 
    청구범4) 
    청구항 1【 】자동차 뒷자 내부공간 에 복 개 자를 분리 후(10) , 
    내부공간 개조 여 캠 카 만드는 캠 카 조 법에 있어 이 (10) ( ‘구 요소 
    1 이라 다 상 자동차 뒷자 내부공간 면에는 자동차 이 향 이’ ), 
    를 가지며 자동차 폭 향 일 간격 이격 는 복 개 일 이 고(100) , 
    상 일 개가 자동차 폭 향 등간격 이격 어 며 상 일 (100) 4 , 
    좌 에 우 일 일 일 일 지칭1 (101), 2 (102), 3 (103), 4 (104)
    고 이 ( ‘구 요소 2 라 다 상 일 에는 이동’ ), 1, 2, 3, 4 (101, 102, 103, 104)
    이트 가 며 상 이동 이트 는 면에 자동차 폭 향 좌 에 (200) , (200)
    이동부재 가 어 일 에 결합 고 상 이동 이트 면에(210) 1 (101) , (200)
    는 자동차 폭 향 우 에 잠 부재 가 며 상 잠 부재 는 (220) , (220) 4
    일 에 결합 고 상 이동 이트 면에는 이동부재 잠 부재(104) , (200) (210)
    사이에 개 보조부재 가 며 상 보조부재 는 (220) 1, 2 (230, 140) , 1 (230)
    일 에 결합 고 보조부재 는 일 에 결합 며 상 이동2 (102) , 2 (240) 3 (103) , 
    이트 는 이동 이트 면에 이동부재 잠 부재(200) (200) (210), (220), 1, 2
    - 3 -
    보조부재 에 해 일 에 결합 상태 자(230, 240) 1, 2, 3, 4 (101, 102, 103, 104)
    동차 내부공간에 자동차 이 향 후 이동 게 는 것이며, 
    이 ( ‘구 요소 3 이라 다 상 일 자동차 이 향 는 ’ ), (100) 1
    평부 상 평부 좌 우 끝단에 상부 돌출 는 직부(110) , 1 (110) , 1, 2
    상 직부 에 마주보는 향 돌출 는 (120, 130) , 1, 2 (120, 130)
    평부 상 평부 에 부 돌출 는 2, 3 (140, 150) , 2, 3 (140, 150) 3, 
    직부 이루어지고 상 직부 에는 이 향 라 복4 (160, 170) , 3, 4 (160, 170)
    개 장 이 등 간격 이격 어 고 상 이동부재 잠 부재 , (210) (220)
    는 변경 여 사용 있 며 이 ( ‘구 요소 4라 다 상 이동부재’ ), 
    는 일 에 삽입 는 부몸체 상 부몸체 상부에 (210) (100) 1 (211) , 1 (211)
    는 상부몸체 이루어지며 상 부몸체 좌 우 에는 각각 1 (212) , 1 (211) , 
    복 개 롤러가 고 상 상부몸체 는 일 외부에 는 것이며, 1 (212) , 
    상 상부몸체 에는 면에는 사용자가 손 잡고 이동부재 를 이동시킬 1 (212) (210)
    있도 손잡이 가 고 상 손잡이 는 상부몸체 에 결합 는 (213) , (213) 1 (212)
    직 임과 상 직 임 연결 는 평 임 이루어, , 
    “ 상 고 상 상부몸체 상면에는 상부몸체 ” , 1 (212) 1 (212)
    이 향 라 복 개 장 상 구 이 어 있 며 상 장 상, 
    구 에는 이동 이트 면에 결합 볼트가 삽입 고 상 볼트에는 트(200) , 
    가 결합 며 상 이동 이트 가 이동부재 상부몸체 에 결합 는 , (200) (210) 1 (212)
    것이며 이 ( ‘구 요소 5 라 다 상 잠 부재 는 일에 삽입 는 부몸체’ ), (220) 2
    상 부몸체 상부에 는 상부몸체 이루어지며 상 부몸, 2 2 , 2
    - 4 -
    체 좌 우 에는 각각 복 개 롤러가 고 상 상부몸체에는 면에는 , , 2
    사용자가 손 잡고 이동부재를 이동시킬 있도 손잡이가 고 상 손잡, 
    이 는 상부몸체에 결합 는 직 임 과 상 (213) 2 (223-1, 223-2) , 
    직 임 연결 는 평 임 이루어(223-3) , “ 상 며” , 
    상 손잡이에는 잠 부재가 일 이 향 이동 지 못 도 잠 장 가 
    고 이 ( ‘구 요소 6 이라 다 상 잠 장 는 손잡이에 결합 채 상 ’ ), (224) , 
    회동 는 것 상 잠 장 는 사용자가 여 회동시킬 있는 부, 
    상 손잡이 직 임에 각각 결합 어 상 회동 는 좌(224-1) , , , 
    우회동부 상 일 직부 또는 직부 장 에 삽입 어 잠(224-2) , 3 4
    부재가 이동 는 것 막는 스토퍼부 이루어지는 것이며 상 잠 장(224-3) , 
    는 부 를 상부 이동시 면 상 스토퍼부는 좌 우회동부에 결합 (224) (224-1) , , 
    채 진 여 상 일 직부 또는 직부 장 에 삽입 어 잠 부재3 4 , 
    를 추게 고 상 부 를 부 이동시 면 상 스토퍼부, , (224-1) , 
