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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재 판결문] 특허법원 2022허5966 - 등록무효(특)
    법률사례 - 지재 2023. 10. 18. 0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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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재] 특허법원 2022허5966 - 등록무효(특).pdf
    1.29MB
    [지재] 특허법원 2022허5966 - 등록무효(특).docx
    0.03MB

    - 1 -
    특 허 법 원
    제 부

    사 건 허 등 효 특2022 5966 ( )
    원 고 A(A)
    인민공 국 
    자 인민공 국인 B(B)
    소송 리인 법 법인 종( ) 
    담당변 사 임보경 종, 
    소송복 리인 변리사 우 지명, 
    고 C
    (C)
    인민공 국 
    자 인민공 국인 D(D)
    소송 리인 변 사 
    소송 리인 변리사 해양 이용남, , 
    변 종 결 2023. 7. 20.
    결 고 2023. 8. 31.
    주 문
    - 2 -
    1. 특허심 원이 당 사건에 여 심결 취소 다2022. 9. 30. 2021 2411 .
    2. 소송 용 고가 부담 다.
    청 구 취 지
    주 과 같다.
    이 유
    1. 기초사실
    가. 원고 이 사건 특허 명1)
    1) 명 명칭: 동 
    2) 국 출원일 우 권주장일 등 일 등 번/ / / : 2011. 10. 14./ 2010. 10. 15./ 2014. 
    10. 22./ 10-1455952
    3) 청구범 : 자 청구에 해 것 부분이 해당 청2022. 2. 21. (
    구 부가 내용이다)2)
    청구항 1【 】 동 에 있어 시트 어 리 트 어 리 니들 스, , 
    크 어 리를 포함 고 이 ( ‘구 요소 1이라 다’ ) 상 시트 어 리는 , 
    챔버 가 시트 상 시트 에 고 포트 를 (121) (12) (12) (113)
    가진 어 시트 를 포함 고(11) 이 ( ‘구 요소 2라 다’ ) 상 니들 스크 , 
    어 리는 스크 상 스크 에 해 움직이는 니들 포함 며(23) (23) (21)
    1) 이 사건 특허 명과 행 명들 청구범 명 내용 등 맞춤법이나 띄어쓰 부분 고 지 고 명 에 재 , 
    시 는 것 원 다.
    2) 고는 법 여부에 여는 다 지 므 후를 통틀어 이 사건 특허 명이라 다 , ‘ ’ .
    - 3 -
    이 ( ‘구 요소 3 이라 다’ ) 상 트 어 리는 트 연결편 포함, (32) (31)
    고 상 연결편 상 시트 에 고 연결 고 상 트 는 , (31) (12) , (32) 내연부에 
    마 는 나사산단이 상 스크 (23) 외연부에 나사결합 며 이 ( ‘구 요소 4라 ’
    다) 상 트 는 트 부 내단 구 고, (32) (321) 이 ( ‘구 요소 5라 다’ ), 
    상 니들 부 내단 구 며(21) (211) 이 ( ‘구 요소 6이라 다’ ) 상 , 
    어 시트 는 상 트 부 내단 에 끼워맞춰지는 내단 과 (11) (321) 1 (111)
    상 니들 부 내단 에 끼워맞춰지는 내단 구(211) 2 (112) 이 ( ‘구
    요소 7 이라 다’ ) 는 것 특징 는 동 이 ( ‘이 사건 항 명1 이라 ’
    고 나 지 청구항들도 같 식 부른다, ).
    청구항 2【 】 항에 있어 상 어 시트 내단 어 1 , (11) 1 (111)
    시트 포트 는 향 일 외연부 내연부에 고 이 (11) , 
    게 상 트 부 내단 상 어 시트 내단 에 (32) (321) (11) 1 (111)
    끼워맞춰지도 트 내연부 외연부에 어 상 어 시트 (32) , (11)
    상 트 가 끼워맞춰 고 도 는 것 특징 는 동(32) .
    청구항 3【 】 항에 있어 상 어 시트 포트 는 향2 , (11)
    일 외연부 내연부에는 단차부가 구 고 상 내단 외연부 , 1 (111)
    내연부 단차부 상 상부 원 둥 상 외벽부 원 내벽부인 것
    특징 는 동 .
    청구항 4【 】 항에 있어 상 어 시트 포트 는 향3 , (11)
    일 내연부에는 단차부가 구 고 상 내단 상 내연부 단차부 , 2 (112)
    상 포트에 가 운 일 내부 내벽부인 것 특징 는 동 .
    - 4 -
    청구항 5【 】 항에 있어 상 어 시트 는 어 용챔버1 , (11) (114)
    가 어 있고 상 어 시트 내단 상 어 용, (11) 2 (112)
    챔버 내연부에 고 상 니들 부 내단 니들(114) , (21) (211) (21)
    외연부에 는 것 특징 는 동 .
    청구항 6【 】 항에 있어 상 니들 부 내단 과 상 포5 , (21) (211)
    트에 끼워맞춰지는 니들단 포함 고 상 어 시트 내단, (11) 2 (112)
    과 상 니들 부 내단 끼워맞춰 상 니들 이 상 (21) (211) , (21)
    어 시트 어 용챔버 에 축 향 라 슬라이 가능 게 (11) (114) 
    도 는 것 특징 는 동 .
    청구항 7【 】 항 내지 항 어느 항에 있어 상 어 시트1 6 , 
    에 상 어 용챔버 상 챔버 를 연결시키는 개구 가 (11) (114) (121) (115)
    어 있는 것 특징 는 동 .
    청구항 8【 】 항 내지 항 어느 항에 있어 상 트 는 그 1 6 , (32)
    부 내단 에 상 스크 에 끼워맞춰지는 나사산단 포함 고 나사(23) , 
    산단 상단 단에 상 스크 에 끼워맞춰지는 스크 내단 이 (23) (322)
    는 것 특징 는 동 .
    청구항 9【 】 항 내지 항 어느 항에 있어 상 스크 상 1 6 , (23)
    니들 사이는 스 링 에 해 탄 연결 는 것 특징 는 동(21) (25) .
    청구항 10【 】 항에 있어 상 스크 상 니들 사이에는 니9 , (23) (21) 
    들 슬리 가 어 있고 니들 슬리 는 상 니들에 고 연결(22) , (22)
    며 상 스크 는 상 니들 슬리 를 통과해 상 니들 내강에 진, (22) (21)
    - 5 -
    입 어 상 스 링 과 직 간 연결 는 것 특징 는 (25)
    동 .
    4) 명 주요 내용과 도면
    별지 과 같다 1 .
    나. 행 명들
    1) 행 명 갑 증1( 4 )
    공개 일본공개특허공보 특개 에 게재 동식 컨트롤 2007. 1. 18. 2007-10074 ‘
    에 것 주요 내용과 도면 별지 과 같다( )’ , 2-1 .電動式コントロ ルバルブー
    2) 행 명 갑 증2( 5 )
    공개 일본공개특허공보 특개 에 게재 동 2004. 12. 24. 2004-360762 ‘
    에 것 주요 내용과 도면 별지 같다( )’ , 2-2 .電動弁
    3) 행 명 갑 증3( 6 )
    공개 일본공개특허공보 특개 에 게재 동 량 2003. 8. 15. 2003-227575 ‘
    어 에 것 주요 내용과 도면 별지 과 같다( )’ , 2-3 .電動流量制御弁
    4) 나 지 행 명들
    행 명 는 공개 국 공개공보 에 게재 4 2006. 6. 22. 2006-064865 ‘
    동식 컨트롤 에 것이고 행 명 는 (Electrically Operated Control Valve)’ , 5
    공개 일본공개특허공보 특개 에 게재 동 2008. 10. 2. 2008-232276 ‘ (電動
    에 것이며 행 명 공개 일본공개특허공보 특개)’ , 6 2009. 7. 23. 弁
    에 게재 동 그 조립 법 에 2009-162366 ‘ ( )’電動弁及 組立方法びその
    것이고 행 명 공개 일본등 특허공보 에 게재 , 7 2007. 10. 24. 3997077
    - 6 -
    동 에 것이다 해당 행 명들 이 사건에 인용 지 므‘ ( )’ . 電動弁
    구체 인 명 내용과 도면 생략 다, .
    다. 이 사건 심결 경
    1) 고는 특허심 원에 원고를 상 이 사건 항 명 그 명2021. 8. 11. , “ 1
    이 속 는 분야에 통상 지식 가진 사람 이 통상 자라 다 이 행( ‘ ’ )
    명 에 행 명 는 행 명 결합 거나 행 명 에 행 명 결합1 2 3 , 3 1
    여 쉽게 명 있고 종속항인 이 사건 에 항 명들도 통상 자가 , 2 10
    행 명 는 행 명 에 는 행 명 부 쉽게 도출 있1, 2, 3 1 4 3, 1, 4
    므 진보 이 부 다 고 주장 면 이 사건 특허 명에 등 효심 청구, .”