    는 회동부에 결합 채 후진 여 상 일 직부 또는 직부 장(224-3) 3 4
    에 이탈 어 잠 부재 가 자 롭게 이동 있게 는 것이며 이 , (220) ( ‘구
    요소 7이라 다 상 상부몸체 상면에는 상부몸체 이 향 라 복’ ), 2 2
    개 장 상 구 이 어 있 며 상 장 상 구 에는 이동, 
    이트 면에 결합 볼트가 삽입 고 상 볼트에는 트가 결합 고 상 이동, , 
    이트가 잠 부재 상부몸체에 결합 는 것이며 이 2 ( ‘구 요소 8 이라 다’ ), 
    상 보조부재 는 일 에 삽입 는 부몸체 상 부몸체 상1 (230) (100) 3 , 3
    부에 는 상부몸체 이루어지며 상 부몸체 좌 우 에는 각각 복 3 , 3 , 
    - 5 -
    개 롤러가 고 상 상부몸체 상면에는 상부몸체 이 향 라 , 3 3
    복 개 장 상 구 이 어 있 며 상 장 상 구 에는 이동, 
    이트 면에 결합 볼트가 삽입 고 상 볼트에는 트가 결합 며 상 이, , 
    동 이트가 보조부재 상부몸체에 결합 는 것이며 이 1 3 ( ‘구 요소 9 라 ’
    다 상 보조부재 는 일에 삽입 는 부몸체 상 부몸체 상), 2 (240) 4 , 4
    부에 는 상부몸체 이루어지며 상 부몸체 좌 우 에는 각각 복 4 , 4 , 
    개 롤러가 고 상 상부몸체 상면에는 상부몸체 이 향 라 , 4 4
    복 개 장 상 구 이 어 있 며 상 장 상 구 에는 이동, 
    이트 면에 결합 볼트가 삽입 고 상 볼트에는 트가 결합 며 상 이, , 
    동 이트가 보조부재 상부몸체에 결합 는 것 이 2 4 ( ‘구 요소 10 이라 다’ )
    특징 는 캠 카 조 법 이 이 사건 항 명이라 다( ‘ 1 ’ ).
    명 명 도면 주요 내용 5) 
    분야 
    본 발명 캠핑카 조방법에 한 것 로 보다 상 하게는 자동차 승합차 의 뒷자 내부, ( )
    공간에 치 복 개의 의자를 분리한 후 내부공간 개조하여 캠핑카로 만드는 캠핑카 , 
    조방법에 한 것이다 단번 ( [0001]).
    배경 
    종래 들 조 용이 싸고 조시간도 래 걸리는 단 이 있었다, 단번 ( [0005]).
    해결하 는 과 
    본 발명 상 같 해결하고자 안출 것 로 자동차 승합차 의 뒷자 내부, ( )
    공간에 치 복 개의 의자를 분리한 후 내부공간 개조하여 캠핑카로 만듬 로 자동차 , 
    뒷자 내부공간 용하게 활용할 있 론 조 용이 게 들고 조시간도 단축, , 
    는 캠핑카 조방법 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단번 ( [0006]).
    발명의효과 
    - 6 -
    본 발명 자동차 승합차 의 뒷자 내부공간에 치 복 개의 의자를 분리한 후 내부공( ) , 
    간 개조하여 캠핑카로 만듬 로 자동차 뒷자 내부공간 용하게 활용할 있 
    론 조 용이 게 들고 조시간도 단축 는 한 효과가 있다, , 단번 ( [0008]).
    발명 실시하 한 구체 인 내용
    체 인 구조( )
    도 캠핑카 내부사진1( ) 도 캥핑카 이동플레이트 상세사진4( )
    본 발명 캠핑카 조방법에 한 것 로 자동차의 뒷자 내부공간 에 치 복 개, (10)
    의 의자를 분리한 후 내부공간 개조하여 캠핑카로 만드는 것 특징 로 한다, (10) 단번 (
    [0010]).
    또한 상 자동차 뒷자 내부공간 에는 자동차의 이방향 로 이를 가지며 자동차의 , (10)
    폭방향 로 일 간격 이격 는 복 개의 일 이 치 고 상 일 에는 이동플(100) , (100)
    이트 가 치 는 것 특징 로 한다(200) 단번 ( [0011]).
    또한 상 이동플 이트 의 상면에는 주방가구 가 결합 는 것 특징 로 한다 단, (200) (300) (
    번 [0012]).
    본 발명에 사용 는 자동차는 승합차를 사용하며 상 자동차의 뒷자 내부공간의 하면에 , 
    - 7 -
    는 자동차의 이방향 로 이를 가지며 자동차의 폭방향 로 일 간격 이격 는 복 개의 
    일 이 치 다 단번 (100) ( [0018]).
    상 일 개가 자동차의 폭방향 로 등간격 이격 어 치 다 단번 4 ( [0019]).
    상 일 좌 에 우 로 일 일 일 일 1 (101), 2 (102), 3 (103), 4 (104)
    로 지칭한다 단번 ( [0020]).
    상 일에는 이동플 이트 가 치 다 단번 1, 2, 3, 4 (200) ( [0021]).
    상 이동플 이트는 면체 상 로 며 상 이동플 이트의 하면에는 자동차의 폭 , 
    방향 로 좌 에 이동부재가 치 어 일에 결합 다 단번 1 ( [0022]).
    상 이동플 이트의 하면에는 자동차의 폭방향 로 우 에 잠 부재가 치 며 상 잠 , 
    부재는 일에 결합 다 단번 4 ( [0023]).
    상 이동플 이트의 하면에는 이동부재 잠 부재 사이에 개의 보조부재가 치 1, 2
    며 상 보조부재는 일에 결합 고 보조부재는 일에 결합 다 단번 , 1 2 , 2 3 (
    [0024]).
    ( 일부의 구조)
    상 일 동일한 상 로 1, 2, 3, 4
    는 것 로 상 일 자동차의 이, 
    방향 로 치 는 평부 상 1 (110) , 
    평부의 좌 우 끝단에 상부로 돌출1 , 
    는 직부 상 1, 2 (120, 130) , 1, 
    직부에 로 마주보는 방향 로 돌출2
    는 평부 상 2, 3 (140, 150) , 
    평부에 하부로 돌출 는 직부 로 이루어진다 단번2, 3 3, 4 (160, 170) ( [0026]).
    상 직부에는 이방향 라 복 개의 장방 이 등 간격 이격 어 어 3, 4
    있다 단번( [0027]).
    이동부재의 구조( )
    도면 레일사진 2 
    - 8 -
    상 이동부재 는 일에 삽입 는 하부몸체 상 하부몸체 의 상부 (210) 1 (211) , 1 (211)
    에 는 상부몸체 로 이루어지며 상 하부몸체의 좌 우 에는 각각 복 개1 (212) , 1 , 
    의 롤러가 치 다 단번( [0029])
    상 상부몸체는 일의 외부에 치한다 단번 1 ( [0030]).
    상 상부몸체에는 면에는 사용자가 손 로 잡고 이동부재를 이동시킬 있도록 손잡 1
    이 가 치 다 상 손잡이는 상부(213) . 1
    몸체에 결합 는 한 의 직프 임과 상 , 
    한 의 직프 임 연결하는 평프 임
    로 이루어 , “ 상 로 다 ”
    단번 ( [0031]).
    상 상부몸체의 상면에는 상부몸체 1 1
    의 이방향 라 복 개의 장방 상의 구 이 어 있 며 상 장방 상의 , 
    구 에는 이동플 이트의 하면에 결합 볼트가 삽입 고 상 볼트에는 트가 결합 다, (
    단번 [0032]).
    이에 상 이동플 이트가 이동부재 의 상부몸체에 결합 는 것이다 단번, 1 ( [0033]).
    잠 부재의 구조( )
    상 잠 부재 는 일에 삽입 는 하부몸체 상 하부몸체의 상부에 (220) 2 , 2
    는 상부몸체로 이루어지며 상 하부몸체의 좌 우 에는 각각 복 개의 롤러가 치2 , 2 , 
    다 단번( [0034]).
    상 상부몸체에는 면에는 사용자가 손 로 잡고 이동부재를 이동시킬 있도록 손잡 2
    이가 치 고 상 손잡이 는 상부몸체에 결합 는 한 의 직프 임, (223) 2 (223-1, 223
    과 상 한 의 직프 임 연결하는 평프 임 로 이루어-2) , (223-3) , “ 상 ”
    로 다 단번 ( [0035]).
    상 손잡이에는 잠 부재가 일의 이 
    방향 로 이동하지 못하도 록 잠 장치가 
    도면 이동부재 상세사진 5 
    도 손잡이 및 잠금장치 사진 3 
    - 9 -
    치 다 단번( [0036]).
    상 잠 장치 는 손잡이에 결합 채 (224)
    상 하로 회동 는 것 로 상 잠 장치, , 
    는 사용자가 하여 회동시킬 있는 
    치부 상 손잡이의 한 의 (224-1) , 
    직프 임에 각각 결합 어 상 하로 회동, 
    는 좌 우회동부 상 일의 , (224-2) , 3
    직부 또는 직부의 장방 에 삽입4
    어 잠 부재가 이동 는 것 막는 스토퍼
    부 로 이루어진다 단번(224-3) ( [0037]).
    상 잠 장치는 치부를 상부로 이동시키면 상 스토퍼부는 좌 우회동부에 결합 채 , , 
    진하여 상 일의 직부 또는 직부의 장방 에 삽입 어 잠 부재를 추게 3 4 , 
    하는 것이다 단번( [0038]).
    반 로 상 치부를 하부로 이동시 면 상 스토퍼부는 회동부에 결합 채 후진하여 , , 
    상 일의 직부 또는 직부의 장방 에 이탈 어 잠 부재가 자 롭게 이동3 4 , 
    할 있게 는 것이다 단번( [0039]).
    한편 상 상부몸체의 상면에는 상부몸체의 이방향 라 복 개의 장방 상 , 2 2
    의 구 이 어 있 며 상 장방 상의 구 에는 이동플 이트의 하면에 결합 볼트, 
    가 삽입 고 상 볼트에는 트가 결합 다 단번, ( [0041]).
    이에 상 이동플 이트가 잠 부재의 상부몸체에 결합 는 것이다 단번 , 2 ( [0042]).
    보조부재의 구조( 1 )
    상 보조부재 는 일에 삽입 는 하부몸체 상 하부몸체의 상부에 1 (230) 3 , 3
    는 상부몸체로 이루어지며 상 하부몸체의 좌 우 에는 각각 복 개의 롤러가 3 , 3 , 
    치 다 단번( [0043]).
    상 상부몸체의 상면에는 상부몸체의 이방향 라 복 개의 장방 상의 구 3 3
    이 어 있 며 상 장방 상의 구 에는 이동플 이트의 하면에 결합 볼트가 삽, 
    - 10 -
    나 행 명들. 1)
    행 명 1) 1
    자 원고 그 게시 과 2018. 11. 1., 2019. 7. 22. 2019. 8. 26., 2018. 11. 21.