    다.
    2) 원고는 해당 효심 차에 이 사건 항 명 본 가 항2022. 2. 21. 1 .3)
    과 같이 는 청구를 다.
    3) 특허심 원 해당 심 청구를 당 심리 다 원고2021 2411 , 2022. 9. 30. “
    청구는 법 다 이 사건 항 명 통상 자가 행 명 는 행. 1 3 
    명 부 쉽게 도출 있 므 진보 이 부 다 종속항인 이 사건 에 3, 1 , . 2
    항 명 행 명 는 행 명 에 해 이 사건 항 명 행 명 8 3 3, 1 , 9, 10
    는 행 명 에 해 진보 이 부 다 는 이 고 심 청구를 인3, 4 3, 1, 4 .”
    용 는 심결 이 이 사건 심결이라 다 다( ‘ ’ ) .
    인 근거 다 없는 사실 갑 에 증 증 변 체 취지, 1 10 , 1 , 【 】
    2. 당사자의 주장
    가. 고
    - 7 -
    다 과 같 이 이 사건 특허 명 행 명들에 해 진보 이 부 다 . 
    라 이 결 이 같 이 사건 심결 법 다.
    1) 통상 자는 행 명 나사부재에 일체 스 가이드부 1
    포트가 시트부재를 행 명 원통부재 는 행 명 시트부재2 3
    고 행 명 나사부재에 끼워 맞춤 써 이 사건 항 명과 같 구1 1
    쉽게 도출 있다. 
    2) 통상 자는 행 명 나사결합구조를 행 명 참작 여 변경, 3 1
    함 써 이 사건 항 명 쉽게 도출 있다1 .
    3) 이 사건 에 항 명 행 명 에 행 명 는 결합 거나 행2 8 1 2 3 , 
    명 는 행 명 에 행 명 결합함 써 쉽게 도출 있고 이 사건 3 3 1 , 
    항 명 행 명 에 행 명 는 행 명 를 결합 거나 행 명 9, 10 1 2, 4 3, 4 , 
    는 행 명 를 결합함 써 쉽게 도출 있다3, 4 3, 1, 4 .
    나. 원고
    다 과 같 이 이 사건 특허 명 행 명들에 해 진보 이 부 지 
    는다 그런데도 이 결 달리 이 사건 심결 법 다. .
    1) 이 사건 항 명 통상 자가 행 명 에 행 명 는 행 명 1 1 2 3
    결합 여 쉽게 명 없다.
    가) 행 명 시트부재 스 가이드부를 행 명 원통부재 1 2
    여 행 명 나사부재에 끼워 맞추 해 는 해당 원통부재에 나사를 거1
    여야 다 그러나 행 명 에 원통부재 나사를 일체 는 것이 행 명 . 2
    특징이므 원통부재에 나사를 분리 는 것 행 명 과 해결원2 , 2
    - 8 -
    리에 다.
    나) 행 명 동축도 향상 명 목 인식 지 고 행 명 3 , 3
    시트부재는 이 사건 항 명 어 시트 같이 트를 내 는 능이 존1
    재 지 는다 통상 자가 행 명 에 행 명 시트부재를 결합 동. 1 3
    가 없다.
    2) 이 사건 항 명 통상 자가 행 명 에 행 명 구 결합1 3 1
    여 쉽게 명 없다 행 명 나사부재 나사결합구조를 행 명 과 같이 . 3 1
    변경 해 는 행 명 과 해결원리가 특 구 요소를 롯 나사3
    결합과 모든 구 요소를 폭 거 거나 변경 여야 다.
    3) 이 사건 항 명 진보 이 부 지 는 이상 그 종속항인 이 사건 에 1 , 2
    항 명 진보 역시 부 지 는다10 .
    3. 이 사건 심결의 적법 여부
    가. 이 사건 항 명 진보 부 여부1
    1) 법리
    가) 명 진보 를 단 에는 어도 행 범 내용 진보 , 
    단 상이 명과 행 차이 통상 자 에 여 증거 
    등 에 나타난 자료에 여 다 통상 자가 특허출원 당시 , 
    에 추어 진보 단 상이 명이 행 과 차이가 있는데도 그러 차
    이를 극복 고 행 부 쉽게 명 있는지를 살펴보 야 다 이 경우 진보. 
    단 상이 명 명 에 개시 어 있는 고 있 사후
    통상 자가 쉽게 명 있는지를 단해 는 다 법원 ( 2020. 1. 22. 
    - 9 -
    고 후 원합 체 결 등 참조2016 2522 ).
    나) 청구범 에 재 청구항이 복 구 요소 어 있는 경우에는 각 , 
    구 요소가 결합 체 사상이 진보 단 상이 는 것이
    지 각 구 요소가 독립 여 진보 단 상이 는 것 니므 그 명 진보 , 
    여부를 단함에 있어 는 청구항에 재 복 구 분해 후 각각 분해 개별 
    구 요소들이 공지 것인지 여부만 는 고 특 과 해결원리에 , 
    여 결합 체 구 곤란 보 야 것이며 이 결합, 
    체 구 명이 갖는 특 효과도 함께 고 여야 것이다 그리고 여. 
    러 행 헌 인용 여 명 진보 이 부 다고 해 는 그 인용 는 
    조합 는 결합 면 해당 명에 이를 있다는 시 동 등이 행 헌에 , 
    시 어 있거나 그 지 라도 해당 명 출원 당시 상식 해당 , , 
    분야 본 과 경향 해당 업계 요구 등에 추어 보 통상 자가 , , 
    용이 게 그 같 결합에 이를 있다고 인 있는 경우이어야 다 법원 (
    고 후 결 등 참조2015. 7. 23. 2013 2620 ).
    2) 이 사건 항 명과 행 명들 명 목 1
    가) 이 사건 특허 명 래 명 재를 고 면 이 사건 특허 명이 해결, 
    고자 는 과 는 시트 어 리 트 어 리 니들 스크 어, 
    리 동축도를 높여 동 동작 신뢰도를 향상시키고 사용 명 연장시키는 데 있
    다고 보는 것이 타당 다.
    이 사건 특허발명의 문단번호 내지 [0007] [0009]
    일반적으로 전동밸브는 밸브시트 어셈블리 너트 어셈블리 밸브니들 스크류 어셈블[0007] , , 
    - 10 -
    나) 행 명 과 는 어 운 삭 가공이나 조립 지 고도 스1
    가이드 구 포트 나사부재 등 요소 동심 용이 게 보 여 동식 컨, , 3
    트롤 능 얻는 데 있고 갑 증 요약 단번 행( 4 [0006]), 
    명 과 역시 시트부 가이드구 부 구동 나사가 같 축 상에 2 , , 
    게 동심 어 본체 시트면에 편심에 편마모 등이 생 지 도 는 
    데 있다 갑 증 요약 단번 결국 이 사건 특허 명과 행 명 ( 5 [0008]). , 1, 2
    는 모 동 시트 니들 포트 등 동축도를 향상 는 데 과, , 
    가 있다는 에 명 목 동일 이 인 다. 
    리 및 로터 어셈블리를 포함하고 밸브시트 어셈블리는 통상적으로 밸브 코어 시트 밸브시, , 
    트 및 연결관을 포함한다 밸브시트에는 밸브포트가 구비되고 밸브 코어 시트 밸브시트 및 . , , 
    연결관은 일반적으로 일체화로 용접되어 밸브시트 어셈블리를 구성하며 밸브니들 스크류 어, 
    셈블리의 밸브니들은 너트 어셈블리의 너트 내에 장착된다.
    특허문헌 특허공개 호 공보 에 의해 개시된 전동밸브에 의하면 너트 어셈[0008] ( 2010-25932 )
    블리의 너트는 가이드 슬리브 내에 고정되고 가이드 슬리브는 밸브시트에 고정(guide sleeve) , 
    되며 밸브니들은 또한 밸브시트의 밸브포트 내에 고정되어야 한다, . 따라서 밸브시트와 너트, 
    의 동축도에 대한 요구가 비교적 높고 상기 전동밸브는 여러번의 조립공정을 거쳐 간접적인 , 
    제어를 통해야만 밸브 코어 시트와 너트의 동축도를 확보할 수 있으며 또한 밸브시트와 너
    트의 동축도는 너트 가이드 슬리브 밸브시트 밸브니들 등 여러가지 부속품의 가공 정밀도, , , 
    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동축도의 확보가 어렵다, . 만약 밸브 코어 시트와 너트의 비동심 현 
    상이 나타나면 밸브니들과 밸브포트의 비동심 현상이 나타나기 쉬우므로 이로 인해 밸브포, , 
    트가 제대로 밀봉되지 않거나 혹은 밸브포트가 편심 마모되는 문제를 야기시켜 전동밸브의 
    동작 신뢰도를 하강시키고 전동밸브의 사용수명을 단축시킨다.