    부 지 원고 튜 채 에 게시 동 상에 나 는 2019. 7. 26. 2020. 3. 23. 
    캠 카에 것이다. 
    행 명 2) 2
    자 에스 토리라는 업체 이버 2018. 8. 22., 2018. 10. 10. 2019. 7. 22. ‘ ’
    그 게시 이다. 
    행 명 3) 3 
    자 해나름 캠 카라는 업체 이버 2018. 12. 26., 2019. 1. 11. 2019. 3. 6. ‘ ’
    그 게시 이다. 
    행 명 4) 4 
    1) 행 명들 주요내용 별지 재 같다 [ ] .
    입 고 상 볼트에는 트가 결합 다 단번, ( [0044]).
    이에 상 이동플 이트가 보조부재의 상부몸체에 결합 는 것이다 단번 , 1 3 ( [0045]).
    보조부재의 구조( 2 )
    상 보조부재 는 일에 삽입 는 하부몸체 상 하부몸체의 상부에 2 (240) 4 , 4
    는 상부몸체로 이루어지며 상 하부몸체의 좌 우 에는 각각 복 개의 롤러가 4 , 4 , 
    치 다 단번( [0046]).
    상 상부몸체의 상면에는 상부몸체의 이방향 라 복 개의 장방 상의 구 4 4
    이 어 있 며 상 장방 상의 구 에는 이동플 이트의 하면에 결합 볼트가 삽, 
    입 고 상 볼트에는 트가 결합 다 단번, ( [0047]).
    이에 상 이동플 이트가 보조부재의 상부몸체에 결합 는 것이다 단번 , 2 4 ( [0048]).
    - 11 -
    자 우스 캠 카라는 업체 이버 그 게시 이다 2019. 12. 6. ‘ ’ . 
    다 이 사건 심결 경 . 
    고 1) 는 원고를 상 이 사건 특허 명 행 명들 원고가 2021. 10. 25. , ‘
    공지 명에 해 진보 이 부 는 등 그 등 이 효 어야 다 라는 취.’
    지 주장 면 특허심 원에 그 효심 청구 다.
    2) 특허심 원 고 심 청구를 당 심리 다 2021 3133 , 2022. 6. 8. 
    이 사건 특허 명 통상 자가 행 명 내지 에 존 차량에 사용 ‘ 1 4
    공지 구 히 조합 여 용이 게 도출 가능 것이어 진보 이 부
    다 라는 이 고 심 청구를 인용.’ 는 내용 심결 이 이 사건 심결이라 ( ‘ ’
    다 다) .
    인 근거 다 없는 사실 갑 내지 증 가지번 가 있는 것 가지번 포 [ ] , 1 10 (
    함 각 재 내지 상 변 체 취지 ) , 
    이 사건 심결의 위법 여부에 대한 판단2. 
    가 원고 주장 요지 . 
    이 사건 항 명 행 명들에 인 지 않는 이동 이트 존 스타 1
    스 차량 부품 개조 이동부재 보조부재 잠 장 를 가진 잠 부재를 , 1, 2
    조합 구 여 이동 이트 상부에 주 구를 후 향 이․
    동 가능 게 함 써 캠 카를 조 는 에 진보 구 고 있 에도 그, 
    달리 단 이 사건 심결 법 므 취소 어야 다. 
    나 . 이 사건 항 명 진보 인 여부에 여 1
    이 사건 항 명과 행 명 구 1) 1 1 2) 
    - 12 -
    가 구 요소 ) 1
    구 요소 이 사건 항 명 부 구 자동차 뒷자 탈거1 1 , 
    고 그 공간 개조 여 캠 카 만든다는 에 행 명 구 과 동일 다1 . 
    나 구 요소 ) 2
    구 요소 행 명 구 승합차 뒷자 거 내부공간 2 1 , 
    면에 개 일이 등간격 이격 어 다는 에 동일 다4 . 
    다 구 요소 ) 3
    2) 행 명 에 명칭이 없는 구 요소는 편 상 이 사건 항 명 명칭 그 사용 1 1
    다. 
    구성요소 1 선행발명 의 대응구성 1
    자동차의 뒷자 내부공간 에 치 복 (10)
    개의 의자를 분리한 후 내부공간 개조, (10)
    하여 캠핑카로 만드는 캠핑카 조방법에 있
    어 , 
    승합차의 뒷자석 의자를 분리한 후 내부공간, 
    을 개조하여 캠핑카로 만드는 제조방법
    구성요소 2 선행발명 의 대응구성 1
    상 자동차의 뒷자 내부공간의 하면에는 
    자동차의 이방향 로 이를 가지며 자동차
    의 폭방향 로 일 간격 이격 는 복 개의 
    일 이 치 고 상 일 개(100) , (100) 4
    가 자동차의 폭방향 로 등간격 이격 어 
    치 며 상 일 좌 에 우 로 , 1
    일 일 일(101), 2 (102), 3 (103), 4
    일 로 지칭하고(104) , 
    갑 제 호증의 제 쪽[ 4 4 ]
    - 13 -
    구 요소 과 행 명 구 개 일 각각에 결합 어 주 가 (1) 3 1 , 4
    구를 앞뒤 이동시키는 슬라이 부재라는 에 실질 동일 다 다만 행. , 
    명 에는 이동 이트 에 이동 이트 사진 붉 색 원 1 ( ‘ ’ ② 
    시 부재 에 잠 부재 이동부재 보조부재 같 슬라이 부재가 결합 다) , , 1, 2
    구성요소 3 선행발명 의 대응구성 1
    상 일1, 2, 3, 4 (101, 102, 103, 104)
    에는 이동플 이트 가 치 며 상 이(200) , 
    동플 이트 는 하면에 자동차의 폭방향(200)
    로 좌 에 이동부재 가 치 어 일(210) 1
    에 결합 고 상 이동플 이트 의 (101) , (200)
    하면에는 자동차의 폭방향 로 우 에 잠 부
    재 가 치 며 상 잠 부재 는 (220) , (220)
    일 에 결합 고 상 이동플 이트4 (104) , 
    의 하면에는 이동부재 잠 부재(200) (210)
    사이에 개의 보조부재(220) 1, 2 (230, 1
    가 치 며 상 보조부재 는 40) , 1 (230)
    일 에 결합 고 보조부재 는 2 (102) , 2 (240)
    일 에 결합 며 상 이동플 이트3 (103) , 
    는 이동플 이트 의 하면에 치 (200) (200)
    이동부재 잠 부재 보조부(210), (220), 1, 2
    재 에 의해 일(230, 240) 1, 2, 3, 4 (101, 
    에 결합 상태로 자동차의 102, 103, 104)
    내부공간에 자동차의 이방향 로 후, 
    방 로 이동 게 치 는 것이며
    레일에 결합되는 부재 관련⓵
    갑 제 호증의 제 쪽[ 5 11 ]
    갑 제 호증의 분 초경 부분[ 6 3 12 ]
    이동플레이트 관련 갑 제 호증의 제 쪽( 5 15 )⓶
    - 14 -
    는 내용에 명시 인 재는 없 나 행 명 주 가구가 일 를 후 , 1
    이동 므 3) 행 명 일과 결합 어 슬라이 이 는 부재도 이동 이트 , 1
    부에 당연히 결합 다고 볼 있다. 
    원고는 이 사건 항 명 이동 이트는 부에 잠 부재 이동부재 (2) , ‘ 1 , , 
    보조부재가 고 상부에는 주 가구들이 놓여있는 구 요소인데 행 명 1, 2 , 
    뿐만 아니라 행 명 내지 에도 같 이동 이트에 해당 는 구 이 나타1 2 4
    나 있지 않다 라는 취지 주장 다 그러나 원고 이러 주장 다 과 같 이.’ . 
    아들일 없다.
    가 행 명 캠 카는 일 를 복 개별 주 가구들이 이동 며 복 ( ) 1 , 
    개별 주 가구들 별개 부
    재 에 놓여 있다 갑 ( 5
    증 사진 참조 또 사용자가 ). , 
    주 가구 일 에 주 가구를 
    움직이면 부재 주 가구들
    일체 후 이동 다 갑 (
    증 부분 등 7 2 30~34
    참조). 
    나 같이 복 개별 주 가구들이 일체 이동 해 는 복 주 ( ) 
    가구들 모 가 나 평 에 놓여 있어야 것이다 라 행 명 에 주. 1
    가구들이 놓여있는 부재는 이 사건 항 명 이동 이트 마찬가지 평 1
    3) 갑 증 쪽에는 주 아래 일이 어 있 에 간단 게 주 이 앞과 뒤 움 5 15 ‘
    직일 있 며라는 재가 있다’ .
    갑 증 상 일부7 2 
    - 15 -
    상 이트 인 것이 자명 상식에 해당 다고 볼 것이다 그리고 앞 본 ( ) . 
    같이 행 명 부재 부에 슬라이 부재 잠 부재 이동부재 보조부재 가 1 ( , , 1, 2 )
    결합 어 후 이동 므 행 명 부재는 부에 슬라이 부재가 , 1
    어 주 가구들 후 이동시킨다는 에 이 사건 항 명 이동 이트 1
    실질 동일 것이라고 단 다.
    라 구 요소 ) 4
    구 요소 는 일 구조를 구체 고 있다 그에 해 행 명 4 . 1
    부 일 외 악 있 나 구 요소 같 부구조 어 있는지는 , 4
    알 없다. 
    마 구 요소 ) 5
    구성요소 4 선행발명 의 대응구성 1
    상 일 자동차의 이방향 로 치 는 평부 (100) 1 (11
    상 평부 의 좌 우 끝단에 상부로 돌출 는 0) , 1 (110) , 
    직부 상 직부 에 로 1, 2 (120, 130) , 1, 2 (120, 130)
    마주보는 방향 로 돌출 는 평부 상 2, 3 (140, 150) , 
    평부 에 하부로 돌출 는 직부2, 3 (140, 150) 3, 4 (16
    로 이루어지고 상 직부 에는 이방향0, 170) , 3, 4 (160, 170)
    라 복 개의 장방 이 등 간격 이격 어 고 상 이, 
    동부재 잠 부재 의 치는 로 변경하여 사용할 있(210) (220)
    며 
    일의 구체 인 구조
    는 확인할 없
    구성요소 5 선행발명 의 대응구성 1
    상 이동부재 는 일 에 삽입 는 하부몸체 (210) (100) 1 (211) , 
    상 하부몸체 의 상부에 는 상부몸체 로 이1 (211) 1 (212)
    루어지며 상 하부몸체 의 좌 우 에는 각각 복 개의 , 1 (211) , 
    롤러가 치 고 상 상부몸체 는 일의 외부에 치하는 , 1 (212)
    것이며 상 상부몸체 에는 면에는 사용자가 손 로 잡고 , 1 (212)
    이동부재의 구체 인 
    구조는 확인할 없
    - 16 -
    구 요소 는 이동부재 구조를 구체 고 있다 그런데 행 명 5 . 1
    부 이동부재 외 알 있 나 구 요소 같 부구조 어 있는지, 5
    는 알 없다 또 구 요소 는 이동부재 이동 이트를 볼트 트 결합. , 5
    지만 행 명 에는 이동부재 이동 이트를 결합 는 단에 구체 인 1
    재는 없다. 