    따라서[0009] , 밸브시트 어셈블리 너트 어셈블리 및 밸브니들 스크류 어셈블리의 동축도가 , 
    비교적 높은 전동밸브에 대한 연구 개발은 본 발명이 속하는 기술분야의 기술인원들이 해결
    해야 하는 기술적 난제로 되었다.
    - 11 -
    다) 편 행 명 입부재를 크게 지 고 나사부재 회 이나 락 , 3
    실 게 지 여 에 나사부재를 고 후에 나사 가공 실시 요가 
    없는 동 량 어 에 것이다 갑 증 요약 명 에 드러나는 행 명 ( 6 ). 
    명시 인 목 동 달 는 나사부재 사이 고 구조를 개 는 3
    데 있다는 에 이 사건 특허 명 명 목 과 차이가 있다 그러나 행 명 도 모. 3
    회 운동 나사이송 구를 이용 여 니들 직 운동 변 여 량 
    조 는 량 어용 동 이러 동 에 회 부재 니들 사이 , 
    동축도를 보 는 것 당연히 고 해야 본 인 과 행 명 에 내재 어 3
    있다고 보는 것이 타당 다.
    라) 라 이 사건 특허 명 목 행 명 에 명시 나타나 있거1, 2, 3
    나 이미 내재 어 있는 것이므 이 사건 특허 명 행 명 에 해 목 특, 1, 2, 3
    이 이 있다고 볼 는 없다.
    3) 이 사건 항 명과 행 명 구 1 1
    구성
    요소
    이 사건 제 항 발명1 선행발명 1
    1
    전동밸브에 있어서 밸브시트 어셈블리, , 
    너트 어셈블리 및 밸브니들 스크류 어
    셈블리를 포함하고
    전동식 컨트롤 밸브
    밸브
    니들
    스크류
    어셈
    블리
    3
    상기 밸브니들 스크류 어셈블리는 스크
    류 및 상기 스크류 에 의해 움직(23) (23)
    이는 밸브니들 을 포함하며(21) , 
    니들밸브체 는 밸브포트 내에 진(30) (18) 
    입 가능한 계량부 를 가지고 스템부(31)
    수나사부 로터 축부 를 일(32), (33), (34)
    체로 가짐 문단번호 ( [0023])
    6
    상기 밸브니들 은 하부 안내단(21) (211)
    을 구비하며,
    니들밸브체 는 스템부 를 가짐 문(30) (32) (
    단번호 [0025])
    - 12 -
    가) 공통 과 차이 분
    (1) 구 요소 1
    구 요소 동 가 1 시트 어 리 니들 스크 어 리 , 
    트 어 리를 포함 다는 것이다.
    구 요소 시트 어 리는 행 명 실 1 1 (16) 는 
    우징(11), 포트 를 가진 시트부재 가 우징 원통부(18) (17) (11) (12)
    에 고 장착 는 구 과 고 구 요소 니들 스크 어 리는 행, 1
    너트
    어셈
    블리
    4
    상기 너트 어셈블리는 너트 및 연(32) 
    결편 을 포함하고 상기 연결편 은 (31) , (31)
    상기 밸브시트 에 고정 연결되고 상(12) , 
    기 너트 는 내연부에 마련되는 나사(32)
    산단이 상기 스크류 의 외연부에 나(23)
    사결합되며,
    밸브실 내에 배치된 암나사부재(16) (19), 
    암나사부재 를 위해 밸브 하우징(19) (11)
    에 용접 등으로 고정 장착된 고정 브라
    켓 암나사부재 의 암나사부(25), (19) (20)
    가 니들밸브체 의 수나사부 와 결(30) (33)
    합 문단번호 ( [0018], [0022], [0024])
    5
    상기 너트 는 너트 하부 안내단(32) (321)
    을 구비하고, 
    암나사부재 는 밸브시트부재 의 (19) (17)
    외주면에 끼워 맞춰짐 문단번호 ( [0020])
    밸브
    시트
    어셈
    블리
    2
    상기 밸브시트 어셈블리는 밸브챔버
    가 설치된 밸브시트 와 상기 밸(121) (12)
    브시트 에 고정된 밸브포트 를 (12) (113)
    가진 밸브 코어 시트 를 포함하고(11) , 
    밸브 하우징 은 밸브실 을 형성하(11) (16)
    고 밸브 포트 를 가진 밸브시트부재, (18)
    가 밸브 하우징 의 원통부 에 (17) (11) (12)
    고정 장착됨 문단번호 내지 ( [0015] 
    [0017])
    7
    상기 밸브 코어 시트 는 상기 너트(11)
    의 하부 안내단 에 끼워 맞춰지는 (321)
    제 안내단 과 상기 밸브니들의 하1 (111)
    부 안내단 에 끼워 맞춰지는 제 안(211) 2
    내단 을 구비(112)
    암나사부재 는 암나사부 와 스템(19) (20)
    가이드부 가 일체로 형성되고 스템(22) , 
    가이드부 는 니들밸브체 와 끼워 (22) (30)
    맞춰져 니들밸브체 를 안내(30)
    - 13 -
    명 계량부 스 부 나사부 축부 가 일체 니들본1 (31), (32), (33) (34)
    체 구 과 며 구 요소 트 어 리는 행 명 나사부(30) , 1 1 (20)
    가 나사부재 가 고 라 에 해 우징 에 고 구 과 (19) (25) (11)
    다 양 명 구 능과 작용효과 면에 실질 동일 다 이에 . (
    여 당사자 사이에 다 이 없다).
    (2) 구 요소 에 3 6
    가( ) 구 요소 과 행 명 3 구 스크 나사부(23)[ (33)]3) 스크
    나사부 에 해 움직이는 니들 니들 체 실질 동(23)[ (33)] (21)[ (30)]
    일 다.
    나( ) 구 요소 행 명 구 스크 나사부 나사결4 (23)[ (33)]
    합 는 트 나사부재 시트 우징 에 고 연결 는 연결(32)[ (19)] (12)[ (11)]
    편 고 라 실질 동일 다(31)[ (25)] .
    다( ) 구 요소 트 가 내주면에 어 시트 내단5 (32) (11) 1 (111)
    에 끼워지는 부 내단 구 고 있는 것 행 명 나사부재 내(321) , 1 (19)
    주면 에 시트부재 외주면 이 끼워 맞춰지는 구조 단번 (23A) (17) (17A) ( [0020])
    실질 동일 다 구 요소 니들 부 내단 행 명 니. 6 (21) (211) , 1
    들 체 부에 구 스 부 실질 동일 다(30) (32) .
    (3) 구 요소 2, 7
    가( ) 구 요소 2
    3) 이 사건 특허 명 구 다 에 에 병 구 명칭 행 명 구 미 다 이 같다 [ ] . . 
    이 사건 특허발명의 도 좌 및 선행발명 의 도 우 비교1( ) 1 1( ) 
    - 14 -
    행 명 구1
    챔버(121)[
    실 가 시트(16)]
    우징 (12)[ (11)]
    시트 우징(12)[
    에 고 포트(11)]
    포트 를 가진 어 시트 시트부재 를 포함 다는 에 실(113)[ (18)] (11)[ (17)]
    질 동일 다. 
    나( ) 구 요소 어 시트 행 명 구 인 시트부7 (11) 1
    재 는 트 어 리 부에 끼워 맞춤 결합 다는 에 는 실질 동일 다(17) . 
    다만 구 요소 어 시트 는 니들 부 내단 에 끼워 맞춰, 7 (11) (21) (211)
    지는 내단 구 여 니들 내 는 면 행 명 시트2 (112) (21) , 1
    부재 는 니들 체 를 내 는 능이 없다는 에 차이가 있다(17) (30) . 
    나) 차이 검토
    (1) 
    가( ) 이 사건 항 명 어 시트 는 시트 에 고 는 1 (11) (12)
    포트 를 일체 구 고 트 부 내단 에 끼워 맞춰지는 내단(22) , (321) 1 (111)
    외주면에 구 며 니들 부 내단 이 끼워 맞춰지는 내단, (21) (211) 2
    내주면에 구 고 있다 어 시트 내부에 내단 (112) . (11) 2 (112)
    포트 지 니들 내 고 외부에 내단 스크(22) (21) , 1 (111) (23)
    결합 는 나사산이 트 를 끼워 맞춤 결합 여 내 다 이 써 (32) . 
    - 15 -
    어 시트 는 니들 스크 어 리 트 어 리가 나사결합 인해 동축도(11)
    가 낮 지는 를 개 다는 데 그 가 있다.
    나( ) 이에 는 행 명 시트부재 는 포트 를 구1 (17) (18)
    고 나사부재 부에 일체 스 가이드부 끼워 맞춤 결합 고 (19) (22)
    있다는 에 그 결합구조는 이 사건 항 명 어 시트 사 다1 (11) . 