    구 요소 ) 6
    구 요소 잠 부재 구조를 구체 고 있는데 행 명 부 6 , 1
    이동부재 를 이동시킬 있도록 손잡이 가 치 고 상 (210) (213) , 
    손잡이 는 상부몸체 에 결합 는 한 의 직프 임과(213) 1 (212) , 
    상 한 의 직프 임 연결하는 평프 임 로 이루어 , 
    “ 상 로 고 상 상부몸체 의 상면에는 ” , 1 (212)
    상부몸체 의 이방향 라 복 개의 장방 상의 구1 (212)
    이 어 있 며 상 장방 상의 구 에는 이동플 이트, 
    의 하면에 결합 볼트가 삽입 고 상 볼트에는 트가 결(200) , 
    합 며 상 이동플 이트 가 이동부재 의 상부몸체, (200) (210) 1 (21
    에 결합 는 것이며2) ,
    구성요소 6 선행발명 의 대응구성 1
    상 잠 부재 는 일에 삽입 는 하부몸체 상 하(220) 2 , 2
    부몸체의 상부에 는 상부몸체로 이루어지며 상 하부2 , 2
    몸체의 좌 우 에는 각각 복 개의 롤러가 치 고 상 상, , 2
    부몸체에는 면에는 사용자가 손 로 잡고 이동부재를 이동시킬 
    있도록 손잡이가 치 고 상 손잡이 는 상부몸체에 결합, (213) 2
    는 한 의 직프 임 과 상 한 의 직프(223-1, 223-2) , 
    임 연결하는 평프 임 로 이루어(223-3) , “ 상”
    로 며 상 손잡이에는 잠 부재가 일의 이방향 로 이, 
    동하지 못하도록 잠 장치가 치 고, 
    잠 부재의 구체 인 
    구조는 확인할 없
    - 17 -
    이동부재 외 알 있 나 구 요소 과 같 부구조 어 있는지는 알 , 6
    없다.
    사 구 요소 ) 7
    구 요소 잠 부재 내부에 는 잠 장 에 것인데 행 명 에 7 , 1
    는 그 사항이 나타나 있지 않다.
    아 구 요소 ) 8
    구 요소 잠 부재 이동 이트를 볼트 트 결합 는 것인데 행 8 , 
    구성요소 7 선행발명 의 대응구성 1
    상 잠 장치 는 손잡이에 결합 채 상 하로 회동 는 것(224) , 
    로 상 잠 장치는 사용자가 하여 회동시킬 있는 치부, (2
    상 손잡이의 한 의 직프 임에 각각 결합 어 상24-1) , , 
    하로 회동 는 좌 우회동부 상 일의 직부 또는 , (224-2) , 3
    직부의 장방 에 삽입 어 잠 부재가 이동 는 것 막는 4
    스토퍼부 로 이루어지는 것이며 상 잠 장치 는 치(224-3) , (224)
    부 를 상부로 이동시 면 상 스토퍼부는 좌 우회동부에 (224-1) , , 
    결합 채 진하여 상 일의 직부 또는 직부의 장방3 4
    에 삽입 어 잠 부재를 추게 하고 반 로 상 치부, , , (22
    를 하부로 이동시 면 상 스토퍼부 는 회동부에 결합4-1) , (224-3)
    채 후진하여 상 일의 직부 또는 직부의 장방3 4
    에 이탈 어 잠 부재 가 자 롭게 이동할 있게 는 것, (220)
    이며
    잠 장치의 구체 인 
    구조는 확인할 없
    구성요소 8 선행발명 의 대응구성 1
    상 상부몸체의 상면에는 상부몸체의 이방향 라 복 2 2
    개의 장방 상의 구 이 어 있 며 상 장방 상의 , 
    구 에는 이동플 이트의 하면에 결합 볼트가 삽입 고 상 볼, 
    트에는 트가 결합 고 상 이동플 이트가 잠 부재의 상부, 2
    몸체에 결합 는 것이며
    잠 부재 이동플
    이트의 결합구조는 확
    인할 없
    - 18 -
    명 에는 이동부재 이동 이트를 결합 는 단에 재는 없다1 . 
    자 구 요소 ) 9
    구 요소 는 보조부재 구조를 구체 고 있다 그런데 행 명 9 1 . 
    부 보조부재 외 알 있 나 구 요소 같 부구조 어 있1 1 , 9
    는지는 알 없다 또 구 요소 는 보조부재 이동 이트를 볼트 트 . , 9 1
    결합 지만 행 명 에는 그 결합 단에 재는 없다1 . 
    차 구 요소 ) 10
    구 요소 보조부재 구조를 구체 고 있다 그런데 행 10 2 . 
    명 부 보조부재 외 알 있 나 구 요소 과 같 부구조 어 1 2 , 10
    구성요소 9 선행발명 의 대응구성 1
    상 보조부재 는 일 에 삽입 는 하부몸체 상1 (230) (100) 3 , 
    하부몸체의 상부에 는 상부몸체로 이루어지며 상 3 3 , 
    하부몸체의 좌 우 에는 각각 복 개의 롤러가 치 고 상 3 , , 
    상부몸체의 상면에는 상부몸체의 이방향 라 복 개의 3 3
    장방 상의 구 이 어 있 며 상 장방 상의 구 에, 
    는 이동플 이트의 하면에 결합 볼트가 삽입 고 상 볼트에는 , 
    트가 결합 며 상 이동플 이트가 보조부재의 상부몸체, 1 3
    에 결합 는 것이며, 
    보조부재의 구체1
    인 구조 이동플 이
    트 결합구조에 한 
    것 확인하 어 움 
    구성요소 10 선행발명 의 대응구성 1
    상 보조부재 는 일에 삽입 는 하부몸체 상 2 (240) 4 , 
    하부몸체의 상부에 는 상부몸체로 이루어지며 상 4 4 , 4
    하부몸체의 좌 우 에는 각각 복 개의 롤러가 치 고 상 , , 
    상부몸체의 상면에는 상부몸체의 이방향 라 복 개의 4 4
    장방 상의 구 이 어 있 며 상 장방 상의 구 에, 
    는 이동플 이트의 하면에 결합 볼트가 삽입 고 상 볼트에는 , 
    트가 결합 며 상 이동플 이트가 보조부재의 상부몸체, 2 4
    에 결합 는 것
    보조부재의 구체1
    인 구조 이동플 이
    트 결합구조에 한 
    것 확인하 어 움
    - 19 -
    있는지는 알 없다 또 구 요소 보조부재 이동 이트를 볼트 . , 10 2
    트 결합 지만 행 명 에는 그 결합 단에 재는 없다1 . 
    결과 2) 
    이 사건 항 명과 행 명 자동차 뒷자 탈거 내부공간 캠1 1 , 
    카 개조 는 캠 카 조 법에 것 뒷자 이 거 내부공간에 주 가, 
    구가 후 이동 있도 내부공간 부에 개 일 고 일과 , 4․
    결합 어 슬라이 이 는 부재를 주 가구가 놓이는 이동 이트에 결합 다는 에
    공통 다. 
    다만 이 사건 항 명 일 구조를 게 고 있 나 행 명 , 1 , 
    구 에 는 구체 인 구조가 나타나 있지 않다는 에 차이가 있다 이 차이1 ( ‘
    이라 다 또 이 사건 항 명 일에 슬라이 이 는 이동부재 잠1’ ). , 1 , 
    부재 보조부재 구조를 게 고 있 나 행 명 구 에, 1, 2 , 1
    는 구체 인 구조가 나타나 있지 않다는 에 차이가 있다 이 차이 라 다( ‘ 2’ ). 
    그 함께 이 사건 항 명 이동부재 잠 부재 보조부재 이동 이트, 1 , , 1, 2
    를 볼트 트 결합 고 있 나 행 명 에는 결합구 이 나타나 있지 않다는 , 1
    에 도 차이가 있다 이 차이 이라 다( ‘ 3’ ). 
    차이 들에 검토 3) 
    가 차이 일 부구조 ) 1( )
    이 사건 항 명 구 요소 에 재 어 있는 일 구조는 이 사건 특허 1 4 , 
    명 출원 에 자동차에 생산 매 승합차 스타 스 품과 동일 ( )․
    것 보인다4) 즉 구 요소 는 캠 카 개조 승합차에 어 있 . , 4
    - 20 -
    일 그 채용 것이다. 
    이 사건 항 명과 같이 캠 카 개조 승합차에 어 있는 일 1
    그 사용 는 것 존 차량 부품 용 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 
    여 에 여 차량 개조 차량 튜닝 존 차량 부품 용 여 개( ) , 
    조 용 감소시키는 것이 일 이라고 볼 것인 함께 고 면 통상 자, 
    가 행 명 일 존 차량 품 그 사용 구 요소 같 구1 , 4
    조 는 것에 특별 어 움이 없다고 단 다. 
    나 차이 잠 부재 이동부재 보조부재 부구조) 2( , , 1, 2 ) 
    잠 장 를 포함 는 잠 부재에 검토 (1) 
    이 사건 항 명 구 요소 과 에 재 어 있는 잠 장 잠 장 를 1 6 7
    포함 는 잠 부재 구조는 자동차에 생산 매 승합차 스타 스 품, ( )․
    과 동일 것 보인다5) 즉 구 요소 과 캠 카 개조 승합차에 . , 6 7
    어 있 잠 장 잠 부재를 그 채용 것이다. 
    그런데 차이 에 검토에 살펴본 같이 이 사건 항 명에 , 1 , 1
    캠 카 개조 승합차에 어 있는 잠 장 잠 부재를 그 사용
    는 것 캠 카 개조 용 소 해 존 차량 부품 , 
    용 는 것에 지나지 않 므 구 곤란 이 있다고 볼 는 없다 라 통상 , . 
    자가 행 명 잠 장 잠 부재를 구 요소 과 과 같 구조 는 것1 6 7
    에 특별 어 움이 없다고 것이다. 
    이동부재 보조부재 (2) , 1, 2
    4) 증 쪽 행 원고 자 면 쪽 참조2 18 1~2 , 2022. 9. 16. 5
    5) 증 쪽 행 쪽 행 원고 자 면 쪽 참조2 20 7~8 , 21 6~7 , 2022. 9. 16. 5
    - 21 -
    가 이 사건 항 명 구 요소 이동부재는 자동차에 생산 매 ( ) 1 5 ․
    승합차 스타 스 품과 동일 잠 부재에 잠 장 를 거 것이고( ) , 1, 
    보조부재는 잠 장 에 잠 장 손잡이를 거 것이다 그런데 이동부재는 2 . 