    지만 능면에 행 명 나사부재 단에 1 (19) ‘일체 ̇̇̇ ̇̇ 스 가이드부’
    에 니들 체 에 속 스 부 를 내 뿐이고 이 사건 항 명 (22) (30) (32) 1
    어 시트 에 는 시트부재 는 니들 체 를 내 는 구 없이 단(11) (17) (30)
    히 포트 를 개폐 는 능만 다는 에 차이가 있다(18) . 이러 구조 인 차이 
    인해 이 사건 항 명과 행 명 동축도 지 면에 작용효과 차이가 있 1 1
    것 상 다.
    (2) 고 주장에 단
    가( ) 고 주장
    고는 해당 차이 통상 자가 행 명 포트 가 , 1 (18)
    시트부재 스 가이드부 를 행 명 원통부재 는 행 명 (17) (22) 2 (20) 
    시트부재 여 쉽게 극복 있다고 주장 다3 (14) .
    나( ) 단
    그러나 다 과 같 이 통상 자가 행 명 에 행 명 1 2 
    는 구 결합 여 이 사건 항 명 쉽게 도출 있다고 보 는 어 다3 1 . 
    라 고 주장 들이지 는다.
    ① 행 명 나사부재 에 스 가이드부 가 일체 어 있1 (19) (22)
    - 16 -
    므 행 명 원통부재 행 명 시트부재 행 명 , 2 (20) 3 (14) 1
    시트부재 스 가이드부 를 여 이 사건 항 명 어 시트(17) (22) 1
    같 구 도출 다는 것 단 만 미 는 것이 니라 스 가이드(11)
    부 를 나사부재 에 분리 다는 것 미 다(22) (19) .
    ② 그러나 행 명 에는 스 가이드부 를 나사부재 부 분리 1 (22) (19)
    만 동 나 시가 시 어 있지 다 히 행 명 래 명 재에 . 1
    면 행 명 나사부재 는 행 명 이 해결 고자 는 과 인 니들, 1 (19) 1
    체 동축도를 고 는 데 인 구 요소에 해당 고 행 명 나사(30) , 1
    부 동심 니들 체 스 부 가 축 향 이동 가(20) (needle valve, 30) (32)
    능 게 끼워 맞추어지는 스 가이드구 가지는 스 가이드부 를 나사부재(21) (22)
    에 (19) ‘일체 ̇̇̇ ̇̇ 는 것 특징 는 것 있다 행 명 에는 ’ . 1
    나사부재 에 스 가이드부 를 분리 는 것 해 는 시가 존재 다고 보(19) (22)
    는 것이 타당 다.
    선행발명 의 요약 문단번호 내지 1 , [0018] [0020]
    요약【 】 암나사부재(19)에 암나사부 와 동심으로 (20) 니들밸브체 의 스템부(needle valve, 30) (32)
    가 축선 방향으로 이동 가능하게 끼워맞추어지는 스템 가이드구멍 을 가지는 스템가이드부(21)
    를 일체로 형성(22) 한다. 밸브시트부재(17)에는 밸브 포트 와 동심의 외주면 을 형성해 (18) (17A)
    암나사부재 에는 스템 가이드구멍 과 동심의 내주면 를 형성해 (19) (21) (23A) 암나사부재 의 내(19)
    주면 를 밸브시트부재 의 외주면 에 끼워 맞추는 것(23A) (17) (17A) 으로 동심성을 얻는다.
    [0018] 밸브실 내에는 암나사부재 가 배치되어 있다(16) (19) . 암나사부재(19)는 절삭 가공품 혹
    은 수지 성형품이며, 암나사부 와 동심으로 후술하는 니들밸브체 의 스템(20) (needle valve, 30)
    부 가(32) 축선 방향으로 이동 가능하게 끼워 맞추는 스템 가이 도 주요부 분해 사시도[ 2] 
    - 17 -
    ③ 편 행 명 원통부재 외주면에는 나사 가 어 , 2 (20) (26)
    있 므 행 명 에 행 명 원통부재 를 끼워 맞춤 결합 해 는 해당 , 1 2 (20)
    원통부재 외주면에 나사 를 거 여야 다 그런데 행 명 는 (20) (26) . 2
    시트부 가이드 구 부 구동 나사가 동일축 상에 게 동심 도 함, , 
    써 본체가 시트에 는 면에 편심 인 편마모 등이 생 지 도 
    여 개 원통부재 에 포트 시트부 나사 를 같 (20) (23), (24), (26)
    축 상에 동심 는 것 특징 다. 
    드구멍 을 가지고(21) , 스템 가이드구멍 을 포함한 스템 가이(21)
    드부 가 일체 형성(22) 되고 있다.
    [0019] 암나사부재 는 위치 결정 끼워 맞춤용의 (19) (positioning) 
    원통부 를 가지고 있다 원통부 의 내주면 은 암나사(23) . (23) (23A)
    부 및 스템 가이드구멍 으로 동심이 되어 있다(20) (21) . 
    [0020] 암나사부재 는 원통부 의 내주면 을 가지고 (19) (23) (23A)
    변좌부재 의 외주면 에 끼워 맞추어 이 끼워 맞춤에 의(17) (17A)
    해 밸브 하우징 에 대한 설치 위치 지름 방향의 설치 위치(11) ( )
    가 규정되고 있다 원통부 의 내주면 과 변좌부재 의 . (23) (23A) (17)
    외주면 과의 끼워 맞춤은 압입 중간 끼워 맞춤 헐거운 끼(17A) , , 
    워 맞춤 중 어느 쪽이라도 좋다. 
    선행발명 문단번호 2 [0018], [0024]
    [0018] 원통부재 는(20) 통내부 에 니들밸브체 를 축선 방향으로 이동 가능 (29) (needle valve, 30)
    하게 수용하는 것으로 중심 배치의 접속포트 로 연통하는 (15) 밸브 포트 및 밸브좌부(23) (24)
    와 니들밸브체 의 밸브 축부 를 축선 방향으로 접동 가능하게 지지하는 , (needle valve, 30) (31)
    가이드 구멍부 를 동일축선상에 동심에 가지고 있다(25) 원통 부재 에는 통내부 로 로터 . (20) (29)
    실 을 연통하기 위한 횡공 이 형성될 수 있다(13) (28) . 원통부재(20)의 외주면에는 수나사 가 (26)
    전조가공에 의해서 형성되고 있다. 
    - 18 -
    해당 재에 면 원통부재 외부에 나사 는 , (20) (26)
    결합 트 나사부재 나사결합 다 가 회 면 나사부재(40) (41) . (26)
    가 회 고 나사부재 회 나사결합 원통부재 나사 를 (41) , (41) (20) (26)
    라 승강 운동 며 이에 라 나사부재 에 결합 니들 체 가 승, (41) (30)
    강 운동 면 량 어 게 다 라 행 명 원통부재 는 행. 2 (20)
    명 가 해결 고자 과 인 동축도를 보 면 도 이송 구 는 2
    특 구 요소이고 행 명 는 동축도 향상이라는 과 를 해결 해 , 2
    내주면에는 니들 체 를 내 고 외주면에는 나사 이송 해 나사 를 원(30) (26)
    통부재 에 (20) 일체 ̇̇̇ ̇̇ 는 것 특징 다 그런데도 행 명 . 1
    시트부재 스 가이드부 를 행 명 원통부재 여 (17), (22) 2 (20)
    행 명 원통부재 나사 를 분리 는 것 행 명 과 해2 (20) (26) 2
    결 해 결합 특 구 요소를 사후 고찰에 해 개별 구 
    분해 여 공지 여부를 단 는 것이 다.
    ④ 행 명 시트부재 는 그 내면 본체를 내 는 능3 (14)
    뿐 상부본체 를 내 지 는다 명시 인 재는 없 나 도면상 시트부(10B) ( , 
    재는 상부본체 나사결합에 해 고 어 있는 것 보인다 욱이 행 명 에). 3
    본체 포트 가이드부 는 부본체 에 어 있는 (21) (16), (18) (10A)
    [0024] 로터 는 통 모양을 이루고 있으며 너트상의 암나사부재 가 삽입되어 열용착 혹 (40) (41)
    은 초음파 용착으로 일체로 결합되고 있다 암나사부재 는 폴리페닐렌 황화물 나 . (41) PPS( )
    폴리에테르 에테르 케톤 또는 폴리테트라 플루오로 에틸렌 등 고활성으로 내마PEEK( ) PTFE( ) , 
    모성 이 뛰어나고 기계 강도가 강한 수지 엔지니어링 플라스틱(abrasion resistance property) ( )
    에 따라 구성되어 원통 부재 외주의 수나사 에 나사결합하고 있다(26) . 
    - 19 -
    면 나사부재 연결 등 부본체 별개 챔버인 , (31) (47), (25) (10A)
    우징 에 어 있고 우징 상부본체 를 통해 부본체 (10) , (10) (10B) (10A)
    나사결합 고 어 있 므 상부본체 구 가이드부, (10B) (26), (18), 
    포트 를 는 과 에 동축도 보가 쉽지 것 보인다 행 명 (16) . 3
    이 사건 특허 명이 종래 에 여 지 상 동 는 여러 번 조립공 ‘
    거쳐 간 인 어를 통해야만 어 시트 트 동축도를 보 있 며, 
    시트 트 동축도는 트 가이드 슬리 시트 니들 등 여러 가지 , , , 
    부속품 가공 도 향 에 동축도 보가 어 다 단번 , ( [0008])’
    라는 여 히 포함 는 것 보인다 그런데도 . 통상 자가 동축도 향상 
    목 행 명 시트부재 를 채택 동 가 있 것 보이지 는다3 (14) .
    이 사건 특허발명의 문단번호 [0008], [0009]
    특허문헌 특허공개 호 공보 에 의해 개시된 전동밸브에 의하면 너트 어셈[0008] ( 2010-25932 )
    블리의 너트는 가이드 슬리브 내에 고정되고 가이드 슬리브는 밸브시트에 고정(guide sleeve) , 
    되며 밸브니들은 또한 밸브시트의 밸브포트 내에 고정되어야 한다, . 따라서 밸브시트와 너트, 
    의 동축도에 대한 요구가 비교적 높고 상기 전동밸브는 여러번의 조립공정을 거쳐 간접적인 , 
    제어를 통해야만 밸브 코어 시트와 너트의 동축도를 확보할 수 있으며 또한 밸브시트와 너
    트의 동축도는 너트 가이드 슬리브 밸브시트 밸브니들 등 여러가지 부속품의 가공 정밀도, , , 
    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동축도의 확보가 어렵다, . 만약 밸브 코어 시트와 너트의 비동심 현 
    상이 나타나면 밸브니들과 밸브포트의 비동심 현상이 나타나기 쉬우므로 이로 인해 밸브포, , 
    트가 제대로 밀봉되지 않거나 혹은 밸브포트가 편심 마모되는 문제를 야기시켜 전동밸브의 
    동작 신뢰도를 하강시키고 전동밸브의 사용수명을 단축시킨다.
    따라서[0009] , 밸브시트 어셈블리 너트 어셈블리 및 밸브니들 스크류 어셈블리의 동축도가 , 
    비교적 높은 전동밸브에 대한 연구 개발은 본 발명이 속하는 기술분야의 기술인원들이 해결
    해야 하는 기술적 난제로 되었다.
    - 20 -
    ⑤ 이 사건 항 명 어 시트 는 트 부 내단1 (11) (32) (321)
    과 니들 부 내단 에 끼워 맞춰지는 내단 구(21) (211) 1, 2 (111, 112)
    는 것 주요 특징 다. 
    이 사건 제 항 발명 1
    밸브 코어 시트
    선행발명 원통부재2 선행발명 밸브시트부재3 
    면에 행 명 원통부재 행 명 시트부재 는 2 (20), 3 (14)
    끼워 맞춤 결합이 닌 나사결합 원통 태를 취 고 있 므 행 명 , 1
    시트부재 스 가이드부 를 행 명 원통부재 행 명 (17) (22) 2 (20), 3
    시트부재 단 히 는 것만 는 이 사건 항 명 내단(17) 1 1, 2
    과 같 구 이 즉시 도출 것 보이지 는다 라 통상 자가 (111, 112) . 
    사후 고찰 없이 행 명 부 이 사건 항 명과 같 구 도출1, 2, 3 1
    는 쉽지 것 보인다. 
    다) 검토결과 리
    이 사건 항 명 통상 자가 행 명 에 행 명 는 결 1 1 2 3
    합 여 쉽게 명 없 므 진보 이 부 지 는다.
    4) 이 사건 항 명과 행 명 구 1 3
    구성 이 사건 제 항 발명1 선행발명 3
    - 21 -
    요소
    1
    전동밸브에 있어서 밸브시트 어셈블, 
    리 너트 어셈블리 및 밸브니들 스크, 
    류 어셈블리를 포함하고
    전동밸브에 있어서,
    밸브시트 어셈블리 하부본체 밸브시[ (10A), 
    트부재 밸브포트 수나사 어셈블(14), (16)], 
    리 상부본체 수나사부재 및 밸[ (10B), (51)] 
    브니들 스크류 어셈블리 연결봉 밸브 [ (25), 
    본체 를 포함(21)]
    밸브
    니들
    스크류
    어셈
    블리
    3
    상기 밸브니들 스크류 어셈블리는 스
    크류 및 상기 스크류 에 의해 (23) (23)
    움직이는 밸브니들 을 포함하며(21) , 
    연결봉 및 연결봉 에 의해 움직이(25) (25)
    는 밸브 본체 를 포함(21)
    6
    상기 밸브니들 은 하부 안내단(21)
    을 구비하며(211)
    밸브 본체 는 밸브시트부재 에 끼(21) (14)
    워 맞춰지는 하부 안내단을 구비
    너트
    어셈
    블리
    4
    상기 너트 어셈블리는 너트 및 (32) 
    연결편 을 포함하고 상기 연결편(31) , 
    은 상기 밸브시트 에 고정 연(31) (12)
    결되고 상기 너트 는 내연부에 마, (32)
    련되는 나사산단이 상기 스크류(23)
    의 외연부에 나사결합되며,
    수나사부재 와 결합된 상부본체(51) (10B), 
    상부본체 는 하부본체 에 나사결(10B) (10A)
    합되고 수나사부재 는 암나사부재, (51) (47)
    와 나사 결합
    5
    상기 너트 는 너트 하부 안내단(32)
    을 구비하고(321) , 
    수나사부재 가 결합된 상부본체(51) (10B)
    는 밸브시트부재 와 나사결합되는 하(14)
    부안내단을 구비
    밸브
    시트
    어셈
    블리
    2
    상기 밸브시트 어셈블리는 밸브챔버
    가 설치된 밸브시트 와 상기 (121) (12)
    밸브시트 에 고정된 밸브포트(12) (113)
    를 가진 밸브 코어 시트 를 포함(11)
    하고, 
    밸브챔버가 설치된 하부본체 하부(10A), 
    본체에 고정된 밸브포트 가 일체로 형(16)
    성된 밸브시트부재 를 포함(14)
    7
    상기 밸브 코어 시트 는 상기 너(11)
    트의 하부 안내단 에 끼워 맞춰(321)
    밸브시트부재 는 상부본체 에 나(14) (10B)
    사결합되는 안내단 도면부호 미표시 과 ( )
    - 22 -
    가) 공통 과 차이 검토
    (1) 구 요소 1
    양 명 구 동 가 시트 어 리 니들 스크 어 , 
    리를 포함 다는 에 는 실질 동일 다.
    다만 회 운동 니들 본체 상 운동 는 부분 , [ ]
    구 요소 이 사건 항 명 트 어 리를 포함 는 면 행( 4, 5) , 1 , 
    명 나사 어 리를 포함 다는 에 차이가 있 나 해당 차이는 이 직3 , 
    는 구 요소 에 구체 살펴본다4, 5 .
    (2) 구 요소 3, 6
    양 명 구 스크 연결 스크 연결 에 (23)[ (25)] (23)[ (25)]
    해 움직이고 부 내단 부 내단 구 니들 본체 (211)[ ] (21)[ (21)]
    포함 다는 에 실질 동일 다.
    (3) 구 요소 4, 5
    가( ) 구 요소 트 가 시트 에 고 연결 는 4, 5 (32) (12) 연결편 (31)
    외연부에 구 고 있는 것 행 명 상부본체 가 부본체 에 나사결합, 3 (10B) (10A)
    는 나사산 외연부에 구 고 있는 것과 다 구 요소 트 가 스크. 4, 5 (32)
    외연부에 나사결합 는 (23) 나사산 내연부에 구 고 있는 것 행 명 상, 3
    부본체 일체 나사부재 가 나사부재 내연부에 나사결합 는 (10B) (51) (47) 
    지는 제 안내단 과 상기 밸브니1 (111)
    들의 하부 안내단 에 끼워 맞춰(211)
    지는 제 안내단 을 구비2 (112)
    밸브본체 의 하부 안내단과 끼워 맞춰(21)
    지는 밸브가이드부 를 구비(18)
    - 23 -
    나사산 외연부에 구 고 있는 것과 다 구 요소 트 가 어 . 4, 5 (32)
    시트 내단 과 끼워 맞춰지는 (11) 1 (111) 부 내단 내연부에 구(321) 고 있는 
    것 행 명 상부본체 가 시트부재 외연부 나사결합 는 , 3 (10B) (14) 나사산
    내연부에 구 고 있는 것과 다.