    이동 이트를 잠 부재가 는 향과 편에 는데 만약 이, 
    동부재 잠 부재 모 에 잠 부재가 다면 이동 이트를 슬라이 이동시키, 
    해 사용자가 자 이동 이트 양 에 있는 잠 장 를 해 여야 므
    조작이 불편 다 이러 사 등 감안해 보면 이 사건 항 명 이동부재에. , 1
    잠 장 를 거 것 단 히 조작 편 를 것 보일 뿐 , 
    특별 미가 있다고 단 지 않는다 편 행 명 에 도 주 일 에 ( , 1
    있는 사용자가 자 이동 이트를 후 이동시키고 있는 것 보이므 ,6) 행 
    명 이동부재도 이 사건 항 명과 마찬가지 잠 장 를 포함 고 있지는 1 1
    않는 것 단 다). 
    나 또 이 사건 항 명 보조부재는 이동 이트 부 에 ( ) , 1 1, 2
    이동부재 잠 부재 사이에 다 그 에 는 사용자 손이 닿지 않 므 . 
    사용자가 조작 는 잠 장 손잡이가 불 요 다 라 보조부재에 잠. 1, 2
    장 손잡이를 거 것 조작에 불 요 부품 거 것 이상 미
    는 없다고 이 타당 므 통상 자가 행 명 구 보조부재, 1 1, 2
    에 불 요 부품인 잠 장 손잡이를 거 는 것에 별다른 인 어 움이 없
    다고 것이다. 
    다 차이 ) 3
    6) 갑 증 부분 등 참조7-2 30~34
    - 22 -
    이 사건 항 명이 1 이동부재 잠 부재 보조부재 이동 이트를 볼, , 1, 2
    트 트 결합 는 것에 여 행 명 에는 그 결합구 에 해 구체 나1
    타나 있지 않다 그러나 부품 결합시키 해 볼트 트가 리 사용 고 있. 
    다는 특히 이 사건 항 명이 속 는 차량이나 주 에 볼트 트는 연( , 1
    결 단 리 사용 다고 볼 것이다 등 감안 면 통상 자가 행 명 ) , 1
    구체 구 이동 이트 이동부재 잠 부재 보조부재를 볼트, , 1, 2
    트 체결 는 것에 특별 어 움이 없다고 것이다. 
    원고 주장에 검토 4) 
    원고는 이 사건 항 명에 일 잠 부재 이동부재 보조부재는 , ‘ 1 , , , 1, 2
    존차량 부품 이용 부분이 있지만 존 차량 개 일에 자를 , 2
    면 이 사건 항 명 개 일 동시에 사용 므 존 부품 그1 4
    사용 것 아니다 라는 취지 주장 다.’ .
    살 건 존 차량 경우 자는 개 일 라 후 이동 지만 , 2 , 
    이 사건 항 명 경우 주 가구는 개 일 라 후 이동 다고 라1 4
    도 존 차량에 자가 개 일 라 후 이동 는 것 자가 개 일, 2 ( 2
    과 연결 는 것 뒷좌 에 나란히 는 개 자를 독립 이동시키) 2
    것 보인다 이러 사 분야 상식 등에 추어 보면 일. , 
    개 사용 것인지 아니면 개를 사용 것인지는 통상 자가 단 히 이동시2 4
    키 는 부품 종 에 라 그에 요 목 달 해 히 택 있는 
    계변경 등에 해당 고 특별 사상이 요 것 아니라고 단 다 또, . , 
    행 명 에 주 가구는 개 일 라 이동 므 이 사건 항 명에 1 4 1 4
    - 23 -
    개 일 동시에 사용 여 주 가구가 이동 는 것과 차이가 있다고 보 도 어
    다 결국 같 사 들 앞 살 여러 사 들과 종합해 볼 원고 주장. , , 
    도 이를 아들일 없다. 
    검토 결과 종합 5) 
    앞 살 에 르면 원고가 출 증거들과 이 법원에 원고 주장 내 , 
    용 모 고 라도 이 사건 항 명 통상 자가 행 명 에 존 , 1 1
    차량에 어 있는 공지 구 참조 면 쉽게 명 있다고 인 므
    그 진보 이 부 다고 이 다 이 다른 에 원고 주장 이 , . 
    없다.
    다 소결 . 
    라 이 사건 항 명 특허법 조 항에 해당 여 특허를 없 1 29 2
    는 것 그 특허 등 이 효 어야 다 이 . 결 같이 이 사건 심결에
    는 원고 주장과 같 법이 없다.
    결론3. 
    그 다면 원고 이 사건 청구는 이 없 므 이를 각 여 주 과 같이 , 
    결 다.

    재 장 사 우 엽
    - 24 -
    사 임 우
    사 동규
    - 25 -
    별지[ ]
    행 명 주요내용1. 1
    갑 증 쪽 5 11
    갑 증 쪽 5 15
    - 26 -
    행 명 주요내용 2. 2
    갑 증 쪽 8 1 26
    갑 증 쪽 8 2 25
    - 27 -
    갑 증 쪽 8 3 12
    - 28 -
    행 명 주요내용 3. 3
    갑 증 쪽 9 1 4
    - 29 -
    갑 증 쪽 9 2 4
    갑 증 쪽 9 3 3
    - 30 -
    행 명 주요내용4. 4 갑 증 쪽( 10 10 )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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