    나( ) 양 명 구 이 사건 항 명 트 내연부 나사산, 1 (32) 
    이 스크 외연부 나사결합 는 면 행 명 상부본체 에 일체 (23) , 3 (10B)
    나사부재 외연부가 나사부재 내연부 나사결합 는 에 차이가 있(51) (47)
    고 이 ( ‘차이 1 이라 다 그 에도 트 상부본체 시트 부’ ), (32)[ (10B)] (12)[
    본체 트 상부본체 어 시트 시트부재 각 결(10A)] (32)[ (10B)] (11)[ (14)]
    합 식에 차이가 있다 이 ( ‘차이 2 라 다’ ).
    (4) 구 요소 2, 7
    가( ) 구 요소 시트 는 포트 를 가진 2, 7 (12) (113) 어 시트(11)
    를 포함 고 어 시트 는 트 부 내단 과 끼워 맞춰지는 , (11) (32) (321) 1
    내단 외연부에 구 며 니들 내 는 , (21) 내단 내연부에 구2 (112)
    고 있다 이에 여 행 명 부본체 는 포트 를 가진 . 3 (10A) (16) 시트부
    재 를 포함(14) 고 시트부재 는 상부본체 내연부 나사결합 는 , (14) (10B) 나사산
    외연부에 구 며 본체 를 내 는 , (21) 부 내단 내연부에 구 고 있다.
    나( ) 양 명 구 본 같이 트 상부본체 (32)[ (10B)]
    어 시트 시트부재 결합 식에 차이가 있다 해당 차이 실질(11)[ (14)] (
    차이 트 상부본체 어 시트 시트부재 2 (32)[ (10B)] (11)[ (14)]
    결합 식 차이 같다).
    - 24 -
    나) 차이 검토
    (1) 차이 1
    다 과 같 이 차이 통상 자가 행 명 에 행 명 1 3 1
    결합 라도 쉽게 극복 없다고 보는 것이 타당 다.
    가( ) 행 명 래 명 재에 면 행 명 특 과 해결원3 , 3 
    리는 특 평 를 이용 여 나사부재 를 결합 여 (56) (47) (31) (31)
    나사부재 가 회 분리 는 것 지함 써 나사부재 변 지 고 (47) (47)
    나사부재 를 에 고 후에 가공 요가 없는 동 량 어 (47) (31)
    를 공 는 데 있다. 
    선행발명 문단번호 내지 3 [0005] [0007], [0009]
    발명이 해결하고자 하는 과제0005【 】 【 】
    압입에 의한 고정에서는 큰 압입 하중이 필요하게 되어 압입 치수가 작으면 큰 압입 하중, 
    이 필요로 하지 않지만 반복의 동작에 의해 압입이 느슨해져, 암나사부재가 로터에 대해서
    회전하거나 암나사부재가 로터의 중앙 구멍에서 빠져 나가거나하고 전동 유량 제어 밸브가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게 되기 때문에 암나사 고정의 압입부재나 압입 하중의 관리는 중, 
    요하다.
    압입 풀림 발생을 피하기 위해 안전책으로서 압입부재를 크게 하지만 이를 위해 압0006 , 【 】 
    입 하중이 커져, 압입 후에 암나사부재가 변형되어 나사 치수가 틀려지기 쉬워지므로 압입 , , 
    고정 후에 다시 탭을 통해 나사의 수정 가공을 하지 않으면 안 된다, .
    0007【 】 이 발명은 상술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한 것으로 압입부재를 크게 하지 않고 암나
    사부재의 회전 분리 방지를 확실한 것으로 하고 로터에 대한 암나사부재의 고정 후에 나사 
    수정 가공을 할 필요가 없는 전동 유량 제어 밸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 발명에 의한 전동 유량 제어 밸브에 의하면 특수 평와셔의 요철 톱니형 형상부0009【 】 
    와 암나사부재의 원환형 단면 부분 및 로터의 원환형 코킹 육부가 코킹에 의해 서로 박혀 
    - 25 -
    나( ) 편 행 명 니들 승강시키 구조 여 명, 3
    에는 다 과 같이 재 어 있다.
    해당 재에 면 행 명 가 회 면 특 평 , 3 (31) (56)
    에 해 에 결합 나사부재 가 회 면 나사부재 나사결합 (47) (41)
    라 상 이동 게 고 그 동시에 에 연결 리 이 고 , (31) (42), 
    라 축 일 스 링 에 해 연결 이 상 이동 는 구조인 (43) (44, 45) (25)
    것 있다 행 명 같 승강 구조는 이 사건 항 명에 . 3 1
    선행발명 문단번호 3 [0017], [0018], [0020], [0021]
    0017【 】 로터 에는 플로팅 리테이너 고정 브라켓 압축 코일 스프링 에 의(31) (42), (43), (44, 45)
    해 연결봉 이 연결되어 있고 로터 의 축선 방향 이동이 연결봉 에 전해지게 되어 (25) (31) (25)
    있다.
    로터 의 중앙 구멍 에는 통형 암나사부재 너트 부재 가 소프트 압입 상태에0018 (31) (46) ( )(47)【 】 
    서 삽입되어 암나사부재 의 하측 원환형 단면 부분의 로터 측의 원환형 코킹 육부(47) (31) 
    에 의해 (49) 암나사부재 가 로터 에 고정(47) (31) 되어 있다 덧붙여 암나사부재 의 상단 측. (47)
    은 중앙 구멍 의 도중에 형성되어 있는 단차부 에 부딪치고 있음으로써 고정된다(46) (46A) .
    0020【 】 상부본체 에는 스테인리스 강 등에 의해 구성된 원통축형 수나사부재 가 고(10B) (51)
    정되어 있다 수나사부재 의 중앙 구멍 을 연결봉 이 관통하고 있어 외주부의 수나. (51) (52) (25) , 
    사부 에 의해 암나사부재 내주부의 암나사부 와 나사 걸어 맞추고 있다(53) (47) (54) .
    0021【 】 암나사부재 의 암 나사부 와 수나사부재 의 수나사부 와의 나사결합에 (47) (54) (51) (53)
    의한 이송나사기구에 의해 로터 의 회전이 밸브 리프트 방향의 직선 운동으로 변환되고 (31)
    로터 에 연결되어 있는 연결봉 밸브 본체 가 밸브 리프트 방향 축선 방향 으로 이(31) (25), (21) ( )
    동한다.
    있다 예를 들어 , 특수 평와셔의 외주 오목부에 암나사부재의 원환형 단면 부분 및 로터의 
    원환형 코킹 육부가 코킹에 의해 박혀 있음으로써 압입에 관계없이 암나사부재의 회전 분, 
    리 방지가 확실하게 수행된다.
    - 26 -
    가 직 스크 를 회 시 니들 승강시키는 것과 구조 차이(41) (23) (21)
    가 있다.
    다( ) 행 명 에 행 명 승강 구조를 채용 해 는 행 명 3 1 3
    나사부재 나사부재 리 이 나사부재 리 이(47) (51), (42), (51)
    사이에 축 스 링 뿐만 니라 나사부재 결(42) (44, 45) (31) (47)
    합 특 평 등 구 모 삭 고 연결 외 에 나사를 고(52) , (25) , 
    상부본체 내 에는 나사를 여야 다 행 명 에 같 인 (10B) . 3
    구조 변경 시도 만 동 나 시가 있다고 보 어 다. 
    라( ) 히 본 같이 행 명 에 해결 고자 는 과 3
    특징이 나사부재 결합 견고 게 는 특 평 에 (51) (31) (52)
    있는데 그럼에도 행 명 에 니들 승강 구조를 변경 해 명 특 , 3
    구 요소인 특 평 를 거 에 없다는 것 고 면 행 명 에 같‘ ’ , 3
    구조 변경 해 거나 는 시가 존재 다고 보는 것이 타당 다.
    (2) 차이 2
    다 과 같 이 차이 역시 통상 자가 행 명 에 행 명 2 3
    결합 라도 쉽게 극복 없다고 보는 것이 타당 다1 .
    가( ) 이 사건 항 명 결합 동축도를 높이 해 트 시트1 (32)
    를 연결편 고 는 편 시트 에 고 포트 가 일체 (12) , (21) (113)
    어 시트 트 를 내단 통해 끼워 맞춤 식 결합함(11) (32) 1 (111)
    써 종래 나사결합 식에 나사산 가공 도 향 동축도가 낮 지는 
    를 해결 고자 다 면에 이에 는 행 명 구 부본체. 3
    - 27 -
    시트부재 상부본체 가 모 나사결합 고 어 있어 이 사건 (10A), (14), (10B)
    항 명과 그 결합구조 작용효과 면에 차이가 있 에 없다1 .
    나( ) 본 같이 행 명 시트부재 상부본체 나3 (14) (10B)
    사산 모 없 고 끼워 맞춤 결합 변경 다고 라도 그 같 변경만 는 , 
    이 사건 항 명 어 시트 에 내단 과 같 구1 (11) 1, 2 (111, 112)
    이 도출 것 보이지 는다.
    다( ) 행 명 상부본체 부본체 나사 결합 식 이 사건 3 (10B) (10A)
    항 명 트 시트 연결편 에 결합구조 변경 해1 (32) (12) (31)
    는 단 히 연결편과 같 구 추가 는 것 어 상부본체 부본체 (10B) (10A)
    나사산 없 야 뿐만 니라 상부본체 에 여도 통상 인 창작능 범 를 (10B)
    어 는 상당 계변경이 있어야 것 보인다 고는 같 차이를 어떻게 (
    극복 있는지에 여 런 주장 고 있지 다).
    (3) 검토결과 리
    이 사건 항 명 통상 자가 행 명 는 행 명 결 1 3 3, 1
    합 여 쉽게 명 없 므 진보 이 부 지 는다, .
    나. 이 사건 에 항 명 진보 부 여부2 10
    이 사건 에 항 명 이 사건 항 명 직 는 간 인용2 10 1
    고 있는 종속항인데 본 같이 이 사건 항 명 진보 이 부 지 , 1
    는 이상 이 사건 에 항 명 진보 역시 부 지 는다, 2 10 .
    다. 소결
    이 사건 에 항 명 진보 이 부 지 는다 이 결 달리 이 1 10 . 
    - 28 -
    사건 심결 법 다.
    4. 결론
    이 사건 심결 취소를 구 는 원고 청구는 이 있어 인용 다 . 
    재 장 사 이 근
    사 임경
    사 재
    - 29 -
    별지 1
    이 사건 특허발명의 주요 내용과 도면
    기술분야 
    본 발명은 유체의 유량을 조절하기 위한 전동밸브에 관한 것이다[0004] .
    배경기술 
    특허문헌 특허공개 호 공보 에 의해 개시된 전동밸브에 의하면 너트 어셈블[0008] ( 2010-25932 )
    리의 너트는 가이드 슬리브 내에 고정되고 가이드 슬리브는 밸브시트에 고정되(guide sleeve) , 
    며 밸브니들은 또한 밸브시트의 밸브포트 내에 고정되어야 한다 따라서 밸브시트와 너트의 , . , 
    동축도에 대한 요구가 비교적 높고 상기 , 전동밸브는 여러번의 조립공정을 거쳐 간접적인 제
    어를 통해야만 밸브 코어 시트와 너트의 동축도를 확보할 수 있으며 또한 밸브시트와 너트의 
    동축도는 너트 가이드 슬리브 밸브시트 밸브니들 등 여러가지 부속품의 가공 정밀도의 영향, , , 
    을 받기 때문에 동축도의 확보가 어렵다, 만약 밸브 코어 시트와 너트의 비동심 현상이 나타. 
    나면 밸브니들과 밸브포트의 비동심 현상이 나타나기 쉬우므로 이로 인해 밸브포트가 제대로 , , 
    밀봉되지 않거나 혹은 밸브포트가 편심 마모되는 문제를 야기시켜 전동밸브의 동작 신뢰도를 
    하강시키고 전동밸브의 사용수명을 단축시킨다.
    기술적 과제 
    따라서 밸브시트 어셈블리 너트 어셈블리 및 밸브니들 스크류 어셈블리의 동축도가 [0009] , , 
    비교적 높은 전동밸브에 대한 연구 개발은 본 발명이 속하는 기술분야의 기술인원들이 해결해
    야 하는 기술적 난제로 되었다.
    발명을 실시하기 위한 구체적인 내용 
    본 발명은 [0024] 밸브시트 어셈블리 너트 어셈블리 밸브니들 스크류 어셈블리 및 로터 어셈, , 
    블리는 포함하는 전동밸브를 제공한다.
    [0025] 밸브시트 어셈블리는 밸브 코어 시트 및 밸브시트(11) (12)를 포함한다 밸브 코어 시트. 
    상에는 밸브포트 가 가공되어 있고 밸브시트 는 아래에 밸브 코어 시트와 끼워맞(11) (113) , (12)
    춰지는 홀을 가지는 대개 통형 구조이고 그 내부에 밸브 챔버 를 포함한다 밸브 코어 시, (121) . 
    트 밸브 시트 는 일체로 연결되어 밸브시트 어셈블리를 구성한다(11), (12) .
    [0026] 너트 어셈블리는 너트 및 연결편(32) (31)을 포함하는데 연결편은 너트 와 일체로 성, (32)
    - 30 -
    형되고 연결편 과 밸브시트 는 용접을 통해 고정 연결되며 너트 는 상단에 설치된 나, (31) (12) , (32)
    사산단을 통해 스크류 와 결합된다(23) .
    [0027] 밸브니들 스크류 어셈블리는 스크류(23) 및 이에 의해 움직이는 밸브니들(21)을 포함한
    다 밸브니들 스크류 어셈블리는 밸브니들 슬리브 체크 링 스프링 을 더 포함하고. (22), (24), (25) , 
    밸브니들 과 밸브니들 슬리브 는 일체화로 연결된다(21) (22) .
    [0028] 로터 어셈블리는 로터 로터 스톱부(41), (42) 및 양자를 연결하는 연결체를 포함하고 로 , 
    터 어셈블리는 스크류 의 상단에 고정된다(23) .
    도 전동밸브 구체적인 실시예 구조도[ 1] 도 너트 어셈블리 외형 단면도[ 2] , 
    너트
    연결편 연결편
    너트
    스크류안내단
    안내단
    도 밸브 코어 시트 외형 단면도[ 3] , 
    개구
    수용 챔버
    제 안내단1
    제 안내단2
    밸브포트
    밸브시트 어셈블리 너트 어셈블리, , ■ ■ ■ 
    밸브니들 스크류 어셈블리 로터 , ■ 
    어셈블리
    [0030, 0031] 밸브 코어 시트(11)의 외벽부는 제 안내단 으로 구성되어 너트 의 하부 안1 (111) (32)
    내단 과 끼워맞춰진다(321) . 이를 통해 밸브 코어 시트 와 너트 사이의 동축도를 확보(11) (32) 할 
    수 있고 나아가 , 밸브 코어 시트 와 밸브니들 사이에 설치된 안내단(11) 에 의해, 밸브니들과 너
    트의 동축도를 확보할 수 있다 그리고 너트 상에 설치된 밸브니들 스크류 어셈블리의 스크류. 
    - 31 -
    와 끼워맞춰지는 스크류 안내단(322)에 의해 밸브니들 스크류 어셈블리에 상하 안내가 구비되, 
    도록 함으로써 밸브 코어 시트를 구비하는 밸브포트와 밸브니들 사이의 동축도가 쉽게 확보될 
    수 있게 한다 밸브 코어 시트의 내연부에 제 안내단 이 설치되어 있다 밸브 코어 시트. 2 (112) . 
    의 제 안내단 과 밸브니들 의 끼워맞춤에 의해 밸브니들 이 밸브 코어 시트(11) 2 (112) (211) , (21) (11) 
    내의 축 방향을 따라 슬라이딩 가능하게 설치할 수 있다.
    본 발명에 따르면 우선 밸브니들 스크류 어셈블리와 너트를 나사결합시키고 다음으로 [0032] , , 
    너트 하단에 설치된 안내단과 밸브니들 안내단을 각각 축방향으로 슬라이딩시켜 밸브 코어 시
    트의 제 안내단과 제 안내단에 동시에 끼워맞춰 장착되도록 한 후 연결편과 밸브시트를 용접1 2 , 
    시켜 너트 어셈블리를 밸브시트 상에 고정시킨다 이에 따라 너트와 밸브니들 스크류 어셈블. 
    리 및 밸브 코어 시트의 밸브포트 사이의 동축도를 쉽게 확보할 수 있다.
    - 32 -
    별지 2-1
    선행발명 의 주요내용과 도면1
    기술적 과제 1. 
    스템 가이드 구멍과 밸브 포트와 암나사부재 암 나사부 의 요소의 동심성( ) 3 을 어려운 절삭 , 
    가공이나 조립을 수반하는 일 없이 용이하게 확보할 수 있어 전동식 컨트롤 밸브로서의 안
    정된 성능을 얻는 것이다 요약( ).
    과제해결수단2. 
    암나사부재(19)에 암 나사부 와 동심으로 (20) 니들밸브체 의 스템부 가 (needle valve, 30) (32)
    축선 방향으로 이동 가능하게 끼워맞추어지는 스템 가이드구멍 을 가지는 스템 가이드부(21)
    를 일체로 형성(22) 한다. 밸브시트 부재(17)에는 밸브 포트 와 동심의 외주면 을 형성(18) (17A)
    해 암나사부재 에는 스템 가이드구멍 과 동심의 내주면 를 형성해 (19) (21) (23A) 암나사부재(19)
    의 내주면 를 밸브시트 부재 의 외주면 에 끼워맞추는 것(23A) (17) (17A) 으로 동심성을 얻는다 요(
    약).
    발명의 실시를 위한 최선의 실시형태3. 
    밸브 하우징 에는 암나사부재 를 위한 (11) (19) 고정 브라켓(25)이 용접 등에 의해 고정 장착
    되어 있다 고정 브라켓 이 구비한 회전 방지 결합편 에 의해 고정 브라켓 은 암나사. (25) (26) (25)
    부재 의 이탈 및 회전을 방지한다(19) . 니들밸브체(30)는 하측부터 순서대로 스템부 수 나(32), 
    사부 로터 에 접속된 로터축부 를 일체(33), (42) (34) 로 가진다. 니들밸브체 의 수 나사부(30) (33)
    는 암나사부재 의 암 나사부 에 나사 결합(19) (20) 하고 이에 의해 니들밸브체 는 회전구동됨, (30)
    으로써 축선방향 상하방향 으로 이동하고 계량부 로 밸브 포트 의 실효 개구면적을 증( ) (31) (19)
    감시키고 유량제어를 정량적으로 수행한다 니들밸브체 의 스템부 는 암나사부재 의 . (30) (32) (19)
    스템 가이드구멍 에 축선 방향으로 이동 가능하게 끼워맞춰진다 이러한 결합에 따라 니(21) . 
    들밸브체 의 지름 방향의 위치 결정이 높은 정밀도로 행해진다 식별번호 내지 (30) ( [0022] 
    [0025]).
    이 실시 형태에 의한 전동식 컨트롤 밸브는 암나사부재 가 암 나사부 와 스템 가이(19) (20)
    드 구멍 을 일체로 가지고 암나사부재 가 스템 가이드 부재를 겸하고 있기 때문에 즉 (21) (19) , 
    암나사부재 와 스템 가이드 부재가 일체화(19) 되어 있어서 하나의 부품으로 암 나사부 와 , (20)
    - 33 -
    스템 가이드 구멍 에 대해 높은 수준의 동심성(21) 을 얻을 수 있다 또한 스템 가이드 구멍. 
    과 동심의 암나사부재 의 내주면 을 밸브 포트 와 동심의 밸브시트 부재 의 (21) (19) (23A) (18) (17)
    외주면 에 끼워맞춤으로써 암나사부재 의 밸브 하우징 에 대한 설치 위치가 규정되(17A) (19) (11)
    어 스템 가이드 구멍 과 밸브 포트 와의 동심성이 보증되게 된다 이에 의해 어려운 절, (21) (18) . 
    삭가공이나 조립을 수반하지 않고 스템 가이드 구멍 과 밸브 포트 와 암 나사부 의 (21) (18) (19)
    동심성이 쉽고 확실하며 정밀한 성능을 얻을 수 있다 식별기호 내지 ( [0030] [0032]).
    도 전동식 컨트롤 밸브 종단면도[ 1] 도 주요부 분해 사시도[ 2] 
    도 밸브시트부재의 상부도[ 3] 
    - 34 -
    별지 2-2
    선행발명 의 주요 내용과 도면2
    1. 기술적 과제
    밸브 시트부와 가이드 구멍부와 구동 나사가 동일 축선상에 정확도 좋게 동심으로 배치되
    어 밸브 본체의 밸브 시트면에서 편심으로 편마모 등이 생기지 않도록 한다 요약( ).
    2. 과제해결수단
    한 개의 원통부재 에 밸브 포트 밸브시트부 수나사 를 동일 축선상에 동심으(20) (23), (24), (26)
    로 형성한다 요약( ).
    3. 발명의 실시 형태
    밸브 포트 밸브 시트부 가이드 구멍부 수나사 모두가 원통 부재 에 형(23), (24), (25), (26) (20)
    성되어 하나의 부품으로서 바닥 덮개 부재 에 조립될 수 있기 때문에 그것들 상호의 조립 (11)
    위치 오차로 동심성이 손상되는 것이 없어져 중심으로 벗어나는 것과 기울어짐이 생기지 않, 
    는다 이것에 의해 밸브 시트부 와 가이드 구멍부 와 수나사 가 조립 위치 오차를 포. (24) (25) (26)
    함하는 일없이 동일 축선 상에 정확도 높게 동심으로 배치되어 니들밸브체 의 밸브 시트(30)
    면으로의 국부적인 접촉에 의해 편마모 등이 없어짐으로써 뛰어난 내구성 및 동작 신뢰성을 
    얻을 수 있고 동작음의 감소도 도모할 수 있다 식별번호 ( [0030], [0031]).
    도 전동밸브 실시 단면도[ 1] 도 원통형 부재 제조 공정 설명도[ 3] 
    - 35 -
    별지 2-3
    선행발명 의 주요 내용과 도면3
    1. 기술적 과제
    압입대4)를 크게 하지 않고 암나사부재의 회전 누락을 확실하게 방지· 하여 로터에 대한 암나
    사부재의 고정 후 수정 가공을 실시할 필요가 없는 전동 유량 제어 밸브를 제공한다 요약( ).
    2. 과제해결수단
    암나사부재 의 링 모양 단면 부분과 로터 의 중앙 구멍 주위의 링 모양의 코킹 (47) (31) (46) 
    육부 와의 사이 외주부에 (49) 요철부 형상을 가지는 특수 평와셔(56)를 끼워 넣어 특수 평와 
    셔 의 요철부와 암나사부재 의 링 모양 단면 부분 및 로터 의 링 모양 코킹 육부(56) (47) (48) (31)
    가 상대회전을 방지하는 구조로 한다(49) .
    3. 발명의 실시 형태
    전동 유량 제어 밸브는 밸브 하우징 을 가지고 있다 밸브 하우징 은 (10) . (10) 하부본체(10A)
    와 하부본체에 나사 끼워맞춤에 의해 고정되는 상부본체(10B)를 구비하고 있다. 상부본체
    의 내부에는 (10B) 밸브 시트 부재(14)가 고정되어 있다. 밸브 시트 부재(14)는 밸브 시트부
    밸브 포트 연통 구멍 및 밸브실 을 겸한 원통형 밸브가이드부 가 형성(15), (16), (17) (19) (18) 되
    어 있다 밸브 시트 부재 의 밸브실 밸브가이드부 에는 . (14) (19), (18) 밸브 본체(21)가 상하 방향
    밸브 리프트 방향 으로 이동 가능( ) 하게 마련되어 있다 밸브 본체 는 핀 고정링 에 . (21) (23), (24)
    의해 밸브 리프트 방향으로 연장되는 스테인리스 강제의 연결봉 과 고정 연결되어 있다(25) . 
    연결봉 은 상부본체 의 중앙 구멍 을 관통해 스테핑 모터 의 로터 와 연결되(25) (10B) (26) (30) (31)
    어 있다 식별번호 내지 ( [0011] [0015]).
    로터 의 중앙 구멍 에 (31) (46) 암나사부재 가 고정(47) 되어 있다 식별번호 ( [0018]). 상부본체
    에는 원통축형의 (10B) 수나사부재 가 고정(51) 되어 있다 수나사부재 의 중앙 구멍 을 연. (51) (52)
    결봉 이 관통하고 암나사부재 의 암 나사부 와 수나사부재 외주부의 수 나사부(25) , (47) (54) (51) 
    가 나사 결합되는 이송나사기구에 의해 로터 의 회전이 밸브 리프트 방향의 직선운동(53) (31)
    으로 변환되고 로터 에 연결되어 있는 연결봉 밸브 본체 가 밸브 리프트 방향 축선 , (31) (25), (21) (
    방향 으로 이동한다 식별번호 ) ( [0020], [0021]).
    이 발명에 의한 전동 유량 제어 밸브에 의하면 특수 평와셔 의 요철 톱니형 형상부(56) (55)
    와 암나사부재 의 링 모양 단면 부분 및 로터 의 링 모양 코킹육부 가 코팅에 의(47) (48) (31) (49)
    - 36 -
    4) 입 좁 구 이나 에 게 러 어 는다는 미 국어사 러 억지 끼워맞춤 해 함이 ( ) ( ) 壓入
    타당 다.
    해 서로 결합되어 있어 압입에 관계없이 암나사부재 의 회전 분리 방지가 확실히 행해져 (47) , 
    로터 에 대한 암나사부재 의 고정 후에 암나사부재 에 변형이 없기 때문에 고정 후(31) (47) (47)
    의 암나사부재의 나사 수정 가공이 불필요하게 된다 식별번호 내지 ( [0022] [0027]).
    도 일 실시예 종단면도[ 1] 도 특수 평와셔 평면도[ 2] 
    도 암나사부재 코킹부 저면도[ 4] 
    도 암나사부재 코킹부 확대도[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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